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venly Father, Thank You for giving us your life. Thank you for this clinic you have placed us. This morning, our hearts are open to You. Give us your word and your wisdom In Jesus name Matthew 6:25-34 Jesus was saying, "Look at the birds of the air; they do not sow or reap or store away in barns, and yet your heavenly Father feeds them. Are you not much more valuable than th..
명일동 삼익아파트에 이사와서 35년이 되었네요. 이 35년동안 저희 가정을 사랑해주시고 깊은 사랑과 관심을 보여주신 목사님 내외분을 저희는 잊지 못합니다. 아버지 고 김 JH 목사님과 홀로 남으신 이 JH 엄마와 함께 저희들은 -교회 가까이 살면서 예배 때마다 말씀에 많은 은혜를 받았..
창세기 36장을 읽으며 욥기에 나오는 인물들에 대한 의문이 풀렸다. 욥은 우스에서 살았다. 우스는 호리 족속 세일의 자손 중 막내인 디산의 아들 이름이다. 이 우스의 자손이 한 부락을 이루어 살며 그 부락 이름이 우스가 되지 않았을까? 그에게 어려움이 닥쳤을 때에 친구 셋이 찾아와 ..
본문은 고향으로 돌아오던 야곱이 하나님과 밤새 씨름했던 일과 고향을 떠나던 야곱이 꿈에서 본 하나님의 환상에 대한 기술이다. 왜 이 두 사건을 창세기 35장에서 다시 쓰게 되었을까? 창세기 기자가 잠시 착각하여 이미 기술한 줄 모르고 이곳에 다시 기록한 것일까? 만일 그렇다면 수 ..
지난 1월 1일 아침 6시 30분, 역사적인 한-스와질랜드 합동 송구영신예배를 드렸다. 아무도 시도해 보지 않은, 선교지와 화상으로 연결해서 드리는 예배 말이다. 물론 선교지에서는 아무도 교회당에 모여 송구영신예배를 드리지 않는다. 그것도 자정에!!!! 그러나 스와지랜드에 계시는 선교..
누가 강도 만난 자입니까? 그리고 누가 그 강도 만난 자의 이웃입니까? 지난 8월 중순 캄보디아를 다녀왔습니다. 저는 그곳 씨엠립에서 그 좋은 예를 보았습니다. 씨엠립에 아동병원이 있습니다. 씨엠립아동병원이지요. 정식이름은 Ankor Hospital for Children(AHC) in Siem Reap입니다. 이 병원의 설..
지난 10월 초 스와질랜드기독대학교 대학교회 주일예배를 시작하였다. 두번째 예배의 설교를 맡아 이 설교를 했다. "오늘 아침 나이가 많다는 자격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이 시간 예수님의 마음을 살펴보고 본 받기를 원합니다. 요절은 마태복음 9장 13절입니다. “너희는 가서 내가 긍..
하나님께서 소돔으로 가시던 중 아브라함의 장막에 들르셨다.(창 18) 그리고는 ‘내년 이맘때에 사라에게 아들이 있으리라’ 고 말씀하셨다. 장막 문 뒤에서 이 말을 들은 사라는 웃지 않을 수 없었다. 아브라함은 나이가 많았고 자신도 생리가 끊어진 지 오래였기 때문이다. “내가 노쇠..
“너는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창 12:1) 이 말씀은 하나님께서 아브람에게 하신 말씀이다. 하나님은 ‘떠나’, ‘가라’고 명령하시지만, 가야 할 곳은 말씀하지 않으셨다. 갈 곳을 모른 채 낯선 땅으로 간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닐 것이..
8월 중순 보건시니어국제협력전문가과정 현지연구 일환으로 캄보디아 모자보건 상황을 들러보기 위해 씨엠립과 도탐방을 다녀왔다. 방문한 병원 중 하나가 씨엠립아동병원이다. 정식 명칭은 Angkor Hospital for Children (AHC) in Siem Reap. 나는 이 병원을 방문하고 여러 면에서 많은 감명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