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년이 지나도록 아무런 응답이 없는 한국 정부. 이제 베트남의 피해자들이 직접 움직였습니다. 그들은 한국 정부에 진상규명과 공식 사과, 피해 회복 조처를 요구하는 청원서를 보냅니다. 모두 17개 마을의 희생자 유가족과 피해자 103명이 청원서에 서명했읍니다. 2018년 4월, 시민평화법..
숲터 시연. 초본은 상록성이 드물은데 노루발이 바로 그렇다. 신나무로 보인다. 어린나무는 특히 동정하기가 어렵다. 특히나 지금 시즌에는. 철망산에 마가목이 의외로 많이 있었다. 어린나무라 안양천의 큰나무와 비교하려고 안양천으로 가서 보았더니 안양천의 큰나무는 꽃망울이 올..
택배가 왔다. 나는 택배를 시키는 일이 없다. 어쩌다 책을 주문하느라 올때도 있었지만 요즘엔 동네 책방에서 책을 주문해 사느라 그마저도 없다. 택배가 왔다. 누드초코빼빼로라고 상자에 쓰여 있었다. 자전거를 엘레베이터안으로 넣으면서 택배상자도 발로 차서 안으로 넣었다. 딸에게..
자주 지나다니덜 길목에 뱁새의 둥지가 있었다. 이렇게 작으니 뻐꾸기가 뱁새를 둥지밖으로 떨어 뜨릴수 밖에 없을 것이다. ㅠ ㅠ 실로 팔찌를 만들어 보았다. 칡고리를 세개를 만들었다. 알락굴벌레나방 유충이 응가를 한 흔적이다. 참나무나 진달래에서 발견된다고 한다. 00산에서 카메..
검찰 내 성추행 사건을 폭로한 여검사가 방송에 출연해 실명과 모습을 공개하고 사건의 전모를 전해 일파만파의 파장이 일고 있다. 광고문의 iframe[src*="05Ck"] { position: relative; z-index:2147483647 !important;} 29일 방송된 JTBC ‘뉴스룸’의 인터뷰석에는 통영지청 서지현 검사가 손석희 앵커와 마..
물을 마실 때 빨대로 마시기도 한다. 칡줄기속에 빨대가 들어 있다. 확인해 볼까요? 물을 빨아올리는 칡빨대놀이. 칡은 덩쿨성이라 다른 나무를 감고 올라간다. 다른 나무를 감고 올라가기위해 속도전을 펼쳐야 하기때문에 물관이 성글어질 수 밖에 없다. 그래서 물을 빨아올리는 실험 효..
2019년 3월 20일 백건우 피아노 리사이틀 쇼팽의 공연을 보았다. 사주명리 공부하는 날이어서 공연을 볼까말까 고민하다 빠리에서 온사람이니 보자 하는 마음으로 예약하고 공연을 보았다. 마침 비가 왔다. 1부는 녹턴은 다소 지루하였지만 2부 왈츠는 활기차고 듣기가 좋았다. 은발의 곱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