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 신경정신과학박사 광주 김성훈한의원원장 일상 * 치료일기 * 35억년 생명의 진화의 관점에서 본 질환의 변화 *키성장과 키크는방법의 성장크리닉정보 * 턱관절 * 안면비대칭 * 체형비대칭 * 복합발효 효소를 통한 고혈압 당뇨 등의 대사성 질환의 정복 보물창고 블로그
다녀간 블로거를 삭제하시겠습니까?
블랙리스트에 함께 등록하기
등록시 다녀간 블로거에 남지 않으며, 일부 블로그 활동이 제한됩니다.
전체보기
유발하라리의 [사피엔스]에 이어 레이 커즈와일의 [마음의 탄생] 좋은 책이다. 그의 저작은 [영원히 사는 법]과 이 책과도 관..
모험심은 유전자가 결정한다 도파민 수용체 만드는 D4DR 등 10여개 유전자가 새로움 추구 주관 (사진/일란성 쌍둥이에 대한 연구를 통해 성격과 행동이 상당부분 유전자에 의해 영..
‘나’의 의지인가 ‘뇌’의 명령인가 뇌과학·철학계 ‘자유의지 논쟁’ 재연 오철우 기자 » ‘나’의 의지인가 ‘뇌’의 명령인가 생각하는 나, 내겐 정말 순수한 자유의지가..
목 차 인사말 이 수 영 / 뇌과학연구개발사업단장 사업단 학제적 연구 과제 뇌 정보처리에 기반한 인공 시·청각 시스템 연구 1. 인간의 시각 메커니즘의 이해와 A Neural N..
인문학이란 마법을 생각해 볼 때 세상에는 빛과 그림자가 있기 마련이다. 요즘 젊은 세대를 보아도 그렇다. 몇 주 전 일가족 4명을 숨지게 한 한 중학생의 방화사건이 ‘아, 이럴 수..
'스탠포드 감옥실험(Stanford Prison Experiment)'이라는 것입니다. 이 실험은 1971년 미국에서 '필립 짐바르도'라는 스탠포드 대학교수가 주도한 실험이었습니..
의식, 즉 자신에 대한 자각은 인간의 고유한 특성이다. 프랑스의 평론가 오귀스트 베일리는 제임스 조이스에 대해서 쓰면서 의식이 마음과 맺는 관계를 교향곡을 예로 들어 설명했다. ..
마음은 출생시에는 기초적인 형태로만 존재한다. 출생 이후부터 마음은 서서히 그 모습 을 갖추어 간다. 마음이 발달하는 순서에 대해서는 스위스의 심리학자 장 피아제가 이론적으로 설명..
깊이 생각해 보지 않으면 마음을 정의하는 것은 쉽고 간단한 일처럼 보일 수 있다. 어쨌거나 우리는 거의 날마다 마음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이다. 흔히 마음을 정했다(또는 ..
What is mind? 1. 과학자들과 철학자들은 마음이 무엇인지 알아내기 위해 그 독특한 성질들을 가려내려고 오래 전부터 애써 왔다. 그 중의 하나가 자신에 대해 의식할 수 있..
칼럼 : 재미있는 뇌 잡학 사랑이란 두 개의 피부가 접촉하는 것인가 피부를 통한 자극은 남녀의 사랑을 낳는다 이 장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촉각은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몸이..
12. 식욕과 뇌② "먹어라", "그만 먹어라" 를 정하는 것은 포도당이었다 섭식중추와는 반대로 포만 상태가 되면 먹는 것을 멈추게 하는 중추도 있다. 과식으로 비만인 사람은 뇌의..
11. 식욕과 뇌① 섭식중추를 자극하면 쥐는 끊임없이 먹을 수 있다 설사 공복일지라도 뇌의 어느 한 부위가 망가져 있다면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 맛있게 적당하게 먹는 일상생활도 실..
10. 평형감각 몸이 기울어졌음을 알리는 귓속의 '유모세포' 란 생각해 보면 불가사의한 일이다. 머리를 조금 움직여도 눈에 비치는 광경은 흔들리지 않는다. 그것은 내이에서 뇌로 이..
9. 환상지통 없는 팔이 아프다! 환상지통이란 무엇인가 환상지통 - 부상이나 병으로 잘린 팔이나 다리가 아플 때도 있다고 한다. 뇌는 무엇을 착각하고 있는 것일까? 1) 실험에서도..
8. 촉각 몸의 어디가 아픈가? 그것을 감지하지 못하면 살아갈 수 없다 촉각은 무엇인가에 접촉했을 때 느끼는 감각을 말한다. 그러나 그 구조는 복잡하고 종류도 다양하다. 왜냐하면 ..
7. 미각 맛을 즐기는 일보다 훨씬 더 중요한 혀와 뇌의 협동 작업 미각이라고 하면 식도락을 연상하지만, 실은 현실의 미각은 맛을 즐기는 세계만이 아니다. 뇌는 항상 음식의 위험도..
6. 후각 5천만 개의 후세포로 미묘한 냄새의 차이를 구분한다 냄새를 맡는 후각. 이 능력은 살아남기 위한 중요한 기능이다. 사람은 어떻게 냄새를 맡는가? 1) 교미ㆍ생식에서도 중..
5. 청각 어디서 어떤 소리가 나는가를 정확하게 잡아내는 뇌의 구조 사람은 항상 소리를 듣고 있다. 소리는 원래 공기의 진동이다. 그것을 소리로 인식하는 것도 뇌의 중요한 기능이다..
4. 시각 ② 시각이 장미를 '빨갛다' 고 인식하는 구조 눈에 보이는 사물에는 색과 명암이 있다. 시각정보를 받아들이는 망막에서는 두 종류의 세포가 그것을 각각 분석ㆍ처리한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