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리문헌연구소

초기불교 (35)

불교는 <지혜의 도>에서 출발했다

초기불교 2016.03.09 18:26

불교는 <지혜의 도>에서 출발했다 마성/ 팔리문헌연구소장 초기불교는 어떤 성격을 지닌 가르침인가? 초기불교의 가장 기본적인 성격을 나타내는 표현은 <지혜의 도>라는 것이다. 이것은 필자가 임의로 지어낸 말이 아니다. 예로부터 인도의 종교가나 사상가

[스크랩] 현법열반이 외도사상이라고? 똥인지 된장인지도 구분 못하는 연꽃글을 비판함 [1]

초기불교 2014.10.09 10:04

1) 똥인지 된장인지 구분도 못하는 자 많은 분들이 기억하고 있겠지만 연꽃은 자신의 수많은 글에서 해탈이 불교의 궁극적 목표라고 입에 침이 마르도록 주장을 하여왔다. 그런 글에 대해서 내가 여러번 틀린 말이라고 지적하자 어느 날 부터인가 슬그머니 불교의 궁극적

[스크랩] 진흙속의연꽃의 외도설을 비난함

초기불교 2014.10.05 18:31

현법열반이 무엇인지 모르면 입을 다물면 된다. 현법열반론에 대해서는 두어번 그 개념과 의미를 이야기한 적이 있다. 현법열반이란 한마디로 말해서 지금 여기 이곳에서 열반을 성취하는 것을 말한다. 현세에서 사람의 몸을 받았을 때 열심히 정진하여 열반을 획득하라

[스크랩] 진흙속의연꽃의 횡성수설에 나도 횡설수설?

초기불교 2014.10.05 18:29

진흙속의연꽃이 올린 최근의 글들을 몇개 읽어 보았다. 그중에서도 특히 마성 스님이나 강병균 교수의 글등에 대해서 어쭙쟎은 비난을 하는 것을 보면서 입가에 쓴웃음이 나왔다. 전체적인 글에 내용도 알맹이도 없고 처음부터 끝까지 횡설수설이다. 자신의 말대로 스스

삼계는 실존하는 세계가 아니다 [1]

초기불교 2014.09.13 16:58

삼계는 실존하는 세계가 아니다 마성/ 동국대학교 겸임교수 어제(2014. 9. 12) ‘진흙속의연꽃’이 「종교경전을 무조건 다 믿는 것은 광신이라고? 학자와 스님의 글을 보면」이라는 글을 자신의 블로그에 올렸다. 이 글에서 그는 포항공대 강병균 교수와 필자를 회의론

초기불교와 환경 view 발행

초기불교 2014.06.09 19:02

초기불교와 환경 Early Buddhism and the Envirnment David J. Kaluphana 이 글은 동국대학교 개교 90주년 기념 세계불교학술회의준비위원회 편, <21세기 문명과 불교(Buddhism & Civilization in the 21st Century)>(서울: 한국언론자료간행회, 1997), pp.472-4

붓다의 인간관 view 발행

초기불교 2014.05.29 22:51

붓다의 인간관 월폴라 라훌라(Walpola Rahula) 지음 이 글은 스리랑카의 세계적인 불교학자였던 월폴라 라훌라(Walpola Rahula)의 저서 <禪과 牧牛(Zen and the Taming of the Bull)> (London: Gordon Fraser, 1978), pp.49-54에 수록된 그의 논문 「붓다

사캬무니 붓다의 생애 view 발행

초기불교 2014.05.24 20:48

사캬무니 붓다의 생애 마성/ 동국대학교 겸임교수 1. 탄생과 성장 사캬무니 붓다(Sakyamuni Buddha)는 아버지 숫도다나(Suddhodana, 淨飯王)와 어머니 마야(Māyā, 摩耶)부인 사이에서 외아들로 태어났다. 사캬무니 붓다의 성(姓)은 고따마(Gotama, 喬答

불교의 세계관 비판 view 발행

초기불교 2014.05.19 16:03

불교의 세계관 비판 마성/ 동국대학교 겸임교수 초기불교를 공부한다는 사람 중에는 아직도 불교의 세계관이 이 우주를 설명하는 유일한 잣대인 것으로 잘못 알거나 그런 세계가 실제로 존재하는 것으로 믿고 있다. 그러나 그러한 세계는 이 우주에 실재(實在)하지 않는

과거칠불설의 성립 배경 view 발행

초기불교 2014.05.19 10:49

과거칠불(過去七佛)설의 성립 배경 마성/ 동국대학교 겸임교수 과거칠불에 관한 성립 배경에 대해서는 붓다시대의 종교사상계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기원전 6세기 정통 바라문 사상에 반기를 들고 일어난 신흥 사상가였던 사문 그룹에서 자이나교의 개조였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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