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대중교통, 세계 주요국 도시 중 7위

댓글 0

아로정보기술

2018. 8. 7.


수도권 대중교통, 세계 주요국 도시 중 7위

딜로이트, 2018 도시 모빌리티 지수 발표
수도권 “미래 모빌리티 준비성” 아시아 3위

글로벌 회계, 컨설팅 업체 딜로이트 글로벌은 한국 수도권 대중교통 시스템이 주요국 46개 도시 가운데 일곱 번째로 훌륭하다고 평가했습니다. 

딜로이트 글로벌은 6일 ‘딜로이트 도시 모빌리티 지수(DCMI)’ 보고서를 통해 서울을 포함한 인천, 경기지역 등 한국 수도권 대중교통 시스템이 ‘성능 및 탄력성(Performance and resilience)’, 비전과 리더십(Vision and leadership)’, ‘서비스 및 배려와 만족도(Service and inclusion)’ 3가지 영역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전 세계 46개 조사대상 주요 도시 가운데 7위, 아시아에서는 3위에 올랐다고 발표했습니다. 조사는 지난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2년 동안 진행됐다고 합니다. 

딜로이트 글로벌은 이번 조사에서 한국 수도권의 지하철, 버스, 경전철, 택시, 공유 자전거 등을 분석한 결과 미래 모빌리티 역량 평가 5단계 가운데 상위 4단계를 넘어 글로벌 리더 역량에 가까운 평가를 받아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준비가 잘 된 도시’로 평가했습니다. 

수도권은 데이터 중심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 정보를 이용, 효과적으로 교통 정체를 관리하고 있으며, 교통수단에 상관없이 환승 할인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최대 강점으로 꼽혔습니다. 

반면, 시민들이 자가용이나 자전거 등 운송수단 공유모델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인식을 갖고 있고, 수도권과 위성도시 간 운송수단으로 대중교통보다는 자가용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점은 풀어야 할 과제로 제시됐습니다. 

한국 수도권은 타 국가 도시에 비해 ‘데이터 중심의 도시’로 변하고 있어 미래 스마트 도시의 모습에 가깝다고 평가됐으며 또한 체계적인 대중교통 관리, 도시 운송수단에 대한 비전과 전략이 점점 더 정교해지고 체계화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수도권대중교통 #수도권지하철 #광역버스 #지하철노선도 #싱가포르대중교통 #런던대중교통 #도쿄대중교통 #런던지하철 #도쿄지하철 #바르셀로나대중교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