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ver Too Late (너무 늦은 것은 없다.)’ / Henry W. Longfellow ‘너무 늦었다’ ? 아하 ‘너무 늦은것은 없네’ ('It is too late'? Ah, nothing is too late.) Cato는 나이 80에 히랍어를 익혔고, Sophocles도 80넘어 저 거대한 ‘Oedipus’를 썼고, 그리고 Simonides는 역시 80넘어 다른 시인들을 누르고, 시인의 월계관..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하여 #독립선언서 필사챌린지 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합니다. 독립선언서 이어쓰기는 친구 김미선의 추천으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이 기회에 독립선언서 원문을 찾아 읽고, 그 아래 부분에 있는 공약 3장을 기록해 봅니다. 하나, 오늘 우리의 이번 거사는 정의, 인도..
오늘 예순네 번째 생일을 맞았다. 마음이 초조해지고 있다. 특별한 이유는 없다. 나이 들어가고 있다는 사실이 부담스러운가 보다. 아니 어쩌면 독립이라는 걸 하고 처음 맞이하는 생일이라서 그런지도 모르겠다. 생일을 맞이하는 기분이 이전과는 많이 다르다. 앞으로도 쭈욱 이런 감정..
봄이... 오고 있긴 한가보다. 하는 일도 없는데 몸이 찌뿌듯하고 피곤하고 나른하고 머리속에 아지랑이 피어올라 몽롱하기까지 하다. 봄이... 오고 있긴 한가보다. 길가에서 잠들어 검다 못해 잿빛이 된 개나리 울타리 사이로 연두빛 노랑이 고개를 살짝 내밀까 말까 하고 있다.
2019.03.02. 청량리역에서 여왕님을 만나 가평행 청춘열차를 타기로 했다. 나는 금촌역에서 경의중앙선을 타고 청량리역으로 갔다. 조금 일찍 도착해 약간 들뜬 기분으로 역 밖으로 나왔다. 아주 오랜만에 와보는 청량리역 전경이 어떻게 변했는지 매우 궁금해서 여기저기 기웃거리며 서성..
독립선언서 우리는 이에 우리 조선이 독립한 나라임과, 조선 사람이 자주적인 민족임을 선언한다. 이로써 세계 만국에 알려 인류 평등에 큰 도의를 분명히 하는 바이며, 이로써 자손만대에 깨우쳐 일러 민족의 독자적 생존에 정당한 권리를 영원히 누려 가지게 하는 바이다. 반만년 역사..
“아아, 사람들은 인간적인 고뇌와 인간적인 비참에 대하여 얼마나 많이 말하고 있는가. 나도 그것을 이해하고자 노력했고 그 가운데서 많은 것을 더 가까이에서 배워 알았다. 사람들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인생을 헛되이 보내고 있는 가에 관하여 자주 말한다. 그러나 오직 다음과 같..
지난 3개월 동안은 허리디스크의 통증을 경감시키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해 본 시간이었다. 작년 11월, 불량한 음식섭취로 인한 영양부족 상태와 움직임이 줄어들어서 발생한 것 같은 근력약화 문제로 최악의 몸상태를 겪으면서 무척 긴장했었다. 내가 스스로 병원까지 찾아갈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