듬북이의 나들이

듬북이가 만나고 노는 자연과 아이들, 누리 나들이

식물의 번식 방법

댓글 2

아이 누리/아이 곳간

2017. 10. 13.


*번식 [繁殖]

1.생물이 붇고 늘어서 많이 퍼짐

2.붇고 늘어서 많이 퍼지다

- 다음백과사전








지구상의 모든 생물들은 번식을 하며 자손을 남기려하는 기본적인 욕구가 있다. 번식은 동물이나 식물의 수가 늘어 널리 퍼져나가는 것을 말하며 동물의 번식은 짝짓기를 통해 새끼를 낳아 개체수를 늘린다.

식물은 종류에 따라 번식 방법이 다양하다.

자연 상태에서 식물은 안전하게 자기 종족을 보존하는 일에 가장 우선하고 있고 가능한 생존력이 강한 후손을 많이 남기도록 진화하여 왔다.

 

꽃이 피는 식물(종자식물)은 대부분 꽃을 피워 씨앗을 만든다. 하지만 양치식물이나 선태식물 따위처럼 꽃이 피지 않는 민꽃식물(포자식물)은 종자(씨앗)를 만들지 않고 대신 포자(홀씨)로 번식한다. 그밖에 줄기로 번식하거나 뿌리로 번식하는 방법도 있다.(영양번식).

 

 

1. 종자번식

식물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없으므로 스스로, 또는 다른 무언가의 도움을 바탕으로 씨앗을 멀리 퍼지게 해서 무리를 늘린다.

 

- 바람을 이용해서

단풍나무와 신나무, 소나무 등의 씨앗은 공기주머니에 의해

민들레, 씀바귀, 박주가리, 버드나무 등의 씨앗은 털에 의해 바람을 타고 멀리까지 날아간다.

 

- 동물의 몸에 붙어서

갈고리 모양의 가시가 나있는 도둑놈의 갈고리ㆍ쇠무릎ㆍ도깨비바늘ㆍ도꼬마리 등의 씨앗은 동물의 몸에 달라붙어서 다른 곳으로 이동된다.

 

- 스스로 터져서

괭이밥ㆍ냉이ㆍ봉숭아ㆍ콩ㆍ이질풀등은 열매가 잘 익으면 열매 껍질이 힘차게 터지면서 씨앗이 퍼진다.

 

- 동물에 먹혀서

감ㆍ딸기ㆍ수박ㆍ토마토ㆍ포도 등의 씨앗은 그것을 먹은 동물의 배설물에 섞여 다른 곳으로 이동된다.

 

- 물위에 떠서

연꽃ㆍ수련ㆍ야자나무 등의 씨앗은 속에 공기주머니 같은 것이 있어서 다른 곳으로 이동될 때까지 물에 오래 떠 있을 수 있다.

 

- 밑으로 떨어져서

도토리ㆍ밤ㆍ상수리 등의 씨앗은 나무 위에서 밑으로 떨어지거나, 다른 동물에 의해 다른 곳으로 이동된다.

 

*그 밖의 겨우살이 등의 씨앗은 새에게 먹힌 후 새똥에 의해 다른 나무에 이동된다.

 




▲ 감









▲  한련초






2. 포자번식

꽃이 피는 식물은 씨앗으로 번식하지만, 꽃이 피지 않는 양치식물(고사리류), 선태식물 (이끼류), 균류(버섯과 곰팡이류), 조류(물풀) 등의 민꽃식물은 포자로 번식한다.

 

포자(홀씨)는 현미경으로 보아야 관찰될 만큼 매우 작은 알갱이인데, 공기 중에 떠돌아다니다가 자라기에 적당한 조건을 갖춘 곳에 붙으면 포자로부터 팡이실(균사)이 나와 주위에서 영양을 흡수하며 자란다.

 

그러나 포자가 싹트기 위해서는 온도ㆍ물ㆍ양분의 3가지 조건이 알맞은 곳이어야 한다.

 

♣ 고사리류의 번식

고사리류의 번식은 꽃이 피지 않고 포자로 번식하는 민꽃식물의 한 무리인 고사리ㆍ쇠뜨기ㆍ고비 등을 양치식물이라고 한다. 양치식물은 민꽃식물 중에서 가장 진화한 식물로, 잎 뒷면에 있는 포자낭에서 나온 포자로 번식한다. 대부분 온도가 높고 습기가 많은 그늘에서 잘 자라지만 물속이나 햇빛이 잘 드는 건조한 곳에서 자라기도 한다.

