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사는데 가장 필요한 지식과 정보는? 그 분야는? 단연코 경제다. 경제를 모르고선 손해 볼 공산이 커서다. 큰 마음먹고 산 집이 제일 비쌀 ..
우리나라는 선진국이 아니다. 소득에서도 미국, 영국, 일본보다 한참 뒤진다. 다른 선진국과 비교해도 마찬가지다. 반면 집값과 임대료는 선진국보..
우리나라 불평등은 곳곳에 만연하다. 특히 부의 불평등은 심각하다. 물론 집의 불평등을 포함해서다. 그럼 집의 불평등은 왜 생길까? 여러 가지 ..
2018년 최대 집값폭등은 누가 방치했을까? 서민의 주거비를 폭등시킨 장본인 말이다. 무능한 정권 탓이다. 물론 배후엔 설계자와 공범들이 있다..
올해와 내년에도 아파트 물량은 엄청나다. 작년 물량과 합하면 약 130만 가구나 된다. 노태우 정부의 200만호가 약 4년 동안 진행되었으니,..
새해가 밝았다. 몸은 다소 피곤하지만 마음은 희망에 부푼다. 이 여세를 몰아, 올해부터 희망찬 매일이 되도록 올바른 인생관을 세워보자. 사회프..
2018년을 보내면서, 국회와 정부(국회의원과 관료)에게 이 말을 꼭 전한다. “제대로 된 공공주택을 제공하라!” “기업처럼 집 팔아 돈 벌려..
오늘이 올해 들어 제일 춥단다. 폭염으로 고생한 날이 엊그제 같은데, 이제 폭한이라니 격세지감이 든다. ‘산이 깊으면 골이 깊다’는 말도 와 ..
겨울철에 층간 소음은 더욱 심하다. 외부보다 내부 활동이 많아서다. 추위 때문에 창문과 문을 닫다 보니 진동이 더해져, 소음은 더 커진다. 윗..
오늘은 크리스마스 이브다. 올해가 시작한지 엊그제 같은데, 벌써 성탄절이 내일이다. 이날만큼은 세상사 모두 잊고, 가족과 함께 행복했으면 좋겠..
온 나라가 집으로 투기판이 된지 벌써 4년째다. 집값이 뛰니, 가계는 생업보다 도박이 관심사다. 한달 내내 일해 버는 소득보다, 집 사서 얻는..
어제 정부가 3기신도시를 발표했다. 집값 안정화를 위해서다. 집값 ‘정상화’가 아니라 ‘안정화’다. '안정화'란 의미는? 정부가 거품이 잔뜩 ..
도심은 공기가 나쁘다. 소음진동도 거슬린다. 악취도 매한가지다. 결국 도심은 생활공해에서 자유롭지 않다. 다만 '편리함과 재테크' 차원에서 유..
우리나라 집값은 거품이 잔뜩 꼈다. 선진국과 비교하면 쉽게 알 수 있다. 소득은 적은데, 오히려 집값은 비슷하거나 높기 때문이다. 한 예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