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르의  세상읽기
정치, 인문학, 종교철학, 여행공감, 자연공감, 문화공감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정치 이슈 (7)

태극기를 모욕하지 말라 ! : 태극기 이데올로기(ide..

2016.12.20 12:16 | 3 comment

태극기를 모욕하지 말라 ! : 태극기 이데올로기(ideology) 1. 태극기를 모욕하지 말라. 태극기는 대한민국을 상징하는 국기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극우 보수주의자들이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그리고 자기의 주장을 합리화하기 위해 태극기를 이용한다. 그들은 태극기를 전면에 내세..

의리(義理)와 패거리 정치

2016.12.12 14:33

의리(義理)와 패거리 정치 요즘 일부 정치인들이 사용하는 낱말 중에 의리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한다. 일부 정당에서도 의리(義理)가 없다는 말을 사용하여 변절자 또는 배신자로 몰아세운다. 그들이 정말 의리가 없는 것인가? 여기에서 사용하는 의리는 진정한 으리가 아니다. 의리가 잘..

대통령과 부역자들: 물에 빠진 개는 두들겨 패라

2016.12.07 14:16

대통령의 탄핵 정국을 보면서 착잡한 심정이 든다. 역사적 사명을 가지고 이 난국을 해결하지 않으면 또 다른 유사한 사태가 일어나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이다. 청산되지는 역사는 되풀이 될 수밖에 없다. 지금도 역사의 부역자들과 친일파 부역자들, 그리고 그 후손들의 지배의 ..

변한 것이 하나도 없다.

2016.12.06 18:08

답답할 뿐이다. 일부 야당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정치 공학적 해법으로 접근하여 당의 이익을 저울질하 고 있다. 뭔가 출구가 있는 것처럼 보일지는 몰라도 냉철하게 이 시점에 보면 바뀐 것이 하나도 없다. 1. 먼저 총리 문제도 그렇다. 거국중립내각을 내세우면 총리를 국회에서 추..

대통령의 거짓말과 청와대 사유화

2016.12.06 18:05

검찰의 발표를 보면 대통령의 거짓말이 만천하에 폭로 되었다. 두 번의 사과는 물론이고 지금까지 국정조사에서 국정 논란에 대해 말했던 총리, 장관들, 일부 여당 국회의원들의 말이 모두 거짓말로 판명되었다. 대통령의 거짓말과 거짓말의 정부가 된 것이다. 예를 들면 "문화융성을 위..

종교인과 정치인

2016.12.04 12:51

일부 종교인과 정치인은 닮았다. 종교인은 낮은 자에 편에 서야 한다. 종교인은 정의의 편에 서야한다. 종교인은 사랑의 편에 서야한다. 그러나 일부 보수 종교인은 그 반대이다. 인간을 억압하는 자리나 억압하는 정치인을 옹호한다. 마치 보수 정치를 옹호하는 것을 믿음이 좋다고 하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