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풀 오이풀, 산오이풀, 가는오이풀, 자주가는오이풀....... 오이풀은 산과 들에 자생하는 야생화로 흔히 볼 수가 있는 식물입니다. 산오이풀은 지리산에서 만나 보았는데... 가는오이풀, 자주가는오이풀도 높은 산지역에 자생하는 야생화이지요. 가는오이풀, 자주가는오이풀은 아직 야..
스타펠리아 게미프로라(다육) 작년 10월에 꽃이 핀 모습을 만났는데 금년에는 9월에 피어 반기네요. 식물체는 작고 가늘게 생겼는데 꽃은 아주 크고 징상 스럽게 피는 모습입니다. 꽃이 아주 크게 달려 있는데도 관람객들은 그냥 지나치더군요. 분류 : 쌍떡잎식물 용담목 박주가리과의 여..
나리잔대(가는잎잔대) 서천 국립생태원에 가면 들리는 곳이 한반도 숲, 고산생태원, 한반도 습지, 에코리움 등이지요. 한반도 숲을 지나 서문지역에 도착하면 우측 조금 높은 언덕 배기에 고산행태원이 조성되어 있더군요. 제주도, 백두산 등지의 고산지대 식물들이 많이 심어져 있고 노..
긴뚝갈 마타리 같은 모습인데 꽃이 흰색과 노란색 두 가지 색으로 피고 있더군요. 식물의 키도 크고 가지도 많이 갈라진 모습으로 쉽게 눈에 띄어 발견이 용이한 식물입니다. 꽃차례도 마타리나 뚝갈보다 큰 편이고 잎이 크고 길쭉한 편이네요. 분류 : 쌍떡잎식물 산토끼꽃목 마타리과의 ..
까마귀쪽나무 나무의 모습은 전북 대아수목원 열대식물원 온실에서 처음 만났지만 꽃이 핀 모습은 못 보았지요. 서천 국립생태원 에코리움 온대관에 들어 가니 꽃이 피어 있더군요. 처음에는 다른 나무의 이름표를 담아 왔었는데 다시 확인하니 까마귀쪽나무 라고 하더군요. 12월에 가서 ..
청미래덩굴 열매 청미래덩굴은 시골에서 명감나무 라고 부르고 있었던 가시덩굴이지요. 열매는 익기 전에는 푸른 색인데 익으면 빨간색이 되어 버리지요. 익기 전의 열매는 따 먹기도 하였는데 신맛이 조금 났던 것 같아요. 빨갛게 익은 열매도 먹기는 하였지만 열매 속의 즙이 말라 버리..
나의 모교 고창 초등학교 옛날의 교실들은 하나도 없고 모두 변하여 버린 듯하다. 강당도 새로 건축한 듯 하고 모든 시설이 모두 새로 건축한 듯해요. 이제 우리가 고희를 바라 보는 나이가 되고 보니 옛날의 추억이 떠 오르네요. 교실이 부족하여 천막교실에서 공부를 하였었지요. 여름의..
고창읍성 '모양성' 만추 서천 국립생태원에 다녀 와서 자료 정리를 하다 보니 게시글을 못 올리고 있었네요. 고창 운곡 람사르 습지를 가기 전에 좀딱취를 만나기 위하여 들렸던 고창읍성 '모양성' 은 가을이 깊어졌더군요. 이제 겨울이 깊어 눈꽃이 필 무렵의 풍경도 볼만 할텐데.... 모양..
고창 운곡 람사르 습지 풍경 아름다운 풍경도 아니지만 고창 운곡 람사르 습지 가는 길에 안내서 역활을 하였으면하는 마음으로 담아왔었네요. 오후 무렵 혼자서 탐사 길을 따라 가고 있자니 적막한 분위기 속에 스산한 기분이 들기도 하더군요. 고인돌 유적지에서 출발하여 반환점이 있..
실고사리 지금까지 봉의꼬리는 화원이나 식물원 등에서 만나 보았었는데..... 고창 운곡 람사르습지를 가기 위하여 고인돌 유적지에서 습지로 넘어 가는 길을 따라 갔더니 화시봉 등산로 입구 부근에서 이상한 식물이다 싶은 녀석이 반겨 주더군요. 게시를 하면서도 봉의꼬리가 자꾸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