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도 좋고 중간도 좋고 끝도 좋아야 합니다. 처음도 좋고 중간도 좋고 끝도 좋기를 바랍니다. 인생은 길고도 긴... 마라톤과 같은 길 입니다. 그래서 친구가 필요한 것이지요. 친구란... 인생을 같이 뛰는 인생 마라톤의 길 동무와 같습니다. 진정한 친구는... 당신이 불행할 때 위로와 격..
오늘 어두운 밤길을 걷다가 문득 하늘을 올려다 보았습니다. 둥근 달이 환하게 반겨주는 밤하늘을 보던중에 당신의 모습이 달무리 져서 보이지 뭡니까? 나는 당신의 얼굴을 저 달처럼 그려 봅니다. 왜냐구요? 당신은 아직 나한테... 그 흔한 사진한장 보내주지 않았기 때문 입니다. 하지만..
죽은 사람의 옷인 수의(壽衣)에는 주머니가 없습니다. 가져가고 싶은게 있어도 넣어갈 주머니가 없는 옷이 수의 입니다. 그래서 열심히 일해서 잘 먹고 잘 살다가 죽음이 가까워 지거든 자신이 이루어 놓은 부를 적당히 분배를 할 줄 아는 나눔의 기쁨을 맛볼 줄 아는 아름다운 부자가 되..
남의 손을 씻어주다 보면 내 손도 따라 깨끗해지고. 남의 귀를 즐겁게 해주다 보면 내 귀도 따라 즐거워 집니다. 남을 위해 불을 밝히다 보면 내 앞이 먼저 밝아지고. 남을 위해 기도를 하다보면 내 마음이 먼저 맑아집니다. 매사에 감사하는 마음과 자기 만족을 아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 ..
삶을 살면서 저한테 오는 복을 조금씩 복항아리에 모아 두었다가 인생이 고달프고 힘든 사람에게 복을 한 웅큼씩 꺼내어 나누어 드리고 싶습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감당하기 힘든 일로 지치고 힘든 마음을 지니게 된 사람의 나쁜 일들을 담아두는 항아리를 만들어서 세상 사람에게 한..
도깨비는 사람이 죽은 후에 생기는 것이 아니고 사람들이 일상생활의 용구로 쓰다가 버린 물체에서 생성된다고 합니다. 즉, 헌 빗자루, 짚신, 부지깽이, 오래된 가구 등이 밤이 되면 도깨비로 변하여 나타나는데, 그 형체는 알 수 없으나 도깨비 불이라는 원인불명의 불을 켜고 나..
좋은 친구와 평생을 함께 할려면... 처음도 좋고 중간도 좋고 끝도 좋아야 하며, 처음도 좋고 중간도 좋고 끝도 좋기를 바래야 합니다. 인생은 길고도 긴... 마라톤과 같은 길 입니다. 그래서 친구가 필요한 것이지요. 친구란... 인생을 같이 뛰는 인생 마라톤의 길 동무와 같습니다. ..
우리나라 성인남성의 흡연율은 2004년에는 57.8%, 2006년에는 44.1% 2008년에는 40.9%에서 2009년엔 43.1%로 다시 상승 하였습니다. 보건복지부에서 쥐꼬리 보다도 더 적게 담배의 6대 발암물질을 지정하였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알파/베타, 나프틸아민(naphthylamine) 방광암을 발생시키는 유독..
오늘의 글은 제 아버지(고인)에 대한 글입니다. 물론 실화이구요... 저도 잘 믿겨지지 않으므로 제 할머니가 살아 계실적에 할머니 한테 확인을 하였고요, 90년 초에 우연하게 옆 동네에 갔다가 아버지 친구분을 뵈어서 이런저런 옛날 이야기를 하다가 역시 제가 어머니로부터 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