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4) : 마드리드 고야의 작품이 있는 프라도 미술관 탐방 글•사진 남상학 여행을 떠난온 지 아흐레가 되는 날, 우리는 비로소 스페인의 수도 마드리드를 둘러볼 차례다. 스페인의 수도 마드리드는 이베리아 반도 중앙에 위치한 카스티아 지방의 대표도시이자 스페인 교통의 중심지..
스페인(3) : 톨레도 천연 요새 위에 세원진 고색창연한 옛 수도 글•사진 남상학 그라나다에서 아침식사를 마친 우리는 북쪽으로 370㎞ 달렸다. 다음 행선지인 톨레도를 가기 위해서였다. 피곤하고 지루하기도 하여 잠깐 눈을 붙이면서도, 톨레도는 소설 '돈키호테'의 주인공, 돈키호테와 ..
스페인(2) : 그라나다 안달루시아 지방의 꽃 그라나다에서 알람브라 궁전을 둘러보고, 플라멩고에 취하다 글•사진 남상학 ▲그라나다는 세비야와 함께 레몬의 산지이다. 가로수에도 주렁주렁 레몬이 달려 있다. 세비야 관광을 마친 우리는 동쪽으로 3시간 거리의 그라나다로 이동했다. ..
스페인(1) : 세비야 세비야의 상징, 스페인 광장과 스페인 대성당 글 · 사진 남상학 모로코 여행을 마치고 스페인 세비야에서 새벽잠을 자고 눈을 떴다. 스페인 여행의 첫날, 세비야와 그라나다 두 곳을 탐방할 날이다. 12시까지 푹 쉬게 한다는 계획이 바뀌어 8시 30분 세비아 투어가 시작..
모로코(7) : 탕헤르&아실라 아프리카 서북쪽 모로코 항구 도시 탕헤르와 인근의 벽화 마을 글 · 사진 남상학 오늘은 여행의 여섯째 날, 우리는 탕헤르 항에서 가까운 아실라(Asliah)의 알 카이마 호텔AL KHAIMA HOLTEL)에서 단잠을 자고 눈을 떴다. 오전 중 마지막 모로코 일정을 끝내고 오후 2시 ..
모로코 (6) : 이프란 ․ 페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고대 도시 페스 모로코의 ‘작은 스위스’ 이프란 경유 글·사진 남상학 ▲ 페스 메디나의 골목길 오늘은 여행 다섯째 날 사막을 탈출하는 날이다. 어제 다데스, 토드라, 메르주가까지의 6시간 이상의 이동시간과 두 협곡과 사막 투어..
모로코(5) : 사막투어 광활한 사하라에서 즐기는 멋 글·사진 남상학 토드라 협곡에서 점심을 먹고 무려 3시간 30분을 달려 사하라 사막으로 가는 마지막 관문인 메르주가(Merzouga)에 도착했다. 메르주가는 광대한 사막으로 들어가는 전진기지라고나 할까? 예전에는 소수의 베르베르인이 살..
모로코(4) : 다데스와 토드라 사막으로 향하는 길목에서 만나는 두 개의 협곡 글·사진 남상학 오늘은 사하라에 들어갈 날이다. 아침 일찍 일어나 호텔에서 아침식사를 마치고 다데스로 이동했다. 다데스는 토드라를 거쳐 사막투어가 시작되는 메르주가로 들어가는 길목이기 때문이다. ..
모로코(3) : 아이트 벤 하두 베르베르족의 거주지인 요새도시 마을 전체가 영화 세트장 같아 글·사진 남상학 붉은 색으로 채색된 마라케시의 삶의 모습과 독특한 건물들을 눈에 담고 다음 여행지 아이트 벤 하두 (Ait Ben Haddou) 로 출발했다. 아이트 벤 하두는 마라케시를 기준으로 동남쪽 ..
모로코 (2) : 마라케시 도시 전체가 붉은 색으로 덮인 마라케시(Marrakesh) 글·사진 남상학 마라케시는 모로코의 중남부에 자리한 고대 도시, 9세기 베르베르인이 자신들의 수도로 건설했던 곳이다. 모로코에서 페스 다음으로 오랜 역사를 자랑한다. 마라케시는 오랫동안 사하라의 대상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