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마고우(竹馬故友) J군의 방문(訪問) 무림 정완기 나에게 죽마고우가 있다. 지난 4월 죽마고우의 친구 J 부부가 다녀갔다. 죽마고우(竹馬故友)의 정확한 뜻을 알기 위해 국어사전을 찾아보니 다음과 같이 뜻풀이를 해놓았다. 「죽마(대나무로 만든 말)를 타고 놀던 옛 친구라는 뜻으로 어..
茂林 鄭完基 自撰 墓碣銘 因緣따라 世上에 왔다가 自然의 인연 따라 가는 것이 人生의 行路이다. 한결이자 茂林인 鄭完基는 貫鄕이 河東으로, 忠北 永同 鶴山에서 공무원인 鄭煥九와 密陽 朴喜碩의 2子로 태어나 初, 中, 高校를 故鄕에서 배웠다. 1970년 2월 서울敎大를 나와 平生 42년을 敎..
무림 정완기 문회답사기로 유명한 유홍준 교수는 효명세자를 생각하면 안타깝다고 한다. 박연선생 후예로서 국립국악원의 문화학교를 재학하며 우리 악기를 익히던 중 무료로 국악을 감상할 기회가 많았다. 공연 중 정재 즉 궁중무용에 효명세지가 안무한 경우를 여러번 있었다. 당시에..
『영조와 사도세자 이야기』를 읽고 사도세자에 대한 이야기는 대개 고등학교 시절 고문(古文)을 배우면서 혜경궁 홍씨가 쓴 <한중록>을 통해 알게 된다. 아버지 영조의 명령에 의해 세자의 뒤주 속 극적인 죽음, 사람들은 비극적인 세자의 죽음에 초점을 맞춰 애석하게 생각하며 과..
가헌 최완수 선생 ! 무림 정완기 나는 가헌 최완수 선생을 개인적으로 모른다. 그러나 그의 글에 많은 영향을 받아 그에 관한 글을 쓰고 싶다. 나는 젊어서부터 역사나 호고(好古)에 취향이 있어 그의 저서를 읽고 많은 영향을 받았다. 젊어 서예에 관심이 많아 관련 계통의 책을 보고 또는..
나와 상(賞) 무임 정완기 나는 외부 상을 두 번 받아 보았다. 여기서 외부 상이란 격려 차원에서 주는 학교상 이외의 상을 말한다. 그런데 이사 과정에서 잃어버려 국한문이 섞여 쓰여 있는 상장과 부상으로 준 오늘날과 다른 낱정의 앨범을 잃어버려 무척 아쉽게 생각힌다 아내를 지청구 ..
서울 정착의 상징 현대Apt 20년 무림 정왼기 서울에 살면서 사람과의 소통이 참으로 힘듦을 느낀다. 쉽게 말을 건네기 어렵고 오랫동안 꾸준히 친분이 지속되기가 어렵다. 그것은 아마 현대인들의 삶의 양태에서 오는 게 아닌가 생각된다. 가령 한곳에서 오래 살아도 두꺼운 시멘트벽에 가..
교직 42년의 마무리 서울휘봉초등학교 교장 2년 재직 무림 정왼기 정년 2년을 남기고 교육의 꽃이라고 하는 교장의 발령을 받았다. 발표 하루 전 밤에 A초교에서 청춘시절 뜻이 맞아 같이 열정적으로 일했던 본청 초등과장이 축하한다는 전화와 함께 개교한지가 얼마 안 된 휘경동2동의 위..
19C 한글 궁체의 명필 순원왕후의 편지 글씨 -상명데 이승원 교수의 약주 순원왕후의 한글편지를 읽고- 무림 정완기 서울대학교 규장각 소장 순원왕후(1789~1857)의 한글편지는 서예사를 공부하는 무림자의 눈에는 경이롭게 보였다. 봉서로 된 궁궐의 우수한 궁녀들의 한글 글씨들 등서체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