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안의 언덕으로
The Path to Nibbana

붓다의 가르침 (7)

무아경 - 생각, 의도, 인식작용이 '나'가 아니다. [3]

붓다의 가르침 2012.11.21 06:36

“빅쿠들이여! 생각(Saññā)이 ‘나’가 아니다.” 생각, 기억함 (산냐, Saññā)이란 1. 보고 모양을 기억하는 생각 2. 듣고 소리를 기억하는 생각 3. 냄새 맡아서 기억하는 생각 4. 먹어서 맛을

무아경 - 몸과 느낌이 '나'가 아니다. [3]

붓다의 가르침 2012.11.14 14:04

몸이 '나'가 아니다 (Rūpa anattā) “빅쿠들이여! 몸(Rūpa)이 ‘나’가 아니다. 몸이 만약 ‘나’라고 할 것 같으면 이 몸이 나를 괴롭히지 아니할 것이다. 그 뿐만 아니라, ‘나의 몸이여, 이렇게 좋게 되어지

무아경 Anattā-lakkhaṇa Sutta [2]

붓다의 가르침 2012.11.11 07:56

“빅쿠들이여! 몸(Rūpa)이 ‘나’가 아니다. 몸이 만약 ‘나’라고 할 것 같으면 이 몸이 나를 괴롭히지 아니할 것이다. 그 뿐만 아니라, ‘나의 몸이여, 이렇게 좋게 되어지이다. 나의 몸이여, 이렇게 나쁘게 되지 말아지

팔정도 - 바른 노력, 마음챙김, 집중 [1]

붓다의 가르침 2012.02.13 08:24

위빳사나 수행자는 계율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직업) 을 지켜 마음을 청정하게 한 후 수행 (바른 노력, 바른 마음챙김, 바른 집중)을 통해 통찰 지혜 (바른 이해, 바른 생각)를 얻는다. 통찰 지혜를 계발하기에는 집중력이

팔정도 - 바른 언어, 행위, 삶 [4]

붓다의 가르침 2012.02.10 17:47

팔정도를 셋으로 나누면 계정혜 (戒 定 慧) 삼학이 된다. 정견(바른 이해) 과 정사유(바른 생각) 는 삼학의 지혜에 속하고 정어 (바른 언어), 정업 (바른 행위), 정명 (바른 직업) 은 계율에 속하며 정정진(바른 노력), 정념 (바른

팔정도 - 바른 생각

붓다의 가르침 2012.02.06 12:26

팔정도의 두 번째 요소인 정사유는 바른 생각 (또는 의도) 를 의미한다. 바른 생각은 앞서 말한 정견, 즉 바른 이해가 있으면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되어있다. 바른 생각에는 세 종류가 있는데 첫째 번뇌와 탐욕으로 물든 속세에

팔정도 - 바른 견해 [2]

붓다의 가르침 2012.02.02 09:28

괴로움(苦)의 원인인 집착(集)을 끊는(滅) 여덟가지 성스러운 길(道), 즉 팔정도는 우리 불자들에게 너무나도 잘 알려진 불교의 핵심 교리이다. 우리가 최상의 행복인 열반을 성취하기 위해선 팔정도 수행을 실천해야 하고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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