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과 가야산에만 있다. 정령치에서 발견되었다. 구무니싹 7~8월까지 먹을 수 있다. 장아찌 가능. 감기, 출혈 부종, 대하증...우리나라 특산의 엉겅퀴이다. 해외 반출시 반드시 승인을 받아야 한다. 연삼(바디나물) 10년 후 국민의 절반이 당뇨환자 그때를 대비해서 연삼을 키운다. 연삼은 천삼과 함..
일본 히로시마의 원폭 낙진을 이기고 제일 먼저 자라서 환경 정화를 해 다른 물도 자라게 한 풀로 유명한 어성초는 그 자체는 비린내가 나면서도 냉장고의 악취를 제거하는데 일본에서 사용되고 있다. 또 이것을 채취하다 보면 손의 피부병은 모르는 사이에 낫고 얼굴도 희어진다고 한다. 어성초의 ..
옛 개성의 6년근 고려삼경작 부호들이 전국 각지를 돌며 50년 이상된 화토집을 사서 그것을 헐어서 나무, 지붕 지푸라기, 수수강, 나무기둥 등 헌 건축자재는 배내고 남은 황토를 골라서 체에 걸러 고은 황토가루를 6년근 삼포에 뿌려 삼을 생산한다. 논밭에 있는 돌들을 이용하여 과실수나 일반작물들..
광대싸리/족제비싸리는 번식이 잘 되고 벌도 많이 붙는다. 100% 싹이 돋고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란다. 꽃도 1년에 4~5번 핀다. 몇년된 광대싸리에는 벌이 하루 종일 붙는다. 6~7월에는 헛개나무 7~8월에는 엄나무 8월에는 토종오가피가 주밀원수이다. 때죽나무, 익모초, 풍접초, 배초향, 부처꽃 이 가운데 ..
관절염, 신경통, 어혈, 각기, 고혈압 흔한 모기를 죽이는 자스민향이 난다. 북한에서는 보약으로 칭하는 식물 중의 하나이다. 전자파를 차단하며 석등, 귀번요라고도 한다. 울에 잎이 지지 않는다. 마삭줄은 음의 식물이고 소나무는 양의 식물이다. 마삭줄은 사슴의 녹용과도 같다. 가시오가피 약성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