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전체보기 (1055)

이중표 교수의 [불교의 이해와 실천] 비판 ()
후박나무 2008.09.23 06:09
내용 잘 읽고 감사드립니다.

무심코 지나쳐버릴 내용들 지적해주신 덕분에 더 확실하게 부처님법을 이해했습니다.
위에서 삼세에 대한 설명은 요즘 베스트셀러인 시크릿 및 mind power(존키호) 또 the message of master에
설명이 잘 되어 있습니다. 이해가 되기 쉽게 아주 잘 써 있습니다.
제대로 읽은 사람은 깨어있지말라고 해도 이순간 깨어 있을겁니다.
이순간 바깥마음데로 음직이지 않고 안마음(주인공)의해 음직이게 되어 있습니다.
억지로 등 밀며 주색성향미촉법에 의해 마음 걸리라고 해도 하지 않을껄요.
웃기죠. 한쪽은 열심히 공부하는데도 안되고 한쪽은 생활할 것 다하면서도 보다 쉽게 부처님 말씀 따라하고..
서양사람들이 오히여 우리보다 더                 잘 설명하고                 응용면에서는 훨씬 더 잘하고 있다고 봅니다.
오히려 이친구들이 설명한 내용을 바탕으로 이해하고 경험하니 부처님의 설명한 뜻이
이론이이 아니라 현재의 삶으로 잘 받아 들여집니다.                

그런데 이들의 취약점은 이론이 좀 약한데 이것은 불교경전으로 보강할 수 있어 저한테는 너무 좋습니다.
스님께서 경전 내용을 기반으로 정확하게 설명해준 덕분에 제가 경험한 것에 대한 이론적 백그라운드를 지니게 되어
너무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사실 불교가 쉬운것을 너무 어렵게 가르치는것 아닌가 우려가 많이 됩니다.
실제 현실에서 일어나는 많은 예제(활용적인 측면)를 가지고 설명하면 더 쉽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잘못하면 추상적으로 흘러가기 쉽상이지요.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매야 보배라는 옛말이 생각납니다.

자주 들러 귀중한 내용 더 공부하겠습니다.

올해 한해도 계속해서 좋은글 올려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좋은 글 잘 담아갑니다..._()_
감사합니다
이중표교수님 붓다의철학에서 정리된 도표 보고 1차 깜놀, 오늘 블로그 내용 읽고 2차 깜놀입니다. 이 게시글을 만나지 못했더라면 더 오랫동안 헤맸을텐데요... 아직 다는 못 읽었지만....꾸벅 감사합니다.~
등록
텍스티콘 텍스티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