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man Norovirus Infection: 최신 지견 임상적 특징 노로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위장관염은 설사, 구토, 오심, 복통, 발열 등이 발생하며 소아에서는 설사보다 구토가 주로 일어나지만 성인에서는 설사가 전형적인 증상이다. 노로바이러스는 로타바이러스에 비해 훨씬 다양한 연령에서 장염을 유..
늦가을부터 겨울까지 기승을 부리는 독감을 막으려면 이 질병을 제대로 알아야 한다. '허프포스트'가 소개한 독감에 대한 오해와 진실 5가지를 알아본다. 1. 백신을 맞으면 독감에 절대 걸리지 않는다? CDC에 따르면, 예방 주사를 통해 백신을 맞으면 독감을 60% 정도 예방할 수 있다. 백신이 ..
고구마 칼로리, 감자보다 높은데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는? 고구마는 칼로리가 낮으면서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대표 식품으로 손꼽힌다. 고구마는 흔히 비만의 원인 식품으로 알려진 감자(주로 프렌치 프라이)와 비교되기도 하는데, 사실 고구마 칼로리는 감자보다 높다. 감자 칼..
비알코올성 지방간 비알코올성 지방간이란 술을 전혀 안 마시거나 소량을 마실 뿐인데도 (여성의 경우 1주일에 소주 1병, 남성의 경우 1주일에 소주 2병 이하),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들과 비슷하게 간에 지방이 많이 끼어있는 질환을 말합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한가지 병이라기보다 ..
다리에 자주 '쥐'가 나는 원인과 대처법은? 다리에 갑자기 심한 통증이 오면서 움직이기 힘든 '쥐'가 난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이다. 특히 날씨가 좋아지면서 달리기, 축구 등의 운동을 하다가 갑자기 다리에 쥐가 나는 경우가 많다. 다리가 저린 증상과 쥐가 나는 증상을 혼동하기 쉬운데 ..
피곤할 때 흔히 겪게 되는 증상 중 하나가 눈 밑이 '파르르' 떨리는 것이다. 보통 휴식을 취하거나 마그네슘을 섭취하면 금세 회복되는데,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의도하지 하지 않았는데 눈이 감기는 현상이 나타나면 바로 병원을 찾아야 한다. 혈관이 안면신경을 자극해서 생기는 '..
수술 전 중단해야 하는 약물: 항응고제, 혈소판 응집 억제제, 혈액순환개선제, NSAIDs 등 출혈 위험을 높이는 약물들은 수술 전 복용을 중단해야 한다. 각 계열별 중단 및 복용재개시기는 다음과 같다. - 항응고제(Warfarin): 수술 4-5일 전 복용을 중단하며 수술 후 지혈을 확인한 12-24시간 이후 ..
부정맥에 대한 10가지 오해와 진실 “과 로·과식·과음, ‘과’ 자 들어가는 행동은 하지 마세요!” Q. 갑자기 심장이 벌렁거리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그럼 부정맥인가요? 가슴이 뛴다고 모두 부정맥은 아닙니다. 놀랐거나 운동 직후나 화가 난 상황에서 가슴이 벌렁거리는 건 지극히 정..
알코올 중독은 단순히 술을 마시는 양 또는 술의 종류를 기준으로 진단하는 정신장애가 아니다. 대신 알코올 중독의 진단은 1) 술에 대한 자제력이 얼마나 있는가 2)음주로 인한 신체적인 문제는 없는가 3) 술로 인해 사회적, 가족적, 직업적인 활동에는 문제가 없는가에 달려있다. 예를 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