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 건강이야기] 커피는 건강에 좋을까 나쁠까 강재헌 < 인제대의대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한국경제 | 입력 2016.09.18 17:19 한국인이 선호하는 음료 중 하나이면서도 논란이 많은 커피는 건강에 좋을까. 우선 커피의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 살펴보자. 커피를 많이 마시면 제..
애벌레와 나비 애벌레에게는 길에 늘어선 것들이 모두 다 문제입니다. 앞에 있는 돌덩이도 문제고 냇가도 문제고 작은 웅덩이도 작은 막대기도 문제입니다. 그러나 나비에게는 이 모든것이 구경거리입니다. 하지만 애벌레가 변하여 나비가 되지요. 애벌레도 사람도 한번은 다시 태어나야 합니다. 그..
해야 할 일을 뒤로 미루면, 그 일이 마무리될 때까지 자유가 없습니다. '해야 할 일'이 늘 머릿속을 맴돌고 있으니까요. 몸이 아파도 자유가 없습니다. 마음은 원해도 몸이 안 따라 주니까요. 일의 우선 순위를 정해 두고 한 가지씩 착착 덜어내는 훈련이 몸에 배어 있을 때 자유도 얻고 자신감도 생깁..
좋은 변화 이 세상에 변하지 않는 진리가 하나 있다면 그것은 "세상에 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는 것이다. 철이 든 이래로 나는 단 한순간도 변하지 않은 적이 없다. 지금도 나는 한 사람의 농부로, 작가로 또는 사회운동가로 끊임없이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황대권의 《꽃보다 아름다운 사람들》중에..
2010년 한 해는 "열어보지 않은 선물"입니다 라고 시작한 한해가 어제 같은데 벌써 저물어 가고 2011년이 우리앞에 서서 다시 2011년 한 해는 "열어보지 않은 선물"입니다 라며 웃으며 서 있습니다. 한해를 보낸 지금 뒤돌아 보면 아무것도 한것 없이 한해를 보낸것 같습니다. 하지만 다시 2011년이 우리의 ..
아침에 눈을 뜨니 6시 12분 밖이 밝은것 같다 아니 그런데 왜 티비가 안껴졌지?(티비를 6시 10분에 아람대용으로 예약해두었음) 냉장고에서 우유를 한컵따라 랜지에 넣고 돌리면서 시계를 보니 기분이 좀 이상한것 같다. 그리고 창밖을 보니 차가 별로 다니지 않고 조용하고 눈은 제법 내린것 같다. 그..
바람이 오면 바람이 오면 오는 대로 두었다가 가게 하세요 그리움이 오면 오는 대로 두었다가 가게 하세요 아픔도 오겠지요 머물러 살겠지요 살다간 가겠지요 세월도 그렇게 왔다간 갈거예요 가도록 그냥 두세요…… 시 : 도 종 환 문틈사이로 들어오는 바람이 황소 바람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