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 없는 증상으로 괴로운 공황장애! 치료가 필요합니다. 1871년, 이 때 미국에서는 한창 남북전쟁이 벌어지고 있었습니다. 그런 와중에 군의관이었던 Jacon Mendes DaCosta는 참전 병사들 중에, 갑자기 가슴이 뛰고 심장 부위에 통증을 느끼거나, 호흡곤란 등을 느끼는 환자들이 있다는 걸 알게..
낭만? 내면으로의 사색? 아닙니다. 우울증은 고통이자 질환입니다. 예로부터 우울함이란 감정은 인류 역사에 있어서 상당히 많이 언급되어 왔습니다. <Gloomy Sunday>와 같은 팝송에서부터, 더 거슬러 올라가면 중세의 화가나 동판화 작가들도 ‘멜랑콜리아’, 즉 우울이라는 소재로 많은..
틱, 더 이상 아이들의 전유물이 아니다! 생각보다 많이 나타나는 성인틱,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일전에는 간만에 보게 된 친척과 아이 키우는 것에 대한 얘기를 하다가 ADHD나 틱에 대한 얘기가 나왔는데 다음과 같은 질문이 나왔습니다. “ADHD는 따로 성인ADHD라고 성인에게 나타나는 ..
인간 분수라고 놀리지 말아다오! 괴롭게도 쏟아지는 땀, 다한증 날씨가 많이 더워졌습니다. 따듯하게 느껴지던 햇볕이 이제는 덥게 느껴질 정도로 강해졌는데요, 그만큼 땀이 더 나는 것도 당연한 일입니다. 그런데 그렇게 덥지 않더라도 쉽게 땀을 흘리고 또 쉽게 그치지 않으며 한 번 땀..
감기처럼 흔하지만, 쉽게 떨어지지도, 혼자서 해결하기도 힘든 질환, 우울증 인생을 살다 보면 세상이 나를 버린 것만 같고, 주위 사람들 또한 나를 미워하는 것 같고, 내 주위의 모든 것들이 나를 바라보며 위로는커녕 “하하, 꼴 좋다” 하는 식으로 비웃는 것만 같이 느껴지는 슬픔에 빠..
봄철 다한증, 지긋지긋한 땀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날씨가 더워면 누구나 다 땀을 삐질삐질 흘리게 마련입니다. 날씨가 더워지고 습해지면서 이마나 얼굴뿐만이 아니라 등골에까지 땀이 흐를 때 불편함과 불쾌감을 느끼기도 하는데요, 가끔 보면 가끔 보면, 날씨가 많이 덥지 않아서 ..
일상 생활이 힘든 공황장애, 극복을 위한 치료법이 있습니다. 누구나 살면서 조금은 막연한 불안함과 공포를 가지고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떠한 이유로 그런 막연한 공포나 불안함이 극대화되어 삶에 심각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로 객관적인 시선으로 보았..
시도 때도 없이 불안한 마음, 불안장애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범불안장애의 범(凡)은 ‘보통의’, ‘평범한’이란 뜻을 가진 용어입니다. 범불안장애는 명칭 그대로 평범하고 일반적인 불안장애란 뜻입니다. 마일드한 불안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불안장애로 보면 됩니다. 불안이라..
우울증, 신체적 증상까지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인류를 괴롭히는 무서운 질병 열 가지 중 네 번째에 나타난 질병은 바로 ‘우울증’ 이 있습니다. 흔히 남성보다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데, 남성이 열명 중 한명 꼴로 우울증에 걸린다면, 여성은 다섯명 중 한명이 우울증 증세로 고통을 ..
우울증은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가장 큰 요인 중 하나이며 방송으로도 매우 많이 알려져 있어 우울증에 대하여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현대인에게 심심치 않게 발병하는 우울증은 성인 8명 중 1명이 앓고 있을 만큼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살다보면 누구나가 가볍게, 또는 무겁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