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찾아오게 될 가장 큰 위험이란 결국은 내가 생을 마치고 죽는 바로 그 절박할 수 있는 순간이 아니겠는가? 아마 그 순간에 아미타불 염불이 가장 필요로 하게 되는 바로 순간일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평상시 완전 습관이 되어 있지 않는다면, 부처님을 제쳐놓고, 아미타불의 ..
어머님의 말씀에 나는 문득 깨닫게 되었다. 알고 보니, 사람이 혼수상태에 있을 때에도 여전히 염불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는 것이다. 어머님이 세상에는 오로지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하는 염불소리만 또렷하게 들려 세상에 오직 그 소리만 있었다고 말했던 것이다. 그러니 어..
저는 매일 명상할때 부처님을 떠올리면서 그 분들이 바로 내눈 앞에 장엄한 모습으로 빛나는 이마의 빛으로 비추시면서 서 계시다고 상념하는데, 너무 효과가 좋아 명상의 횟수를 점차 더 많이 자주 늘이려고 하는 중이다. 사람의 습관은 원래부터 가지고 태어난 선천적인 재능보다 몇 ..
명상을 아주 열심히하게 되면 처음에 높이 진보했다고 생각되던 모든 착각이 잦아 져서 겸손해 진다. 오히려 내가 가장 낮은 것 같은 지극히 겸손한 경계가 나타나게 된다. 또한 지혜가 점점 더 자라게 됨에 따라서 다른 사람의 큰 잘못도 선듯 용서하게 되는 아량이 크고 넓게 되며, 다른..
염불은 이해력이 아주 높은 사람이나 중간의 사람이나, 아주 이해력이 낮은 수준의 사람들을 모두 다 같이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들을 한군데 모은 세상에서 가장 쉽고 좋은 수행법이다. 염불을 만물을 길러내는 윤택하게 하는, 때 맞춰 내리는 단비와 같은 것이고, 강물을 다 받아 들..
믿고 염불하는 것들의 감응은 사람이 알 수 있는 가능성의 영역에서는 결코 작동하지 않는 도리가 있는 법임을 알라, 인간적으로 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일은 부처님의 가피가 내려 지지 않는다는 것, 믿고 염불하는 사람의 능력 밖에 있는 곳에서부터 오히려 부처님의 상상초월의 축복..
1. 그대로 믿고 정토에 태어 나기만을 바라야 한다. 2. 지극한 마음으로 아미타불을 부르면 틀림없이 구제 될 수 있다. 3. 죄가 많더라도 좋은 스승을 만나 광명이 끝없는 아미타불의 공덕과 서원을 찬탄하고 지극한 마음으로 아미타부처님을 그리워하고 염불하면 80억겁의 죄업이 모두 사..
이런 힘의 뿌리는 아미탑불의 48원의 알멩이인 "결정코 바른 깨달음을 이루게 하겠다는 원력과 열번의 아미타불을 부르면 반드시 정토에 태어 나겠다"는 원력이 있다. “결정코 바른 깨달음을 얻게 하겠다”는 원력이란 무엇인가? 극 락정토에 태어난 이는 이미 지은 업장의 무겁고 가벼..
『수능엄경 오십음마장』에 이런 말씀이 있다. “여러 귀신의 무리들과 함께하는 말법시대에 이르면 천마(天魔),외도, 귀신, 요정, 같은 기운들이 불길처럼 일어나 모든 수행자들을 괴롭힌다. 참선이나 밀법을 닦는 이가 계율을 지키지 않고 바른 견해가 없으면 바로 마군의 그물에 걸려 ..
염불은 부처님을 관하거나 염하는 것이지, 무슨 소리를 내어 부르는 것은 원래는 아니었다. 관상법이라는 것은 부처의 모습을 생생하게 기억해 내어 그 모습을 그리면서 마음속으로 부치님의 이름을 간절한 마음으로 부르는 것이다. 사람들이 알고 있는 염불은 그 의미가 조금은 왜곡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