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적 쾌락의 위험 극복을 위하여, 재벌 2세와 3세들의 마약스캔들과 고센의 법칙 “오! 괴롭다. 오! 고통이다.”부처님 당시 재벌 2세라 볼 수 있는 야사가 한 말입니다. 남부러울 것이 자란 청년이 왜 괴롭다고 했을까? 모든 것을 갖추고 마음껏 쾌락을 향유한 야사가 괴롭다고 한 이유..
혼자서 살 수 없다 십삼년전의 일이다. 회사를 더 이상 다닐 수 없는 처지가 되었을 때 작은 사무실을 얻었다. 사오평 되는 책상 몇 개 들어갈 정도 작은 공간이었다. 집에 있느니 작은 사무실을 직장이라 생각하고 매일 나갔다. 퇴근 시간도 정했다. 처음에는 좋았다. 이런 삶을 꿈 꾸어 ..
어떻게 해야 그릇을 키울까? 주방에 여러가지 사이즈의 그릇이 있다. 간장을 담을 때는 작은 종지에 담는다. 프라이펜의 요리는 넓은 접시에 담는다. 그릇은 용도에 따라 달리 쓰인다. 가뭄에 단비가 내린다. 그릇이 작으면 조금밖에 담지 못한다. 큰 다라에 담은 물은 요긴하게 쓰인다. ..
비주류, 비급, 삼류 전성시대에 “니미” 유튜브에서 조폭출신이 말끝마다 하는 말이다. 소설 태백산맥에서 염상구는 말끝마다 “니미럴”이라 했다. 왕년 조폭출신 큰형님이 유튜브채널을 만들었다. 자신을 건달출신이라고 밝히며 조폭세계를 낱낱이 알리고 있다. 건달은 깡패나 양아..
사람은 왜 죽어야만 할까? 돌아 가신 부처님과 영원히 사는 부처님 사람은 왜 죽어야만 할까? 이런 의문은 누구나 가질 것이다. 자아 의식이 생겨나면 자연스럽게 이런 생각을 갖게 된다. 특히 청소년기에 이런 의문에 직면하게 된다. 또 한편으로 죽음을 불쾌한 것으로 생각한다. 죽음을 ..
서로 씻어 주는 지혜와 계행 “옴 살바 못자모지 사다야 사바하.”천수경 참회진언이다. 대승보살계를 받을 때 연비와 함께 이 진언을 외운다. 어떤 이는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그 동안 막 살아 온 것에 대한 참회의 눈물일 것이다. 그것은 십악참회로 나타난다. 천수경 십악참회에 대한 ..
이름 없는 별이 되어 이 세상에는 이름 없는 별도 많습니다. 알려진 것은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습니다. 언론에 실린 것이나 교과서의 위인 들 보다 더 많은 무명의 별들이 있습니다. 만들어진 영웅들도 많습니다. 이승복도 그 중의 하나일 것입니다. 일본에서는 사카모토 료오마가 대표..
송장처럼 뒤척이지 않고 잠은 공평한 것이다. 누구든지 예외가 없다. 부자나 가난한 자나, 귀한 자나 천한 자나, 나이가 많거나 어리거나, 남자나 여자를 막론하고 몇 시간은 자야 한다. 어떤 사람은 6시간, 또 어떤 사람은 8시간 등 잠자는 시간은 모두 다르다. 4시간 자는 것으로 충분한 ..
미얀마승이 한국에 온 까닭은? 도래승불교의 파워 달마는 동쪽으로 갔다. 달마는 왜 동쪽으로 갔을까? 영화 제목에도 있는 말이다. 최근 유튜브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자현스님에 따르면 인도불교가 동쪽으로 간 까닭에 대하여 문화로 설명하고 있다. 문화는 마치 물과 같다고 한다. 높은 ..
언제나 그 자리에 누구나 돌아 갈 집이 있다. 돌아 갈 집이 있기에 여행을 한다. 만일 돌아 갈 집이 없다면 노숙해야 할 것이다. 그런데 노숙자도 돌아 갈 곳이 있다는 것이다. 자신만이 알고 있는 곳이다. 가상공간에 두 개의 집이 있다. 하나는 사업자 홈페이지이고 또 하는 개인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