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은 잃어도 사람은 잃지마라 Music : 이정표 없는 거리 김 상진(경음악) (스마트폰은 ▷ 를 누르세요)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때는 바로 지금이고 가장 중요한 사람은 지금 함께 있는 사람이며 가장 중요한 일은 지금 곁에 있는 사람을 위해 좋은 일을 하는 것입니다. 쇠는 불에 넣어 봐야 알..
가슴 뻥 뚫리게 한 법륜스님의 "잘 늙는 법" Music : 여정 주현미 (스마트폰은 ▷ 를 누르세요) 2013년 법륜스님의 희망 세상 만들기 즉문 즉설 강연장에 다녀왔습니다. 올 한해 100회 강연이 이뤄질 예정인데 벌써 28번째 강연에 다다르고 있습니다. 오늘은 연세가 71세이신 할아버지가 법륜스..
「푸른 사과가 있는 국도」 배 수아 “그 존재에 치열하게 연연하지 않던 연인이라 할지라도 헤어지고 집으로 돌아오고 나면 그렇게 생각날 수가 없더라. 전화가 기다려지고.” 대학에 다니고 있을 때 이웃에 살던 사촌은 저녁을 먹으러 놀러 와선 내 방에서 이렇게 속삭이곤 하였다. 안..
박 완서(朴 婉緖)님의 섬세(纖細)한 필치(筆致) Music : Like Wind (바람속으로) S.E.N.S (스마트폰은 ▷ 를 누르세요) "길" 급보를 받고 달려 갔을 때 오빠는 구파발의 아직 피난을 못 가고 남아 있던 조그만 병원에 방치돼 있었고 부대는 이동한 뒤 였다. 진상을 더 자세히 알아도 소용없는 일이었..
계모를 울린 민손(閔損)의 효행 Music : 본래의 마음 선의 세계 (스마트폰은 ▷ 를 누르세요) 춘추시대 말엽 노나라에서의 일 입니다 공자의 아끼는 제자 중에 민손(閔損)이 있었습니다 민손은 자가 자건(子騫)으로 공자보다 15세가 적었답니다. 머리도 총명하고, 성품도 어질어 여러사람의 ..
마음을 비우고 바라보는 세상 Music : Iste vaise Fuxan Os Ventos (스마트폰은 ▷ 를 누르세요) 알몸으로 태어나 옷 한벌 얻었으니 그만이고. 빈손으로 태어나 이만큼 채웠으니 그만이련만 부귀 공명 꿈을꾸고 권세 영광을 누리려니 세상만사가 다 헛되이 보이지 않는가 조금만 마음을 비우면 새..
인생 주름 !! Music : Mexican Sunrise Tol & Tol (스마트폰은 ▷ 를 누르세요) 눈물이 없는 눈엔 무지개가 뜨지 않는다. 얼굴 주름을 얻는데 평생이 걸렸습니다. 이탈리아 영화배우 '안나 마니냐'가 늙어서 사진을 찍었습니다. 사진을 찍기 전에 그녀는 걱정스러운 얼굴로 사진사에게 조용히 이렇게..
김사과 「이나의 좁고 긴 방」 언제나 처럼 할머니는 깊이 잠 들었고, 이나는 먼 창밖을 본다. 거기엔 여전히 짓다 만 거대한 진회색 시멘트 건물이 놓여 있고 문득 이나는 자신의 삶이 그 건물처럼 짓다 만 채로, 거대하게, 뿌연 안개 속에 덩그러니 놓여 있다는 것을 깨닫는다. 해가 낮게..
최선을 다한 누나의 슬픈 이야기 Music : Happy Ending Mika (스마트폰은 ▷ 를 누르세요) 해가 갈수록 명절이 되면 많은 사람들이 해외로 여행을 간다는 보도가 나옵니다 양친이 모두 돌아 가시면 그럴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부모님중 한 분이 노인병원에 누워 계시는데도 간병인에게 맏겨 놓고 ..
따뜻하고 흐뭇한 이야기 Music : Ernesto Cortazar 인생은 아름다워 (스마트폰은 ▷ 를 누르세요) 어느 이른 아침, 커피가게에서 차례를 기다리고 서 있었다. 내 앞에 남루한 옷을 입은 비쩍 마른 한 여인이 커피 한 잔의 값을 치루기 위해 지갑에서 동전을 꺼내 세고 있자 계산대에 있던 직원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