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2020년 06월

30

곤충과 동물/곤충 누리 꽃매미

▲ 2020. 6. 27. 당산공원에서 꽃매미 또는 주홍날개꽃매미는 노린재목 꽃매미과에 속하는 곤충이며, 매미아목에 속하지만 매미보다는 뛰는 방식이나 생활방식 등이 매미충 종류에 가깝다. 주로 중화인민공화국 남부와 동남아시아 일대를 주요 서식지로 하며, 주로 포도나무 열매와 가죽나무를 해치는 해충이다. 꽃매미라는 이름보다는 '중국매미'라는 별명으로 더 알려져 있다. 대한민국의 생태계교란 야생생물로 지정되어 있다. 산림에서 서식하다가 포도, 배, 복숭아 등 과수에 피해를 입히고 있다. 유충과 성충은 나무의 즙액을 빨아서 성장을 저해하고, 피해가 심한 줄기는 죽는다. 많은 양의 분비물 배설로 그을음병을 유발하여 과실의 품질이 저하된다. 또한 생태계에 좋은 영향을 주지 않아 생태계교란동식물12종에 포함되어 있..

24 2020년 06월

24

곤충과 동물/곤충 누리 중국청람색잎벌레의 생존 전략

중국청람색잎벌레는 박주가리의 잎을 먹으며 배를 채운다. 7월에서 8월 더위가 한창일 때 박주가리 뿌리 근처에 알을 낳는다. 알에서 깨어난 애벌레는 박주가리의 뿌리를 갉아 먹고 자라다 11월경 번데기를 만들고 겨울을 난다. 박주가리는 잎에 상처가 나면 하얀 카디액 글리코사이드라는 독성물질이 나와 곤충들로부터 스스로를 지키고자 하지만, 중국청람색잎벌레는 잎의 주맥과 측맥을 잘라 흐름을 차단한 다음 아래쪽에 있는 잎의 가장자리를 먹기 시작한다. 제비나비의 애벌레는 박주가리의 독성물질을 저장해 새로부터 자신을 보호한다. ▲ 2020. 6. 23. 증평에서

23 2020년 06월

23

식물 누리/풀 유치원의 꽃 들

6월 17일. 죽림에서 개망초 흐드러진 유치원. 시기에 맞게 식물 또한 피고 지고 있네요. 사철나무에 벌들이 많이 모여드네요. 사상자 개망초 남천 큰금계국 분홍낮달맞이꽃 백합 산수국 수국은 신기하게도 한 그루에서 파란색, 흰색, 빨간색 등 다양한 색깔 꽃을 피우는 꽃이에요. 그 이유는 수국이 토양의 성질에 따라 꽃을 피울 때 꽃잎 색깔을 변화시키기 때문인데요. 하나의 수국에서 뿌리가 뻗은 방향이 제각각 다르기 때문에 여러 토양 성질로부터 영향을 받아요. 수국은 '델피니딘'이라는 색소를 가지고 있어요. 델피니딘은 식물성 색소인 '안토시아닌'의 한 종류인데, 수국의 델피니딘은 토양의 산성도(酸性度·산의 세기)에 따라 색을 바꾸는 리트머스 시험지 같아요. 레몬처럼 시큼한 산성 토양에선 땅속 알루미늄 이온을 흡..

23 2020년 06월

23

식물 누리/풀 피대황(적소렐, 금강초)

피대황(적소렐, 금강초) 마디풀과 소리쟁이속 잎이 녹색바탕에 붉은 색 맥이 뚜렷하다. 유럽, 서남아시아, 북아프리카 샐러드 소스, 샌드위치, 스프로 식용 외국에서는 적소렐을 ‘블러디 도크(Bloody Dock)'라고 말하는데 여기서 ’도크‘란 소리쟁이의 영명(학명은 Rumex)이고 ’블러디‘는 잎맥이 마치 피와 비슷하다 해서 불리게 된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화려한 색감으로 인해 요리의 가니쉬용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대표적이며 톡 쏘는 신맛을 가지고 있어 단순히 꾸미는 용도를 넘어 식용으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어 대개 샐러드에 사용되고 있다. ▲ 2020. 6. 19. 죽림에서

22 2020년 06월

22

17 2020년 06월

17

탐사 나들이 좌구산의 식물 나들이

5월 31일. 향모. 벼과 사초도감도 필요한 것 같다. 국화과의 고들빼기 5~7월에 황색으로 피며, 설상화(舌狀花)는 여러 줄로 배열하면서 수가 아주 많으며, 꽃이 핀 다음 두화(頭花)가 아래로 향하지 않는다.(비교: 이고들빼기는 꽃이 지고나면 두화가 아래로 향하며, 설상화는 13장 내외다.) 고들빼기는 우리나라 나물문화의 중심에 있다. 만주지역으로부터 한반도에 이르기까지 현재 한민족이 살고 있는 유라시안대륙 동부 영역이 주된 분포지다. 일본열도에는 분포하지 않는다. 고들빼기로 나물이나 김치(지)를 만들어 먹는데, 쓴 맛을 덜기 위해 한참 물에 담가 두기도 한다. 고들빼기는 물에 담가두어도 식물체가 여전히 고들고들하다. 고들빼기 종류는 식물체 속의 이눌린(inulin) 성분 때문에 무척 쓰다. 한글명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