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 2020년 06월

29

아로정보기술 북한 유튜버 '평양의 은아', 평양 지하철 소개영상 공개

북한 유튜버 '평양의 은아', 평양 지하철 소개영상 공개 지난 26일, 자신을 '평양의 은아'라고 소개하는 북한 유튜버가 최근 리모델링을 마친 평양 지하철을 소개하는 영상을 올렸습니다. 북한의 수도, 평양의 지하철 내부는 과연 어떤 모습일까요? '평양의 은아'는 5분 분량의 영상에서 평양 시내에는 17개 역으로 이뤄진 지하철 노선 2개가 운영 중이며, 하루 평균 40만 명이 이용한다고 소개했습니다. 또 마스크를 쓰고 지하철을 기다리는 평양 시민들의 일상적인 모습을 배경으로, 북한의 외화벌이 수단인 '만수대창작사'의 그림과 부조 작품을 소개했습니다. 특히 평양 지하철은 여름에도 18도에서 19도 사이의 쾌적한 온도를 유지하고 있다면서, 2015년에 북한 자체 기술로 제작한 지하 전동차를 자랑스럽게 설명하기..

26 2020년 06월

26

아로정보기술 '나 혼자 산다' 기안84, 아우디 마을버스 에디션 공개

'나 혼자 산다' 기안84, 아우디 마을버스 에디션 공개 웹툰 작가 기안84가 마을버스 에디션 외제차를 공개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과연 어떤 모습일까요? 지난 19일 방송된 MBC ‘나 혼자 산다’에서 기안84는 평소 친분이 있는 김희철을 만나러 간다며 '마을버스 그린카'를 공개했습니다. 이날 기안84는 고급 외제차를 연두색으로 전체 래핑했다고 밝혔으며 그 모습이 마치 우리가 평소 많이 이용하는 마을버스 색깔과 비슷해 모두 신기해 했습니다. 방송에서 기안84는 차를 타고 한 패스트푸드 드라이브 스루점에 들러 햄버거를 주문하며 "나 진짜 도시의 멋있는 남자 같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습니다. 이에 박나래는 "저 차는 기안84가 직접 래핑한 거 아니냐. 마을버스 나왔다"며 웃었고 기안84는 "외제..

23 2020년 06월

23

아로정보기술 세계 최초!!! 대중교통 요금이 공짜인 나라가 있다?

세계 최초!!! 대중교통 요금이 공짜인 나라가 있다? 올해 3월부터 룩셈부르크는 무료 대중교통 체제를 전면 시행해 왔습니다. 룩셈부르크는 과연 어떻게 무료 대중교통 체제를 시행할 수 있었을까요? 유럽 북서부, 독일과 프랑스 사이에 위치한 룩셈부르크는 유럽에서 가장 작은 국가 중 하나인 동시에, 전 세계에서 대중교통이 전면 무료인 최초의 국가가 됐습니다. 룩셈부르크 국민들은 기차 일등석과 일부 야간버스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버스나 트램, 기차 등의 대중교통을 티켓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룩셈부르크의 ‘통 큰’ 결정의 배경에는 극심한 교통체증이 있습니다. 자가용은 룩셈부르크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교통수단이며, 이 때문에 도로 곳곳은 언제나 교통체증에 시달리는 차량들로 가득했습니다. 실..

19 2020년 06월

19

아로정보기술 갈수록 커져가는 지하철 임산부 배려석 갈등,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갈수록 커져가는 지하철 임산부 배려석 갈등,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최근 지하철 임산부 배려석에 앉겠다며 임산부에게 완력을 행사한 70대 남성이 경찰에 붙잡히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애초에 임산부 배려석을 비워둬야 한다"는 의견과 임산부 배려석의 효율성을 내세우며 "배려가 강제성을 띤다"는 의견이 분분해지고 있습니다. 임산부 배려석은 지난 2013년 지하철을 이용하는 임산부의 편의를 위해 도입됐지만 이를 두고 "역차별 아니냐", "배려가 권리냐" 등으로 논란이 됐던 적이 있습니다.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지난 2015년 13건에서 2018년 27,555건으로 하루 평균 75건 정도 임산부 배려석과 관련한 민원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하철 임산부 배려석 도입으로부터 약 7년이 ..

15 2020년 06월

15

아로정보기술 필리핀 대중교통의 상징 '지프니' 사라질 위기

필리핀 대중교통의 상징 '지프니' 사라질 위기 필리핀의 대표적인 대중교통 수단이자 문화의 상징인 지프니가 시대의 흐름에 따라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고 있습니다. 지프니는 세계 2차 대전이 끝난 뒤 미군이 남겨놓은 지프를 개조한 차량으로 겉모습은 버스에 가깝지만 정해진 루트에 따라 운행하는 대신 승객이 원하는 곳에 내려줄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필리핀 지하철은 아직 대중화되지 않아 요금이 비싼 편에 속하고 이를 이용하기 어려운 저소득층이 주로 지프니를 이용하면서 서민들의 교통수단이라는 이미지로 자리 잡게 됐습니다. 하지만 최근 필리핀 정부가 대중교통 현대화 프로그램을 발표하면서 교통체증과 심각한 매연을 발생시키는 노후화된 지프니를 단계적으로 정리하고 버스와 지하철을 도입해 교통체증과 환경..

11 2020년 06월

11

아로정보기술 서울 지하철에서 사람에게 총기를 발사한 40대 남성

서울 지하철에서 사람에게 총기를 발사한 40대 남성 총기 소지가 금지된 대한민국의 지하철 내부에서 들려서는 안 될 소리가 들려 시민들이 공포에 떨어야 했던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지난 5일 서울 지하철에서 두 남성이 말다툼을 하던 중 한 남성이 가스총을 꺼내 발사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말다툼은 지하철 경로 우대석 인근에서 발생했으며 다리를 꼬고 앉아있던 남성 A(40대) 씨가 이를 푸는 과정에서 B(60대) 씨와 부딪혀 다툼이 시작됐습니다. 말다툼을 하던 중 A 씨의 감정이 격해지면서 자신의 가방에서 가스총을 꺼내 B 씨를 향해 발사했습니다. A 씨가 발사한 총은 호신용 가스총으로 눈에 스프레이를 맞은 B 씨는 통증을 호소하며 병원으로 이송됐습니다. 갑작스럽게 발사된 총소리에 놀란 승객들은 해당 열차에서..

02 2020년 06월

02

아로정보기술 당신이 지하철·버스에서 매일 졸 수 밖에 없는 이유?

당신이 지하철·버스에서 매일 졸 수 밖에 없는 이유?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데도 우리가 버스, 지하철만 타면 유독 졸린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람마다 여러 요인이 있겠지만 가장 큰 원인은 '진동수' 때문이라고 합니다. '일본철도기술연구소'에 따르면 지하철의 평균 진동수는 1초에 두 번 떨리는 2㎐라고 합니다. 이 진동수는 마치 '아기의 흔들 침대'처럼 잠이 잘 오는 진동수와 비슷하다고 합니다. 이런 흔들림은 심할 경우 멀미를 유발하기도 하며, 보통 멀미가 나면 어지럼증과 오심, 구토가 나지만, 증세가 가벼울 때는 졸음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좁은 공간에 사람이 몰리면서 이산화탄소량이 증가해 졸음이 쏟아지기도 합니다. 혼잡시간대 버스와 지하철 안의 이산화탄소 농도는 대중교통 공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