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지키는 공간
과학, 기술, 사회, 철학에 대한 생각을 하는 공간

전주 생활 (72)

교토 여행의 기록 3 [1]

전주 생활 2019.07.05 16:01

세번째 날은 여행의 마지막 날이었습니다. 우리는 이 날을 되도록 차를 타지 않고 지내기로했습니다. 그래서 숙소에서 걸어서 갈 수 있는 곳에서 시간을 쓰기

교토 여행의 기록 2 [2]

전주 생활 2019.07.03 23:25

교토 여행 둘째날의 주제는 교토의 아라시 야마였습니다. 교토대학에서 한시간쯤 버스를 타고 가면 도착하는 아라시 야마는 대나무숲과 강변의 상점가 그리

교토 여행의 기록 1 [3]

전주 생활 2019.07.03 11:28

이번에 2박 3일로 교토 자유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정확히는 3박 4일인데요. 저희는 김해공항에서 아침 제주항공비행기를 타기 위해 공항앞의 모텔에서 숙박

덧셈의 여행, 뺄셈의 인생 [6]

전주 생활 2019.07.02 09:30

주말에는 교토로 유학을 간 딸아이를 만나러 교토에 다녀왔습니다. 내 생일을 기념하기 위한 여행이기도 했는데요. 모처럼의 먼 여행이었기에 재미도 있었지만 여행에서 중요한 것은 뭔가를 하는 것보다

술집 유감

전주 생활 2019.06.25 09:19

영국에 처음 갔을 때 나는 안주 없이 그냥 맥주만 마시는 사람들을 보고 놀랐던 기억이 있다. 우리나라는 안주 문화가 발달되어 있어서 안주 없이 술만 먹는

전주에 사는 장점들 [16]

전주 생활 2019.04.05 10:30

내가 친인척하나 없는 전주를 택하여 살게 된지도 이제 만 4년이 넘었다. 그간에 전주에 사는 사람이건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건 나에게 이따금 왜 전주에 살

전주 신시가지의 비밀공간과 설계의 실패

전주 생활 2019.03.29 11:28

해리포터에 보면 일반인들은 볼수 없는 비밀의 골목이 나온다. 그 골목안으로 들어서면 마법의 거리가 나오거나 마법의 기차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후쿠오카의 거리풍경 [2]

전주 생활 2018.12.07 23:08

아내와 후쿠오카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후쿠오카는 비수기에 가면 믿을 수 없이 비행기표와 숙소가 저렴하더군요. 예전에 일본에 살았던 관계로 추억을 더듬

빵을 구우며 하는 생각 [2]

전주 생활 2018.11.24 16:08

나는 가끔 빵을 굽는다. 그래봐야 파운드케익과 스콘을 구울 뿐이지만 말이다. 오늘은 아무도 없는 집에서 몸을 움직일까 싶어서 집안일을 좀 하다가 빵도 구

보성의 율포해수욕장 (다비치 콘도앞, 2018.11.14)

전주 생활 2018.11.16 18:50

바다는 계절마다 그 나름대로의 운치가 있겠지요. 하지만 여름바다는 너무 시끄럽고 겨울바다는 너무 썰렁해서 좋지만은 않은 것같습니다. 그래서 가을바다

순천만 습지 (201811.15) [2]

전주 생활 2018.11.16 18:41

아내의 생일이 다가오는데 수능날이라고 온 가족이 마침 모였습니다. 그래서 가족 여행으로 보성의 율포해수욕장에 다녀왔습니다. 돌아 오는 날에 순천만 습

전남 화순의 국화꽃축제와 담양 메타세콰이어길 [4]

전주 생활 2018.11.06 14:13

전국에는 지금 여러개의 국화꽃 축제를 하고 있다. 그 중에서 이번에 우리가 간 곳은 전라도 광주옆에 있는 전남 화순 남산공원의 국화꽃 축제였다. 이 축제

순창 강천산의 단풍 11.1 [2]

전주 생활 2018.11.01 18:58

전주에서 더 가까운 것은 내장산이지만 강천산의 단풍도 내장산 못지 않다. 게다가 걷는 길이 평탄하고 출렁다리가 있어서 산책하는 기분이 오히려 더 좋은

생활의 발견 [2]

전주 생활 2018.07.22 02:44

부산에 사는 처제가 놀러와서 내가 파운드 케이크를 만드는 것을 보더니 빵만들기가 내 취미냐고 물었다. 나는 그 순간 약간 당황했는데 내가 답을 어떻게 하

전주 신시가지 밤산책 단상

전주 생활 2018.07.21 00:46

별거 아니지만 고마운 것이 있고 그걸 또 미처 생각이 나질 않아서 못하는 것이 있다. 예를 들어 밤산책이 그렇다. 요즘은 연일 전국이 매우 덥다. 전주도 예외가 아닌데 그러다 보니 낮에 어딜 나가서 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