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밤 전남 나주에 위치한 농식품공무원교육원에서 아침을 맞이합니다. 오늘 연꽃으로 이룬 6차산업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하러 왔어요. 뭐 거창하게 강의라기 보다 이야길 하려 합니다. 아침 안개 속에서 떠 오른 태양이 참 멋있다라는 생각이 드네요. 상쾌한 아침입니다. 오늘..
오늘 춘분(春分) 낮이 길어 지고, 밤은 짧아 진다. 춘분은 태양이 남반구에서 북반구로 가면서 황도와 적도가 교차하는 점. 즉 춘분점(春分點/spring equinox)을 지나는 것이다. 바로 이 날이 춘분인 것이다. 춘분은 밤낮의 길이가 같다. 이날부터 낮의 길이가 길어 지고 밤은 짧아 진다. 농경시..
경칩-驚蟄, 춘곤증이 오는 계절, 우리 냥이의 하품 오늘이 경칩입니다. 24 절기 중 세 번째 절기지요. 개구리가 놀라서 깨어나고 대동강 물이 풀린다고 했지요. 이때쯤이면 춘곤증도 몰려오지요. 우리 집 냥이 졸음을 못 참고 끝내 늘어집니다. 가까이 다가가도 미동도 안 합니다. 눈가에 잔..
장작난로와 군고구마 왠지 할 일 없는 일요일. 뭐 할 것 없을까. 갈데도 없고, 딱히 할 일도 없고, 입은 궁금하고 이런 날 장작불에 굽는 고구마. 그 맛은 어떨까요. 심심풀이 땅콩이 아니라 심심풀이 군고구마. 못난 고구마 몇 개 가지고 왔지요. 작년에 제가 키운 고구마입니다. 생김새는 ..
우리 집 호동이와 얼음지치기 안녕하세요. 우리 집에 입양 온 호동이 아시지요. 얼마나 졸졸졸 따라다니는지 모르겠어요. 애교도 늘었고요. 호동이랑 오늘 연밭 얼음에서 신나게 놀았답니다. ㅎㅎㅎㅎㅎ 녀석 포즈 좀 보세요. 바닥이 미끌미끌한지 뱅글뱅글뱅글 돕니다. 호동이 연꽃 대..
이 추위, 화목난로에서 추위를 녹여 봅니다. 어제, 오늘 제법 춥지요. 겨울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물에서 고기 만난 기분이겠지요. 강태공들은 얼음 낚시하느라고 추위도 잊었을 것이고요. 스키 메니아들은 설원을 가르며 야호를 외치겠지요. 그럼 난 뭐야요. 나름의 재미를 가지고 이 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