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용지호수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용지동 용지공원 안에 있는 호수로 조선시대에 농업용수를 저장하기 위해 축조한 저수지이다. 당시 이름은 용지제(龍池堤)라 하였으며 1970년대까지도 본래의 기능인 농업용수를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하였으나 1974년 창원에 대규모 산업단지가 조..
사천 / 선진리성(공원) 경상남도 사천시 용현면 선진리에 있는 조선시대의 산성. 둘레 약 1,000m. 현재 문지(門址)·장대지(將臺址)로 추측되는 시설이 있으나 대부분의 석루(石壘)는 붕괴되었다. 1597년(선조 30) 12월 왜군 모리(毛利吉城)가 퇴군의 거점으로 급히 축성한 것을 이듬해 왜장 시..
무주 덕유산 1,614m 전북 무주군 안성면 구천동1로 159 소백산맥의 중앙에 솟아 있으며 북덕유산이라고도 한다. 주봉인 향적봉과 남덕유산을 잇는 능선은 전라북도와 경상남도의 경계이다. 이 능선을 따라 적상산·두문산·칠봉·삿갓봉·무룡산 등 높은 산들이 하나의 맥을 이룬다. 북동..
사천 대교공원. 실안 경상남도 사천시 사천대로 17 (대방동) 사천의 대방과 남해군을 연결하는 연륙교인 삼천포대교는 남해군의 랜드마크이며 대교 근방이 공원으로 조성되어 있다. 2003년에 완공 후 개통하였으며, 사천시내를 거쳐 시원한 바다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대교이다. 사천시와 ..
거제 망산(望山, 397m)경남 거제시 남부면망산(望山)이란 이름은 옛날 왜구의 침범을 감시하던 산에서 붙여진 이름이라 한다. 고려말 국운이 쇠퇴하면서 왜구의 잦은 노략질로 주민들의 피해가 빈발하자 망산 꼭대기에 올라 동태를 살피며 망을 보았다 한다. 망산에 오르면 대.소병대도, 매..
거창 금원산 1,352m 경상남도 거창군 상천리와 함양군 상원리의 경계로 남덕유산에서 남동쪽으로 가지를 쳐내린 월봉산(1천2백79m) 능선은 두가닥으로 갈라지는데 오른쪽 수망령(940m)쪽 능선 최고봉이 금원산이다. 옛날 이 산에 살고 있던 금빛 원숭이를 원암(猿岩)이라는 바위에 잡아 가두..
사천 와룡산 799m경남 사천시 사남면 외 한려해상국립공원의 중심부에 있는 사천의 상징인 와룡산은 거대한 용 한 마리가 누워 있는 모습과 흡사하다하여 와룡산이라고 한다. 남녘 해안가에 자리잡은 이 산은 높이에 비해 산세가 웅장하다. 암릉으로 이루어진 새섬바위와 상사바위, 기차..
지리산 천왕봉 1,915m 전북 남원시, 전남 구례군, 경남 산청군 ·하동군 ·함양군.남한 내륙의 최고봉인 천왕봉(1916.77m)을 주봉으로 하는 지리산은 서쪽 끝의 노고단(1507m), 서쪽 중앙의 반야봉(1751m) 등 3봉을 중심으로 하여 동서로 100여 리의 거대한 산악군을 형성한다.천왕봉에서 노고단에 ..
문수암 경남 고성군 상리면 무선2길 808 대한불교조계종 제13교구 쌍계사의 말사인 문수암은 고성군 상리면 무이산에 있는 암자로서 신라 신문왕 8년(서기 688년) 의상조사가 창건했다. 창건 이후 이 암자는 수도 도량으로서 많은 고승들을 배출하였고, 산명이 수려하여 삼국시대부터 해동..
경남 고성 해안길 경남 고성군 고성읍 찬바람 속에 지난 한해의 긴 여운을 남기고 길을 나선다 어둠속에 수 많은 사람들의 소망을 가지고 저 산너머에서 조금씩 조금씩 얼굴을 내민다 해맑은 아이의 미소 마냥 가식없는 할머니의 모습마냥 오늘도 어둠을 깨뜨린다 수 많은 이들은 오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