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을 담고자 곡물과 누룩을 혼합하여 비벼서 혼합한 것을 【술덧, 술밑, 주모(酒母), 지에밥】이라 합니다. 여기서 곡물은 술을 담기위하여 고두밥으로 찐 것을 이야기 하며 누룩도 술을 담고자 사용하는 누룩을 말합니다. 곡물에 여러 가지 있듯이 누룩에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나 자..
주말이라 바람도 쐴겸 천안에 친구들 모임이 있어서 후다닥 다녀왔네요....... 늘 효소관련 재료 사진만 보아와서 기분전환도 할겸 좋아하는 사진을 올려보았네요.....근사하지요.... 발효를 이야기함에 있어서 흑초는 꼭 알아야할 발효 식품이라서 다음주 강의준비하면서 적어보네요....저..
갑자기 냉장고에 있는 불루베리 생각이... 무슨 생각? ㅋㅋㅋ막걸리 생각이지요 ㅎㅎ 바로 담습니다.. 너무 이뻐 보입니다... 담근지 3일차입니다. 뽀글이가 시작 되네요. 4일째입니다 이쁜모습입니다 5일차입니다... ㅎㅎㅎㅎ..조금씩 색도 나오네요 6일차입니다.. 젤 왕성한 발효모습입니..
전에 1월28일 담갔던 막걸리... 오늘 걸렀습니다... 색깔이 넘 좋네요 ㅎㅎㅎ 2월2일 모습입니다.. 2월3일입니다. 한번 저어주고 ....이제 색이 제대로 나옵니다 5일날입니다.. 뽀글이보이시나요? 머리맡에 두고 잤더니 밤새 막걸리 냄새가 코를 자극하네요 ㅎㅎ 드뎌 오늘 걸렀습니다. 좀 독..
막걸리 식초 만들기 축구 동호회에서 막걸리를 먹고 남은 것을 동호회 사무실 냉장고에 넣어 두었더니 오래되어 먹을 수가 없게 되어 식초담기로 하고 모두를 들고 왔다. 1. 막걸리를 3.5리터 병 2개에 나누어 담았다. 2. 담아놓은 막걸리 통을 뚜껑을 닫지 않고 올려 놓은 채로 자연상태(보..
♣ 한국인 장수음식 8가지 ♣ 01. 붉은 사과가 유방암 예방 사과에는 섬유질, 칼륨, 비타민C 등 무기질이 많이 함유돼 있고 폴리페놀성분은 성인병을 예방한다. 또 붉은 색 껍질 속에 든 캠페롤과 케르세틴성분은 유방암 세포에 영양을 공급하는 혈관의 단백질 성분을 차단해 암이더 자라..
음식에 자주 쓰이는 한약재지만 구체적으로 어디에 좋은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음식에 넣으면 좋은 한약재의 종류와 효능을 꼼꼼하게 알아보자. 대추 대추는 약한 소화기능을 회복시키고, 신경 안정과 노화 방지에 좋다. 대추 특유의 단맛에는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어 불면증이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