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60kg 정도 수확하고 하늘마도 주렁주렁 열였다 세상을 살다 보면 많은 것을 보고 느끼며 경험하지만 내 생각과 같은 사람은 없습니다. 생김이 각자 다르듯 살아가는 모습도 모두가 다릅니다. 살아가는 사고방식이 다르고, 비전이 다르고, 성격 또한 다릅니다. 서로 맞추어가며 살아..
일과 마치고 3시간여 산행 이제 여기도 송이가 나기 시작했다 땅속을 헤집어 겨우 구경했다 아직 계절이 일러 잡 버섯이 무성해 구별이 쉽지않다 잡다한 일상의 복잡함을 정리 하는 데는 나 한테는 산 만한 곳 이없는 것 같다 운동을 하고 나면 기분이 좋아집니다. 몸은 날아갈 듯 가볍고,..
예초기가 문제를 이르켜 조금 힘은 들었지만 바쁜 일상에서 잠시 짬을내 벌초를 마치니 그래도 마음이 좀 홀가분해젔다 몸은 피곤 했지만 숲속이 궁금해 올해들어 처음으로 산으로 향해봤다 여전히 숲속은 무수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었다 자취自就란 무리함 없이 자연적으로 성취하는 ..
전원 생활1년째 벌초 겸 성묘 갈때 쓰려고 수박 2개를 따지않고 보고만 있다 장내삼 딸도 달리고.... 이제 조금씩 정리되어지고 또 1년이란 세월이 흐르면 많은 변화가 일어나겠지 답답하던 마음들도 이것들에 정성을 쏫다보면 나름 미소지을 날을 기대하며 직장도 열심히 일도 부지런히 ..
그런 사람이 참 아름다운 사람입니다 나의 자유가 중요하듯이 남의 자유도 나의 자유와 똑같이 존중해주는 사람 남이 실수를 저질렀을 때 자기 자신이 실수를 저질렀을 때의 기억을 떠올리며 실수를 감싸안는 사람 남이 나의 생각과 관점에 맞지 않다고 해서 그것을 옳지 않은 일이라 단..
ㆍ 행복은 가꾸어가는 마음의 나무입니다 나무가 자라기위해서 매일 물과 햇빛이 필요하듯이 행복이 자라기 위해서는 아주 작은 일에도 감사하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내가 가진것이 없어 보이는건 가진게 없는게 아니라 내 자신에게 만족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야누스는 사는게 힘이 ..
삶 이 나에게 준 선물 인생이란 매우 어려운 게임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길지도 질지도 모르는 곤란함의 연속인 자신과의 한판 싸움에서 누구나 승리자가 되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너무 손쉽게 승리를 거두려는 욕심은 버려야 합니다. 인생이라는 게임이 처음부터 이길줄 알고 시작하는..
삶이란 참으로 복잡하고 아슬 아슬 합니다 걱정이 없는 날이 없고 부족함을 느끼지 않는 날이 없습니다 어느것 하나 결정하거나 결심하는것도 싶지 않습니다 내일을 알수없어 늘 흔들리기 때문입니다 말로는 늘 행복하다 기쁘다고 하지만 누구에게나 힘든 일은 있기 마련입니다 얼마만..
각종 과일 채소들이 무르익고 있다 9개월동안 땀 흘리고 가꾼 보람이 영글어 가고 결실이 나타나는 기쁨 이랄가 이제 여름 열무 배추도 싹을 틔웠고 잡초제거 땔감으로 나무 한차 실어 왔드만 30" 날시가 더 힘들게 한다 물위에 글을 쓸 수는 없다. 물 속에서는 조각도 할 수 없다. 물 의 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