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기하다 또는 반기를 들고 일어난다는 고사성어 게간이기(揭竿而起) 중국을 최초롤 통일한 왕은 진시황(秦始皇 BC259 - BC210)이다. 그러나 중국을 통일하는 과정에서 사용한 무력과 그 속에서 형성된 절대권력은 결국 민중들을 억압하는 권력으로 작용하였다. 이후 진시황(秦始皇)이 죽자 ..
내가 존재하는 이유를 찾겠다고 결심하여 오늘에 집중하시면 어떨까요 들에 핀 나리꽃들이 어떻게 자라는지 지켜보아라. 그것들은 애쓰지도 않고 길쌈도 하지 않는다.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솔로몬도 그 온갖 영화 속에서 이 꽃 하나만큼 차려입지 못하였다. 오늘 서 있다가도 ..
진실은 우리가 가진 가장 가치있는 것의 하나입니다 한 부자가 거위와 백조를 같이 기르고 있었습니다. 거위는 고기로 쓰기 위하여, 그리고 백조는 그 아름다운 목소리를 듣기 위해 기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사실을 잘 알고 있는 거위는 자기를 잡으러 오는 날 밤 몰래 백조와 자리..
가는 곳마다 기쁜 일이 있다는 고사성어 도처춘풍(到處春風) 토정비결 이야기의 有變化之象(유변화지상) 8月運에는 "有財有權 (유재유권) 到處春風 (도처춘풍) 재물도 있고 권리도 있으니 도처에 춘풍이다. 돈이 많고 권세까지 잡았으니 어디를 가도 기쁜 일이 있다."고 적혀 있으며, 隨時..
책임은 회피할 수 있지만 그에 따르는 행위는 회피할 수 없습니다 풍랑으로 침몰된 뱃사람이 해안에 밀려왔습니다. 그리고는 지쳐 거기서 잠이 들어 버렸습니다. 잠시 후 그는 일어나서 바다를 향해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사람을 유혹하여 배를 타게 하고는 파도를 일으켜 파멸시키는 ..
굳게 믿고 배우기를 좋아한다는 고사성어 독신호학(篤信好學) 논어(論語) 태백(泰伯)편에 나오는 말이다. 篤信好學(독신호학) 守死善道(수사선도) 危邦不入(위방불입) 亂邦不居(난방불거) 天下有道則見(천하유도즉현) 無道則隱(무도즉은) 邦有道(방유도) 貧且賤焉(비차천언) 恥也(치야) ..
남을 다스리려는 사람은 먼저 자신의 지배자가 되어야 합니다 신령님은 여우가 똑똑하므로 생각 없는 짐승들의 임금으로 앉혔습니다. 그리고 운명이 바뀐 여우의 행동을 살피기 위하여 그가 가마를 타고 가는 길에 날벌레 한 마리를 날려보냈습니다. 날벌레가 가마 주위를 날고 있는 것..
가난하지만 학문에 힘쓰는 것을 가리키는 고사성어 착벽투광(鑿壁偸光) 중국 서한 때 재상을 지낸 유학자 광형(匡衡)이라는 사람이 있었다. 광형은 가난한 농부의 아들이었다. 광형은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몹시 좋아했으나 집에서는 그에게 밤중에까지 초를 사서 독서하도록 할 돈이 없..
인생은 때때로 선(善)보다도 악(惡)을 선택할 구실을 제공합니다 악(惡)보다 힘이 약하여 결국 하늘로 쫓겨 올라간 선(善)들이 하느님께 하소연하였습니다. "어떻게 하면 우리 선(善)들이 사람들하고 같이 살 수 있습니까? 그것을 가르쳐 주세요. 하느님." 그랬더니 하느님은 이렇게 일러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