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이 세상을 바꾼다

끊임없는 사고, 창조적 사상

무인 자율주행차 제로셔틀, 11월부터 실증운행

댓글 0

아로정보기술

2018. 9. 5.



무인 자율주행차 제로셔틀, 11월부터 실증운행 

9월 4일 이재명 지사, 김정렬 제2차관 등 시승
핸들 수시로 움직이며 수준급 운전실력. 칼치키에는 급제동

경기도는 4일 판교 제2테크노밸리 기업지원허브 앞 광장에서 행사를 갖고 제로셔틀 시범운행을 시작했습니다. 

제로셔틀은 경기도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에 의뢰해 3년간 연구 끝에 개발한 자율주행차입니다. 미니버스 모양의 11인승차로 판교 제2테크노밸리 입구에서 지하철 신분당선 판교역까지 5.5km구간을 시속 25km이내로 운행하게 됩니다. 

국내에서 운전자가 없는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차가 일반도로를 주행하는 것은 제로셔틀이 최초입니다. 레벨4는 차량 스스로 모든 상황을 판단하고 움직이는 완전주행이 가능한 단계를 말하며 시범운행에는 제로셔틀 2대가 투입됩니다. 

제로셔틀에는 통합관제센터와 교통신호정보, GPS 위치보정정보신호, 주행안전정보 등을 무선으로 주고받을 수 있는 차량사물통신 기술인 V2X(Vehicle to Everything)가 구축돼 있습니다. 

차량의 크기는 길이가 5,140mm, 전폭이 1,880mm, 전고가 2,700mm이며 총 중량은 2,785kg입니다. 

국내 최초의 무인 자율주행버스인 제로셔틀이 전문가는 물론 일반인들에게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을 지 주목됩니다. 

#무인자율주행차 #자율주행 #제로셔틀 #무인버스 #판교역 #테크노밸리 #신분당선 #대중교통길찾기 #지하철길찾기 #버스요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