듬북이의 나들이

듬북이가 만나고 노는 자연과 아이들, 누리 나들이

버섯의 채집과 관찰

댓글 0

버섯 누리/버섯 곳간

2018. 6. 11.


버섯의 채집과 관찰

 

 


 

 

버섯의 채집

` 버섯은 봄여름 가을 겨울철에 발생하지만,

국내에서 최적 발생 시기는 고온 다습한 여름 장마철과 60㎖ 이상의 비가 내린 2-3일후에 가장 많은 버섯이 발생하며,

특히 가을 추석전후 15일 기간에 다양한 종류의 버섯이 발생한다.

 

버섯이 발생하는 장소는 공원, 초원, 숲속, 임도, 저지대에서 고지대까지 발생 장소에 따라 종이 다르고,

숲의 종류(침엽수림, 활엽수림, 혼합림, 관목 등)별, 기후별에 따라 버섯 종류가 다르다.

따라서 이러한 발생환경을 고려하여 버섯을 채집하여야 한다.

 

버섯채집은 어린버섯, 성숙한 버섯, 노숙한 버섯 등 가능한 버섯발육단계별 모 든 시기의 버섯을 채집하여야 하며

한번에 5-10개체를 수집한다.

 

버섯을 채집할 때에는 땅속에 있는 대주머니(광대버섯) 또는 대의 뿌리(긴뿌리 버섯, 자갈버섯 등),

또는 땅속에 있는 기주(동충하초의 기생곤충 ) 등 버섯의 일부가 잘리거나 떨어지지 않도록 조심하여 채집한다.

 

버섯이 발생하는 기질(substrates) 즉 낙엽위에 발생한 버섯은 낙엽까지, 나무 껍질에 난 버섯은 나무 껍질의 일부도 채집하여야 한다.

이러한 발생기질의 특성은 차후 버섯을 동정하는데 반드시 필요하거나 도움이 된다.

 

한 장소에서 버섯에 따라서는 1년에 1회 발생하는 버섯(곰보버섯 등)이 있으며, 또한 2회 이상 발생하는 버섯들도 있다.

따라서 같은 장소를 15일 또는 1 개월 간격으로 버섯의 종 다양성과 발생생태조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채집 시에 주의하여야 할 사항은 특히 여름철에는 해발이 낮은 지역의 숲에는 모기가 많으므로 긴팔 셔츠와 긴바지를 착용하여야 하며,

독충, 뱀에 대해서는 반듯이 등산화를 신고 숲속에서 빨리 움직이지 말고 서서히 움직여, 뱀이나 위험한 동물로부터 피하여야 한다.

또한 여름 장마철에는 우비나 우산을 준비 하고, 채집 팀은 3명이상으로 구성하여 불의의 사고에 대비하여야 한다.

 

 

 

채집 도구

버섯은 지상, 지하, 낙엽, 부후목, 생목 등 발생장소가 다양하고 자실체의 크기도 0.2-50㎝ 그 이상 되는 것도 많으며, 자실체가 나무처럼 단단하기 도하고 가죽처럼 질기기거나 또는 잘 부서지기도 하며, 또한 버섯의 모양도 매우 다양하다.

따라서 이러한 버섯들을 채집을 할 때에는 여러 가지의 도구가 필요하다.

 

1. 채집용구

` 채집용 바구니 : 바람이 잘 통하는 대나무로 만든 제품이 좋고, 견고한 장바구니 등으로 다수의 버섯표본을 보호할 수 있어야 한다.

` 왁스종이(wax paper) : 버섯 중에는 glutin gelatinous가 많은 것이 있기 때문에 왁스종이로 싸서 젤라틴질이 묻지 않도록 하고,

채집한 모든 표본은 종 별로 섞이지 않도록 가능한 하나의 왁스종이에 싸거나 많은 것은 2-3개에 봉 지를 더 만들고 동일한 번호를 써야한다.

` 플라스틱 통 : 작은 버섯 종 또는 잘 부서지는 종은 특히 다수의 작은 방으로 되어 있는 플라스틱 통에 넣어 운반하는 것이 안전하고 효과적이다.

` 칼 : 살아 있는 나무껍질 위 또는 나뭇가지 위, 고사목에 발생한 버섯을 채집할 때에는 칼을 사용하여 껍질이나 나무까지 채집한다.

` 꽃삽 : 대의 일부가 땅속에 있거나 지하에 발생하는 종을 채집할 때 사용한다.

` 톱 : 나무에 나는 것 중에 칼로 자르기 어려운 것은 톱을 사용하여 채집한다.

` 핀셋 : 표본이 작아 손으로 만지기 어렵거나 잘 부서지는 것은 핀셋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확대경 : 자실체를 자세히 관찰할 때 확대경(7×, 10×)을 사용하여 관찰한다.

 

2. 필기 도구

` 채집노트 : 채집 시 발생환경, 자실체의 형태적 특징을 육안으로 관찰한 것과 기타 모든 기록사항은 빠짐없이 기록하여야 한다.

