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와 벌 (도스토예쁘스키씀.김연경 옮김) 더 이상 갈 데가 아무데도없다는 것이 무슨뜻인지 이해하시겠습니까? 사람은 누구나 어디든 갈 데가 있어야 하는 법인데. 페테르부르그 센나야광장 찾아보기. 광장에서 사도바야 거리로 이어지는 골목길 네바강근처섬. 페테르부르크 근처 크레..
길 가 본 적이 없는 길을 75년 걸어왔네 실패도 있고,성공도 있었는데 후회는 하지않으려네. 최선을 다해 살아 온 걸로 만족하려하네. 앞으로의 길이 얼마 남지 않은 것 같아. 그 길도 최선을 다해 걸으려하네. ----------------------------------------
파리의 우울 샤를 피에르 보들레르 씀. 윤영애옮김 가난한 자들에게 보내는 따뜻한 시선이다 인생의 애호가는 모든 사람을 자신의 가족으로 삼는다. 몽상속에서 이 고독한 산책자는 타인의 의식을 짐작하고 그가 영혼의 성스러운 마음 이라고 정의한 타인과의 완벽한 결합의 경지에 빠..
파르마의 수도원 스탕달 씀. 원윤수,임미경 옮김 스탕달이 철학자인줄 알았는데 소설가다. 작가이름만 보고 무조건 집어 들었다. 나폴레옹을 숭배하는 파브리스는 가출하여 워털루 전투에서 쫓기는 군인들 뒤만 쫓다가 돌아온다. 나폴레옹의 군인으로 있었던 것이 파브리스를 위험에 처..
파리대왕(노벨문학상 수상작) 윌리엄 골딩씀.유종호옮김 변해가는 인간의 모습이 끝에가서는 진저리치게 무섭고, 실망스러웠습니다. 내가 살아온 삶과 많이 닮았습니다. 비행기가 추락하여 5살에서 12살사이의 남자아이들이 무인도에서 살아가게 됩니다. 대장을 정하고 대장의 말에 잘 ..
눈이 왔어요. 할배의 심장을 체크하기 위해 기기를 달고 24시간이 지난후 기기를 떼기 위해 병원에 방문하고 돌아왔는데 기기가 스위치가 꺼져버려서 다시 24시간을 달아야 한단다. 어제 기기를 다시 달기위해 병원으로 가는 길은 많이 오지도 않은 눈 때문에 사고가 나고 거북이 걸음으..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작. 박찬기옮김 책을 읽으며 이 책을 읽고 자살하는 젊은이들이 있었다고 들었다. 내가 젊어서 이 책을 읽을 때는 왜 이 책을 읽고 자살을 하는지 몰랐었다. 세번째 읽으면서 그 이유를 찾았다. 사랑과 결혼은 별개이다. 사랑은 환상이며 결혼은 ..
오래도록 블로그에 들어오지 못했습니다. 블로그에 들어오면 한참을 놀다가 나가는 바람에 책읽을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이제 양철북 1,2권을 다 읽었습니다. 도서관에 책을 빌리러 갈 때는 1권만 빌려와서 천천히 책을 읽고 2주일 후에 반납하겠다고 생각하고 도서관으로 가지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