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은이 : 하버드대학 중국연구소 옮긴이 : 이은주 출 판 : 서울;미래의창, 2018년 3월 초판 1쇄 36명의 연구자들이 중국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적은 책이다. 정치, 국제 관계, 경제, 환경, 사회, 역사와 문화 등 다양한 분야로 나뉘어 있다. 지극히 미국적인 시각에서 중국을 바라보는 내용들이..
<어제 고성에서 큰 산불이 있었다. 더 이상의 인명피해 없이, 빨리 진화되었으면 좋겠다. 한식이라는 말 자체가 산불 예방과 깊은 관계가 있다는 내용의 글로, 예전에 쓴 글 중에서 한식 부분만 발췌해서 새로 올린다.> 흔히들 한식이라고 하면 중국의 개자추(介子推)와 관련지어 이야..
《사기》〈중니제자열전〉에는 사마우에 대해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다. 사마경의 자字는 자우다. 말이 많고 조급한 성격이었다. 공자에게 인仁에 대해 물었는데 공자는 “인仁이라는 것은 말을 조심하는 것이다.”라고 했다. 이에 사마우는 “말을 조심하는 것이 인仁이라는 말씀입..
《사기》〈중니제자열전〉에는 자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다. 고시의 자字는 자고다. 공자보다 30세 연하다. 자고의 키는 5척이 되지 않았다. 공자에게 가르침을 받을 때 공자는 그를 어리석은 사람이라고 여겼다. 자로가 그를 비읍費郈宰의 재宰로 삼으려고 하였는데, 공자는 ..
《사기》〈중니제자열전〉에는 담대멸명澹臺滅明에 대해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담대멸명은 무성武城 사람으로 자字가 자우子羽로 공자보다 39세 연하다. 외모가 아주 못생겼는데 공자의 문하에서 공자를 섬기려고 했지만 공자는 외모 때문에 그가 재능이 없는 것으로 여겼다. 배..
《사기》〈중니제자열전〉에는 칠조개漆雕開에 대해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칠조개의 자字는 자개子開다. 공자가 칠조개에게 벼슬을 하라고 하자 “저는 아직 벼슬을 할 수 있는지 확신이 서지 않습니다.”라고 대답했다. 공자는 이 대답에 기뻐했다(1). 《사기》〈중니제자열전〉..
신정申棖은 《논어》〈공야장〉편 10장에 한 번 등장한다. 공자가 “나는 아직 강직한 사람을 보지 못했다.”라고 하자 누군가가 “신정이 있지 않습니까?”라고 대답했다. 이에 공자는 “욕심이 많은데 어떻게 강직하다고 하겠어?”라고 반문한다(1). 《논어》에 딱 한 번 등장하는데, ..
뢰牢라는 이름은 ‘소의 우리’란 의미다. 혹시 소 우리에서 태어났나 하는 생각도 해보게 만든다. 그는 《논어》〈자한〉편 6장 끝부분에서 “선생님께서는 ‘내가 등용되지 못했기 때문에 기예를 익혔다.’라고 하셨다.”라는 한 마디를 보탠다(1). 《논어》에서 그에 관한 내용은 이것..
지은이 : 애덤 러더퍼드 옮긴이 : 한정훈 출 판 : 파주;(주)살림출판사, 2018년 4월 초판 1쇄, 2019년 1월 초판 2쇄 최근의 유전학 및 인류학 연구 성과를 반영하고 있는 책이다. 붉은사슴동굴인(Red Deer Cave people)에 대한 이야기는 이 책에서 처음 접했다. 중국 남서부 광시 주앙(Guangzi Zhuang)의 롱..
14세기 중엽 유럽에 흑사병(plague)이 유행해 많은 사람들이 죽었고, 유렵 사회에 큰 충격을 주었다는 이야기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다. 그런데 지금도 흑사병이 있을까 하는 질문에는 고개를 갸웃거리는 사람들이 많다. 흑사병은 지금도 존재하고,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흑사병에 걸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