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지자체 선거에서 추재엽이 한나라당으로 당선 (민선 3기 양천구청장) 2006년 지자체 선거에서는 추재엽이 한나라당 공천을 받지 못하고 탈당, 무소속으로 출마했으나 낙선했다. 한나라당 공천을 받은 이훈구가 당선되었다.(민선 4기 구청장) 당시 지역구 현역 국회의원인 원희룡 의..
드디어 우리나라가 동계 올림픽을 유치했다. 동계 올림픽 유치에 따른 경제적 효과가 수십 조에 달한다는 자랑스러운 보고서들이 난무하고 있다. 과연 이게 얼마나 현실을 반영하고 있을까? 아래 기사를 대략 분석해 보았다. 파란색은 내 의견이다. <평창 동계 올림픽 개최 경제효과는> 한국일보 ..
결국 신공항 백지화 결론이 났다. 경제성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다. 경제성이 없다면 공항을 만들지 않는 것이 너무나 당연한 결론이다. 그러나 이런 결론을 이끄는 과정은 매끄럽지 못했고 그 때문에 이명박 대통령은 욕을 먹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은 신공항 건설을 대선공약으로 내세웠다. 그..
요즘 총리, 장관 후보자 청문회로 떠들석하다. 김태호 국무총리 후보자는 도지사 선거자금을 은행에서 대출받아서 은행법을 위반했고, 부인이 뇌물을 수수한 의혹이 제기되었고, 부인이 관용차를 개인 용도로 사용했으며, 도청 직원을 가사도우미로 부려먹었고, 재산이 10배 가까이 늘어난 것에 대..
7월 28일에 국회의원 재선거, 보궐선거가 전국 8개 선거구에서 치러진다. 서울 은평을은 현역 국회의원인 창조한국당 문국현 의원이 법원의 판결에 의해 의원직을 상실해 재선거가 치러진다. 나머지 7곳은 모두 보궐선거다. 7곳 중에서 강원도 철원.화천.양구.인제의 경우 민주당 이용삼 의원의 별세..
오랜만에 산에 올랐다. 투표를 마치고 오후 1시에야 집에서 나섰다. 불광역에서 내려 족두리봉 쪽으로 걸었다. 오후 1:47 주택가를 지나 산 초입에 들어섰다. 오랜만이라 그런지 땀이 자꾸 흐른다. 오후 2:07 오르막길에서 뒤돌아본 불광역 근처. 맑았던 서울 하늘이 도로 뿌옇게 변했다. 2:20 쉬지 않고 ..
이번 2010년 지방선거는 한나라당의 참패로 끝났다. 서울시장은 가까스로 수성했지만 인천시장과 강원도지사를 처음으로 민주당에 내주었다. 충북도지사도 빼앗겼다. 경남도지사도 무소속 후보에게 내주었고 제주도지사에서도 한나라당 후보나 다름없는 현명관이 졌다. 서울구청장 25곳 가운데 21곳..
국립 중앙 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세계 문명전 시리즈의 하나로 <그리스의 신과 인간> 전시회가 열리고 있다. 기간은 2010년 5월1일에서 8월29일까지다. 매주 월요일은 휴관이다. 월요일을 제외한 매일 오전 9시에 문을 연다. 화, 목, 금요일에는 오후 6시, 수, 토요일에는 오후 9시, 일요일과 공휴일..
어떤 사고가 발생했을 때 참으로 답답한 점은 도대체 사고에 대응하는 메뉴얼이 제대로 준비되어 있는지, 당국이 그에 맞춰서 적절한 대응을 하는 가이다. 사고가 발생한지 어느듯 69시간을 넘어갔다. 실종자들이 선실에 격리되어 있어도 생존을 보장할 수 없는 시간이 속절없이 지나갔다. 그런데 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