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입맛 살리는 건강도우미 느타리버섯

춘곤증으로 자칫 입맛을 잃기 쉬운 봄철. 우리나라에서 소비량이 가장 많고 마트에서도 흔히 접할 수 있는 느타리버섯으로 건강을 챙겨보자. 항산화, 혈압조절 등 다양한 기능..

건강한 봄맞이를 위한 천연 피로회복제, 봄나물

기나긴 겨울을 뒤로하고 만물이 소생하는 봄이 찾아왔다. 봄이 되면 우리 몸은 활동량이 많아져 신진대사가 활발해진다. 이로 인해 비타민과 무기질 등 각종 영양소의 필요량이..

제대로 알고 먹으면 보약이 되는 허브차

허브는 아주 오래전부터 전 세계적으로 인체에 이로운 약으로써 활용됐다. 현대 사회에 허브는 몸과 마음에 서서히 스며들어 마음을 안정시키고 몸을 건강하게 해주는 효과가 뛰..

성인병과 비만을 피하는 사찰음식

사찰음식은 ‘삼소식’이다. 적게(小) 먹고 채소(蔬)가 주역이며 웃으며(笑) 즐겨야 하는 음식이란 뜻이다. 사찰음식은 스님이 수행할 때 섭취하는 수행식, 신도가 먹는 일..

나른한 봄날, 주꾸미로 활력 충전! (1)

알이 꽉 들어찬 봄 주꾸미 봄철 수산물 가운데 으뜸은 단연 주꾸미다. 오죽하면 ‘봄 주꾸미, 가을 낙지’라는 말이 있을까. 그만큼 맛과 영양이 뛰어나다. 주꾸미는 수심 ..

숲 속의 버터, 아보카도

‘숲속의 버터’라고 불리는 과일이 있다. 버터 같은 식감을 자랑할 뿐 아니라 입에서 사르르 녹아 사라져버리는 부드러운 과육이 특징이다. 촉촉하면서도 느끼하지 않은 생소한..

뇌 건강에 도움을 주는 브레인 푸드 (6)

뇌는 우리 몸에서 가장 복잡한 기관이다. 우리 몸이 교향악단이라면 지휘자는 당연히 뇌다. 뇌는 또 늘 배고파하는(hungry) 장기이다. 우리가 음식을 섭취해 얻게 되는..

미세먼지도 잡고 면역력 강화에도 좋은 도라지 효.. (8)

최근 날씨 예보만큼 자주 체크하게 되는 것이 바로 미세먼지 수치. 미세먼지의 폐해는 갈수록 심해져 호흡기 건강을 위협하는 현대인의 불청객이 되었다. 인체에 유입된 이물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