 

 

♣ 버섯류의 번식

버섯ㆍ곰팡이 등의 무리를 균류라고 하는데, 이들 무리는 스스로 양분을 만들지 못하고 다른 생물체나 죽은 생물의 몸에 붙어서 그 양분을 먹이로 살아가는 기생생활을 한다. 버섯은 균류 가운데 큰 자실체를 만드는 무리이다. 자실체는 균사(팡이실)가 많이 모여서 된 삿갓 모양의 영양체인데, 포자는 삿갓 안쪽의 주름 속마다 많이 들어있다.. 포자낭에서 나온 이 포자는 바람에 날려 무리를 늘리는데, 버섯의 포자는 암수가 각각 다르다.

 

♣ 이끼류의 번식

물속에서 땅 위로 올라온 최초의 녹색식물이며 녹조류로부터 진화된 이끼류는 그늘지고 습기가 많은 곳의 고목나무 바위에서 잘 자란다.

 

암그루와 수그루가 따로 있으며, 몸이 작고 구조도 간단하지만, 엽록체가 있어서 양분을 스스로 만들어 생활한다. 이끼류는 잎과 줄기가 확실히 구별되는 솔이끼 무리와 줄기가 없이 전체가 한 장의 잎처럼 된 우산 이끼무리로 나뉜다.

 

♣ 곰팡이류의 번식

몸이 균사(팡이실)로 이루어져 있는 곰팡이 무리는 균사 끝에 있는 포자로 번식한다.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공기중에 포자가 날아다니거나 물을 통해 이동하다가 물ㆍ온도ㆍ양분의 3가지 조건이 맞는 장소가 있으면 그곳에서 싹이 터 무리를 늘린다. 곰팡이 무리는 엽록체가 없어서 광합성을 못하므로 스스로 양분을 만들지 못하고 다른 물체나 죽은 생물의 몸에 붙어서 그 양분을 먹이로 살아가는 기생 생활을 하는데, 균사를 통해서 양분을 흡수하고 포자는 색깔을 나타낸다.

 

 

♣ 조류의 번식

물속에서 생활하는 식물 가운데 포자로 번식하는 것을 조류라고 한다. 조류 번식의 특징은 암수 구별이 없는 무성시대과 암수가 구별 있는 유성시대의 단계를 연달아 거친다는 것이다. 자라는 장소에 따라 담수조류, 해조류 등으로 구분 할 수 있다. 미역ㆍ다시마ㆍ파래 등 바다에서 나는 해조류가 대표적인 것들이다. 해조류는 대부분 몸이 연하고, 잎ㆍ뿌리ㆍ줄기의 구별이 뚜렷하지 않으며 빛깔에 따라 갈조류ㆍ녹조류ㆍ홍조류 등으로 나뉜다.

 

`갈조류

갈색을 띠며, 엽록소 외에 갈조소를 가지고 있어 깊은 물속에서도 광합성을 한다.

-다시마ㆍ모자반ㆍ미역

`녹조류

녹색을 띠며, 단세포 또는 다세포 식물로 이루어져있다. 엽록소를 가지고 있어 광합성을 하며, 해조 가운데 가장 종류가 많다.

- 파래ㆍ청각ㆍ크로렐라ㆍ해캄

`홍조류

대부분 깊은 바다에서 살며, 엽록소 외에 홍조소라는 색소를 이용해 광합성을 한다.

- 김ㆍ우뭇가사리ㆍ풀가사리

 


▲ 젖비단그물버섯






 

3. 영양번식

종자식물의 대부분은 씨앗으로 번식한다. 그러나 식물의 번식이 씨앗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고, 줄기ㆍ뿌리ㆍ잎 등 다른 기관으로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다. 다른 기관으로 번식이 이루어지는 것 가운데는 비늘줄기ㆍ뿌리줄기ㆍ덩이줄기 등으로 번식하는 자연적인 방법과 꺾꽂이ㆍ휘묻이ㆍ접붙이기 등 사람의 힘으로 번식시키는 인공적인 방법이 있다.

