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흙속의연꽃
가신 님들에게 공덕을 회향하면, 담장 밖의 경(Khp7) | 예경지송
진흙속의연꽃 2016.10.19 12:01

-세존 아라한 정등각 부처님께 예경드립니다.-
(나모- 땃사 바가와또- 아라하또- 삼마-삼붓닷사.)

보시에 앞서 기분이 좋고, 보시할 때는 마음이 기쁘고
보시한 뒤에는 마음이 만족한다. 이것이 희사의 구족이네

탐욕을 여의고, 성냄을 여의고, 어리석음을 여의어 번뇌가 없이
자제하고 청정한 삶을 영위하는 사람들이, 희사가 구족된 공덕의 밭이네

자신을 깨끗이 씻고, 자신의 두손으로 보시하면
자신에게도 타인에게도, 희사가 큰 공덕을 낳으리.

이처럼 희사하여서, 관대하고 믿을 만한
슬기로운 현명한 자는, 고뇌가 없는 행복한 세계에 태어나네. (앙굿따라니까야 6:37)


우다인이여, 또한 나는 나의 제자들에게 열 가지 두루 채움의 세계를 명상할 수 있도록,
그 길을 설했습니다. 우다인이여, 세상에서 수행승은 높은 곳으로 깊은 곳으로 넓은 곳으로 나누어지지 않고
한량없이 흰색의 두루채움의 세계를 명상합니다 (맛지마니까야 77:38)

수행승들이여, 수행승이 손가락을 튕기는 순간만이라도 흰색의 두루채움을 닦으면
그를 공허하지 않은 선정을 닦는 수행승이라고 한다. 수행승들이여, 그는 스승의 가르침을 실천하는 것이고
훈계를 따르는 것이고 헛되이 백성의 시물을 축내지 않는다.
하물며 그것을 자주 익힌다면 더 무엇을 말하겠는가? (AN 1:482)


[오늘의 108수행: 흰색 까시나명상(1)-40사마타/16위빠사나/37보리분법/4성제/3학/포살8계]

<<         흰색의 까시나를 배우는 자는 흰꽃이나 천이나 흰색 광물의 흰 것에서 표상을 취한다.
지름 30cm 정도의 흰 색 원반을 만들어 사용해도 된다.
전생에 수행하여 덕을 쌓은 자는 흰색의 꽃을 가진 덤불이나 자스민꽃을 깔아놓은 것이나 백련의 무더기나 흰 천이나 광물 가운데 어떤 것을 볼 때 표상이 일어난다. 주석의 원반과 은의 원반과 달의 원반에서도 일어난다. 전생에 닦지 않은 자는 흰 꽃이나 흰 천이나 광물로 까시나를 만들어야 한다. ‘흰색, 흰색’하면서 마음에 잡도리해야 한다.                
때로는 눈을 뜨고 쳐다보고는 때로는 눈을 감고 마음에 전향해야 한다. 익힌 표상이 일어날 때까지 백번이고, 천 번이고, 그 보다도 더 많이 이러한 방법으로 닦아야 한다.
이렇게 수행하면서 눈을 감고 마음으로 전향할 때도 눈을 뜨고 쳐다볼 때처럼 영역에 나타나면 그때서야 비로소 익힌 표상이 일어났다고 한다. 익힌 표상에는 까시나의 결점이 나타난다.
닮은 표상은 까시나의 원반에서 벗어나 허공에 보석으로 만든 부채처럼 나타난다.         >>        

-흰색의 까시나를 통해서는 흰 형상을 창조하고, 해태와 혼침을 쫓아 내고,
어두움을 물리치고, 천안으로 형상을 볼 수 있도록 빛을 만드는 것 등을 성취한다. (위숫디막가 제5장)


*수행을 할 때 수행을 하는 자가 있는지 살펴봐야 하겠습니다.
수행은 내가 하는 것이 아니고 마음과 몸이 하는 것입니다.
수행자라는 관념이 생기면 대상의 성품을 볼 수가 없으며, 수행자라고 하는 새로운 상이 생겨 아만심에 빠집니다.
수행은 두 가지가 있는데, 자아의 유무로 구별할 수가 있습니다.
내가 있다는 자아를 강화하는 수행은 깨달음과는 무관하며, 내가 없음을 아는 수행을 할 때만 해탈에 이릅니다.
자아를 강화하면 성취욕을 충족시켜서 자신감을 갖게 할 것입니다.
그러나 자아가 없는 것을 알게 되면 집착이 끊어져서 도과를 성취할 것입니다.
두 가지 중 하나의 선택은 수행자의 조건에 따라서 결정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아를 강화하는 수행을 잘못하면, 나는 수행자라고 하는 유신견이 생겨서 우월감을 갖거나 편협해질 수 있는 것을 유의해야 합니다.
이런 이유로 자아가 있으면 결코 깨달음을 얻지 못합니다.
정신적인 깨달음은 있지만 사실 깨달음을 얻은 자는 없습니다.
수다원, 사다함, 아나함, 아라한의 깨달음은 있지만 깨달은 자가 없는 것은 깨달음이라는 것이 바로 무아이기 때문입니다.
(한국명상원 / 위빠사나 아포리즘)
등록
텍스티콘 텍스티콘 (등록 후 승인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블로그 주인이 승인하면 글이 보입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