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향으로 돌아가자 (400번째 글) 어느덧 블로그에 글을 올리기 시작한지 19년이 흘렀다. 찬양동영상10개를 제외한 이번 글이 블로그에 올린 400번째 글이다. 이 글들 중에는 나의 생각과 감정을 작문하듯 쓴 글은 단 하나도 없다. 오히려 내 글을 읽는 사람들이 자신들의 생각과 감정으로 글..
구원의 확신이 믿음의 증거다 기독교하면 생각나는 단어는 예수와 구원이다. 천국과 지옥이 떠오르기도 한다. 예수 믿지 않는 사람들도 천국과 지옥을 저승과 극락으로 자신들이 표현하고 말하면서도 지옥과 천국은 부정하고 있다. 그리고 다르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사람은 각자의 인..
기도의 시선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이 임하옵시며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준 것같이 우리 죄를..
다 이루신 예수 “예수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 가라사대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시고 영혼이 돌아가시니라” (요한복음19장30절) 나는 개인적으로 매주 금요일을 성금요일로 생각하고 살아왔다. 금요일마다 하루온종일 십자가에 달리신 아픔과 희생과 사랑을 기념하며 살아 ..
하나님과 동행하라 “에녹이 하나님과 동행하더니 하나님이 그를 데려가시므로 세상에 있지 아니하였더라.” (창세기5장24절) 영물인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원죄를 가지고 태어난다. 사탄과 친밀한 죄의 유전자를 가지고 태어난다는 말이다. 삶을 살아가면서 본능적으로 습득하고 자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