뱃속만 따뜻해도 뱃속만 따뜻하게 해줘도 100세는 산다”는 것, 무병장수의 비밀은 결코 먼 곳에 있지 않다. 따뜻하면 살고 차가워지면 죽는다’는 말속에 그 모든 생로병사의 비밀이 담겨져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몸에 따뜻한 기운을 유지하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고, 몸에 ..
살아서는 갖지 못하는 그런 이름 하나 때문에 그리운 맘 눈물 속에 난 띄워 보낼 뿐이죠 스치듯 보낼 사람이 어쩌다 내게 들어와 장미의 가시로 남아서날 아프게 지켜보네요 따라가면 만날 수 있나 멀고 먼 세상 끝까지 그대라면 어디라도 난 그저 행복할 테니 난 너무 행복할 테니
약(藥)과 독(毒) 사이 우리가 다양한 항생제를 복용할 때마다 장에 있는 미생물이 대부분 죽는다. 상황을 되돌리려면 2년이라는 시간이 필요하며, 많은 미생물이 영원히 사라져버린다. 어린이가 항생제를 먹는 경우 크론병, 당뇨, 비만, 천식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진다. 목숨을 위협하는 감..
기쁨과 평화의 근원 명상은 마음을 고요하게 만들어 우리의 진정한 정체, 자아를 만날 수 있게 하는 체계적인 길이다. 그것은 영원한 기쁨과 즐거움과 평화의 근원이다. 당신이 이완되어 있을 때, 당신의 마음이 고요하고 관조하고 있을 때, 어떤 생각에도 엮여있지 않을 때, 그럴 때마다 ..
시작은 언제나 '제로'에서 이미 알고 있는 것, 직접 확인하고 체험한 것은 자신의 재산이고 보물입니다. 그러므로 보이지 않는 곳에 간직해 둡시다. 새로운 뭔가를 할 때 오직 경험에만 의존하면 새로움은 탄생하지 않습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해야 새로운 것을 만들어낼 수 ..
성체 안에 숨어 계신 하느님의 자비 1485 지극히 거룩하신 성체 안에 숨어 계신 하느님의 자비, 자비의 어좌로부터 우리에게 하시는 주님의 목소리 : “모두 나에게 오너라.” 자비로우신 하느님과 죄 많은 영혼과의 대화 예수님 : “죄 많은 영혼아, 너의 구세주를 두려워하지 마라. 나는 ..
무엇이 사람을 깊이 다치게 할까 세상에서 무엇이 가장 사람을 깊이 다치게 할까. 그것은 잘못된 칭찬을 받는 것이리라. 인간이란 타인에게 칭찬을 받으면, 거기에 맞추려고 무리하는 법. 그래서 본래의 자신을 잃어버린 케이스가 적지 않다. - 무라카미 하루키의《무라카미 라디오》중..
이따금 뒤로 물러나 관찰하라 가끔 일이 좋지 않은 방향으로 흘러가기도 한다는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세상이 당신에게 줄 수 없는 것을 달라고 하지 말고 그대로 관찰하라. 세상을 자기 마음에 들게 하기 위해 다그치거나 밀어붙이지 말고 받아들이고 놓아버려라. 이따금 나날의 삶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