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질에 대한 고민 본질(本質)은 그것이 그것으로서 있기 위해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같은 동물인데 인간과 원숭이는 다릅니다. 비슷해 보이지만 보다 더 근원적인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것을 묻고 설명하는 것을 본질이라고 합니다. 인도의 성인(聖人)인 마더 데..
□말도 안 되는 사랑 한번은 아무개 교회에 금요철야 인도를 부탁받아 갔었습니다. 설교 내용은 ‘인간은 인격이 있지만 동물은 인격이라는 것이 없다. 그런데 개나 고양이를 마치 인격이 있는 것처럼 아들, 딸이라고 부르는 사람들이 있는데....’ 한참 설교를 하는데 앞에 앉은 한 여자 ..
□성추행 성추행 사건으로 온 나라가 시끄럽습니다. 한국 최초의 신문인 독립신문(獨立新聞)에도 성추행 기사가 실려 있는 것을 보면 성추행은 동서고금과 시대를 초월하는 것 같습니다. <이 달 스무날 갓우물골에서 오씨의 계집 하인이 물동이를 이다가 또아리가 빠지거늘 사나희 한..
□영혼의 생명 육체의 생명은 흘러가는 시간 위에 얹어져있기 때문에 시작하는 시간(탄생)과 끝나는 시간(죽음)이 있습니다. 그러나 영혼은 시간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시작(탄생)도 없고 끝(죽음)도 없습니다. 육체가 죽으면 천국에 가서 영원히 산다는 생각도 ‘시간’위에서의 생..
1.청명(淸明) 하늘이 차츰 맑아지네 청명(淸明)은 한식(寒食)과 겹치거나 하루 차이가 납니다. 한식은 불을 사용할 수 없어 찬밥을 먹는 날이라는 뜻입니다. 요즘 사방천지에서 산불이 나 산을 다 태워먹고 있습니다. 1년 동안 일어나는 산불의 50%가 4월에 일어난다고 하네요. 정말 불타는 4..
□육체의 생명 시간 위에 얹어진 육체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점점 자라다가 어느 시점부터 현상유지를 하다가 점점 쪼그라들어 죽음으로 끝납니다. 미국에 ‘시체 연구소’라는 곳이 있는데, 자료를 보니 육체에서 영과 혼이 빠져나간 순간부터 3일만 지나면 벌레들이 몸을 먹기 시작하..
□육체와 영혼 장례식장에 다녀왔습니다. 고향 선산에 묻히는 것이라 시신이 5시간 이상 장거리 이동을 해야 합니다. 저는 장례버스 맨 아래 관을 넣는 곳이 따로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시신은 그곳에 넣고 버스 안에는 영정을 모시고 들어가 영정을 중심으로 동그랗게 앉았습니..
□나를 구원하는 믿음 어떤 남자가 미코박테리아나종균(한센병)에 감염되어 사마리아 한적한 곳에 홀로 살고 있었습니다. 그는 갈릴리 어디쯤에 같은 병원균에 감염된 사람들이 함께 모여서 살고 있다는 소문을 듣고 찾아갔습니다. 거기에는 정말로 많은 환자들이 모여서 사회와 격리되..
□자기 믿음 어떤 한 남자가 양안실명전맹(시각장이인)으로 가족들이 있음에도 길거리에서 구걸을 하며 거지로 살아야 할 정도로 고통을 받고 있었습니다. 이 남자는 머리가 똑똑하여 ‘반향정위’를 배웠습니다. 반향정위라는 것은 마치 오늘날 자율주행 자동차처럼 소리의 파동으로 ..
□네 믿음이 어떤 한 여자가 다낭성난소증후군(혈루증)으로 하혈을 하면서 고통을 받고 있었습니다. 이 병은 한달 내내 생리통으로 배를 움켜쥐고서 아무 일도 못하는 매우 고통스러운 병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이 동네를 지나가실 거라는 소문을 듣고 무조건 만나 봐야겠다고 생각했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