 

♣ 줄기 번식

`기는 줄기로 번식한다.

식물의 줄기에는 양분이 많으므로 눈이나 뿌리를 내기에 좋다. 땅위를 기면서 자라는 딸기, 고구마 등의 줄기는 중간 중간에 뿌리를 내려 새 포기를 만든다.

`땅속줄기로 번식하는 것

씨앗이 아닌 다른 기관으로 번식하는 식물 중에서 땅속줄기로 번식하는 것이 가장 많다. 알뿌리라고 부르는 덩이줄기, 비늘줄기, 뿌리줄기 등이 그것이다.

`덩이줄기로 번식하는 것 -글라디올러스ㆍ시클라멘ㆍ아네모네ㆍ크로커스

`비늘줄기로 번식하는 것 -나리ㆍ달래ㆍ마늘ㆍ백합ㆍ양파ㆍ아마릴리스ㆍ튤립

`뿌리줄기로 번식하는 것 -연꽃ㆍ창포ㆍ칸나

`싹을 틔워 번식하는 것 -감자ㆍ토란

 

♣뿌리 번식

뿌리에도 양분이 저장되어 있으므로 싹을 내거나 뿌리를 내려 번식한다. 뿌리에서 싹이 나 새로운 포기를 만드는 것으로 아까시나무 등이 있고, 덩이뿌리로 번식하는 것으로는 달리아ㆍ작약ㆍ고구마 등이 있다.

 

♣꺾꽂이

식물의 가지나 줄기 또는 잎ㆍ눈 등의 일부를 잘라서 흙 속에 꽂거나 묻어서 뿌리를 내리게 하는 번식법

꺾꽂이를 하는 식물에는 사철나무ㆍ국화ㆍ무궁화ㆍ장미ㆍ개나리ㆍ채송화ㆍ카네이션 등이 있다.

 

`줄기 꽂이

 

줄기에서 뿌리를 내리게 하여 새로운 포기를 만드는 번식법. 싹이 나는 풀이나 나무의 가지를 꺾어 물ㆍ흙ㆍ모래 속에 꽂아두면 뿌리가 나온다. 보통 늘푸른나무는 장마철에 하며, 갈잎나무는 가을과 다음해 봄 사이에 한다. 수평 꽂이ㆍ경사꽂이ㆍ세워꽂이 등이 있다.

 

`잎꽂이

적당하게 잘라 잎의 굵은 잎맥을 중심으로 잘라서 흙에 꽂아두면 뿌리가 내린다.

잎꽂이를 하는 대표적 식물로는 베고니아ㆍ제라늄등이 있으며, 국화나 동백나무도 잎꽂이로 번식시킬 수 있다.

 

♣휘묻이

나무에 달려 있는 가기를 자르지 않고 그대로 한쪽 끝을 휘어 땅 속에 묻은 후, 뿌리가 내리면 그 가지를 잘라 새로운 묘목으로 만드는 번식법

대표적인 휘묻이 식물로는 포도나무ㆍ뽕나무 등이 있고 방법으로는 높이 떼기ㆍ휘묻어떼기ㆍ흙모아 떼기 등이 있다.

 

♣ 접붙이기

번식시키려는 나무의 눈이나 가지를 잘라내어 뿌리를 가진 다른 나무에 붙여 키우는 번식법 접을 하는 가지를 접순, 눈을 접눈이라고 하며, 밑부분이 되는 나무를 대목이라고 한다.

접붙이기 방법에는 가지접과 눈접이 있으며, 가지접에는 쪼개접ㆍ혀접ㆍ깍기접ㆍ배접ㆍ높접 등이 있다.

 

♣ 나누기

`포기 나누기

많은 줄기가 자라 포기가 커진 경우에 포기나 누기를 한다. 포기를 나눌 때는 줄기와 뿌리를 함께 떼어내야 한다.

- 난종류

 

`뿌리나누기

뿌리의 생명력이 매우 강해서 뿌리의 한부분만 심어도 싹을 틔우는 식물은 뿌리나누기로 번식한다.

-국화ㆍ민들레ㆍ벚나무ㆍ작약ㆍ

 

 

 

 






▲ 미국가막사리





▲ 도깨비바늘





▲ 둥근잎유홍초





▲ 좀작살나무






▲ 왕고들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