` 칼라차트 : 표본을 건조하기 전에 어린시기, 성숙기, 노숙기의 자실체(갓, 주름 살, 대, 유액, 조직변색 등) 색깔을 기록하여야 한다.

` 자(30㎝) : 자실체의 크기는 신선할 때 관찰하여 기록한다.

` 필기도구 : 연필, 네임펜 기타 기록할 것을 준비한다.

` 라벨 : 채집한 모든 표본은 종별로 섞이지 않도록 라벨을 한다.

 

3. 포자문 받기

` 페트리디쉬 : 용기안 바닥에 유산지(흑색 또는 백색)를 깔고 버섯의 대를 절단 하고 주름살 또는 관공이 지면 쪽을 향하게 하여 받침대위에 놓고 1-2시간 지나면 포자가 유산지 위에 싸인다.



` 유산지(무균처리) : 포자를 받는 용지로서 백색 또는 흑색을 준비한다.

` 받침대 : 갓의 일부가 직접 유산지에 닿지 않도록 한다.

 

4. 사진촬영도구

` 카메라 : 각종 카메라가 가능하나 Microlenz(또는 Macrolenz)부착 가능한 카 메라가 유용함

` 접사링 : 3단계로 된 접사링(x1.5, x3, x4.5)을 사용하여 피사체를 확대 촬영 할 때 사용한다.

` 릴리즈 : 셔터를 누를 때 떨림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 삼각대 : 삼각대는 가능한 견고하고, 3단짜리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카 메라의 크기나 중량, 피사체의 높이나 최적의 거리를 유지하기위한 적합한 것 을 사용하여야 한다.

` 반사판 : 피사체의 명암을 부드럽게 하고, 배경과의 차이를 분명하게 하기위하 여 사용된다. 반사판이 없을때에는 백색종이 또는 은박지를 충분히 구긴 다음 다시 편평하게 펴 사용한다.

` 후레쉬 : 자연광이 부족할 때 최대한 자연광에 가까운 후레시를 사용하며, 직 접 피사체를 향에 빛을 쏘는 것보다 반사판을 쏘아 반사판에서 피사체로 반사 되게 하는 것이 좋다.

` 슬라이드 필름 : 대부분의 버섯은 자실체가 작으므로 심도를 깁게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ISA(ISO)100 또는 ISA60의 Slide film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5. 표본 건조용기

` 열풍건조기(portable drier) : 열풍건조기는 운반하기에 간편하고, 가벼우며, 온도는 30-60℃로 5℃간격으로 조절할 수 있고, 전압은 220v 이어야 한다.

` 라벨링 ; 수집한 모든 표본은 알파벳순으로 동일종은 동일한 라벨링을 하여야 한다(사진, 건조표본, 특징기술, 분리균주 등)

` 표본봉지 : 건조표본용지는 임시 사용하는 데에는 A4용지나 지퍼백이 유용하 나 영구보존용은 한지나 셀루로즈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6. 기타

` 버섯분류 전문서적 및 도감

` 균주분리용 배지, 핀셋, 면도날, 램프, 매직 등

 




 

사진촬영

버섯을 촬영 시에는 가능한 버섯이 발생한 장소에서 발생한 자연 상태 그대로 촬영함으로서 버섯의 발생환경(기주)과 발생양상(상태)을 영상으로 기록한다.

어린버섯, 성숙한 버섯, 노숙한 버섯 등 가능한 버섯발육단계별 모든 시기의 버섯과 가능한 다양한 상태의 버섯을 촬영한다.

버섯자실체의 형태적 특징을 고려하여, 갓표면, 주름살, 대 등이 선명하게 나타나도록 하고, 버섯을 위에서 아래로 잘라 내부의 특징이 나타나고, 유액의 유무, 색변화나 주름살 또는 관공이 대에 어떠한 상태로 부착되어 있는지 부착상태 등이 잘 나타나도록 한다.

버섯 자실체 즉 피사체의 크기를 사진기의 전체 필드 내에서1/2-2/3정도의 크기로 하여 촬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촬영 시 채집번호를 반듯이 기록하고, 가능한 카메라의 촬영상태(피사체의 확 대 크기, 촬영속도, 조리개 상태 등)를 기록한다.

 

관찰과 기록

버섯의 관찰과 기록은 버섯을 분류동정하고 분류학을 정립하기위한 기본 자료로 이용되는 매우 귀중한 기초자료다. 따라서 버섯을 채집하면 반듯이 버섯의 발생상태, 기주, 장소, 고도, 임상, 기상 등 버섯발생환경에 대해서 빠짐없이 기록을 하고, 개개 버섯의 부위별 특징은 육안적인 관찰과 현미경적 미세구조를 관찰하여 도해하고 그 특징을 기술하여야 한다.

 

-출처: 농업유전자원정보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