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형간염 - B형간염 진단과 치료에 간섬유화 검사가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간섬유화의 중증도는 혈액 검사로 혈액 간기능 검사인 ALT(GPT), B형간염바이러스(HBV) DNA 측정과 함께 만성 B형간염의 치료 결정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간의 섬유화를 조직검사와 같은 침습적 검사가 ..
"문득 그리운 사람이 있거든" 이름 없는 들꽃 한 송이로 <!--[if !supportEmptyParas]--> <!--[endif]--> 어느 작은 섬 마을 이름 없는 선생이 되고 싶었지 <!--[endif]--> 쪽빛 바다같이 맑은 영혼의 어린아이들과 함께 <!--[endif]--> 푸른 하늘 올려다보며 그냥 동심(童心)으로 살았으면 했..
엉뚱한 질문도 좋다 왜 이들은 질문하지 않는 것일까? 왜 이들에게는 호기심이 없을까? 공부하지 않기 때문이다. 아무것도 모르면 질문할 수 없다. 질문은 어느 정도의 지식이 있어야 가능하다. 내가 아는 것과 더 알고 싶은 것 사이의 간극을 줄이기 위해 나오는 것이 질문이다. 호기심도 ..
모든 일은 마음 먹기에 달려있다. 어떤 관광객이 나이아가라 폭포의 장관에 감탄사를 연발하며 구경하다가 목이 말라 폭포의 물을 떠서 맛있게 마셨습니다.“아, 물맛 좋네!”하고 걸어 나오던 그는 폭포 옆에 ‘포이즌’(POISON)이라고 쓰여 있는 팻말을 보았습니다. 자신도 모르게 독 성..
자칫하면 간암 되는 '만성 B형 간염'..관리 방법은?조동찬 기자 음성 기사 듣기번역 설정공유글씨크기 조절하기인쇄하기 새창열림<앵커> 제대로 치료를 하지 않으면 간경화, 심지어 간암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무서운 질환이 바로 '만성 B형 간염'입니다. 환자들은 어떻게 관리해야 ..
"암, 어떻게 고쳐요?" 다짜고짜 물어올 때… 문종환 칼럼니스트 【건강다이제스트 | 건강칼럼니스트 문종환】 다짜고짜 전화를 해서는 이렇게 묻는 독자들이 더러 있다. 칼럼을 보고 전화했다면서 단도직입적으로 묻겠는데 “암 어떻게 고쳐요?”라고 한다. 이럴 때는 진짜 뜬금없다. ‘..
다른 병원 갈까? 의사가 보내는 적신호 5 의사가 환자의 이야기를 경청하지 않는가? 연구에 따르면 대체로 사실이다. 미국에서 환자가 자기 이야기를 의사에게 털어놓는 시간은 평균 11초를 넘기지 못한다. 의사가 환자의 말을 자르기 때문이다. 두서없는 장광설이 진단과 치료에 도움이 ..
암 환자의 우울감 대처법 10가지 1.음악 듣기 암 투병 과정에서 흔히 경험하는 우울감이나 두려움 공황장애와 같은 증상을 해소하는 방법으로 가장 좋은 방법으로 음악 듣기 입니다, 평소 자신이즐겨듣는 음악을 이어폰으로 듣거나 실내 소음에 걱정이 없다면 스피커 볼륨을 높여서 주로 ..
음악은 뇌에 영향을 미친다 종류와 상관없이 음악을 듣는다는 것은 인류의 원초적인 활동이다. 음악은 시공을 초월해 인류의 문화에 녹아 들어 있고 또 당연히 음악을 듣는 행동이 뇌에 어떤 식이든 영향을 미칠 것이 분명하다. 그러나 실제 음악이 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는 구체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