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도리풀(Asarum sieboldii)-쥐방울덩굴과 쥐방울덩굴과 족도리풀속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옆으로 비스듬히 기면서 자라는데 마디가 많고 수염뿌리가 내린다. 잎은 뿌리줄기의 마디에서 보통 2장씩 나오는데 하트모양으로 긴 잎자루에 달린다.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뒷면 맥 위에 털이 ..
새우난초(Calanthe discolor)-난초과 외떡잎식물 난초목 난초과의 여러해살이풀. 숲 속에서 자란다. 뿌리줄기는 옆으로 벋고 염주 모양이며 마디가 많고 잔뿌리가 돋는다. 잎은 두해살이로 첫해에는 2∼3개가 뿌리에서 나와 곧게 자라지만 다음해에는 옆으로 늘어진다. 잎은 달걀을 거꾸로 세..
삼지구엽초(Epimedium koreanum)-매자나무과 쌍떡잎식물 미나리아재비목 매자나무과의 여러해살이풀. 산지의 나무 그늘에서 자란다. 뿌리줄기는 옆으로 벋고 잔뿌리가 많이 달린다. 줄기는 뭉쳐나고 높이가 30cm이며 가늘고 털이 없으며 밑 부분은 비늘 모양의 잎으로 둘러싸인다. 줄기 윗부분..
벼룩나물(Stellaria alsine var. undulata)-석죽과 쌍떡잎식물 이판화군 중심자목 석죽과의 두해살이풀. 개미바늘이라고도 한다. 논둑이나 밭에서 흔히 자란다. 높이 15∼25cm로 털이 없고 밑에서 가지가 많이 갈라져서 퍼지기 때문에 커다란 포기로 자란 것처럼 보인다. 가는 실 모양의 줄기가 뿌..
큰괭이밥(Oxalis obtriangulata)-괭이밥과 쌍떡잎식물 쥐손이풀목 괭이밥과의 여러해살이풀. 깊은 산 숲속에서 자란다. 높이 약 20cm이다. 땅속줄기는 가늘고 비늘조각이 빽빽이 난다. 잎은 뿌리에서 나는데, 길이 10∼25cm의 잎자루끝에서 3개의 작은잎이 옆으로 퍼져난다. 작은잎은 거꾸로 된 삼..
홀아비바람꽃(Anemone koraiensis)-미나리아재비과 쌍떡잎식물 미나리아재비목 미나리아재비과의 여러해살이풀. 홀아비바람꽃은 높이 3∼7㎝의 미나리아재비과 여러해살이풀로서 우리나라 중부 이북의 높은 산 습기가 많은 곳에 자란다. 다른 이름으로 홀애비바람꽃, 호래비바람꽃, 홀바람..
산괭이눈(Chrysosplenium japonicum Makino)-범의귀과 쌍떡잎식물 범의귀과의 여러해살이풀. 산괭이눈은 우리나라 중북부 이북에서 자라는 다년생 초본이다. 생육환경은 주로 응달이나, 고목 주변에서 자란다. 키는 약 10~15㎝ 정도이며, 잎은 길이가 0.5~2㎝, 폭은 0.8~2.5㎝이고 둥근 모양을 한 심장..
대구, 달성 야생화기행-2/2 1차 기행을 마치고 미나리 삼겹살로 중식을 하고 2차 기행지에 도착하니 고분이 200여개가 넓은 지역에 산재하여 희귀 야생화 탐사가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걸렸다. 아마도 좀더 시간이 있었으면 더많은 야생화를 탐사 할 수 있었을 것으로 생각이 들었다. 2차 기..
노블포풀러(Populus euamericana 'Noble')-버드나무과 미등록종으로 상세한 자료가 없다. 관심을 갖고 관찰해 보아야겠다. 원산지 일본 . 높이 31m, 지름 1.1m 정도로 현재(2014년) 홍릉숲에서 가장 큰 나무다. 1973년 일본으로부터 꺽꽂이모를 들여와 식재했다. 식재할 당시 10여개체였으나 지금은 2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