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봄의 계절 4월이다. 세월의 흐름이 마치 유수(流水)와 같다. 춘풍화우(春風化雨)가 시작돼 만화방창(萬花方暢)한 계절이다. 4월은 자연의 神이 혹독한 추위를 견뎌낸 인간에게 보상을 해주는 달이다. 만물에 생기가 돋고, 꽃을 피우는 아름다운 계절이다. 예전엔 음력 3월이 시작되는..
* 사랑하는 독자들!... 내 블로그를 자주 방문하는 독자들은 나를 위해, 그리고 미루를 위해 기도해 주기를 진심으로 부탁합니다. 종교와 상관없이 당분간 마음을 다해 정성으로 기도해주면 고맙겠어요.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기도 부탁드립니다. 김시연 작가 * 김시연 작가의 주 블..
* 오늘은 낮과 밤의 길이가 같다는 춘분(春分)이다. 경칩과 청명 사이에 있는 24절기 중 다섯번 째 절기이다. 태양이 남쪽에서 북쪽으로 향하여 적도를 통과하는 점, 즉 황도(黃道)와 적도 (赤道)가 교차하는 지점 춘분점(春分點)에 이르렀을 때, 태양의 중심이 되는 적도 위를 똑바로 ..
* 오늘은 경칩(驚蟄)이다. 경칩은 24절기 증 세 번째 절기로, 태양이 황경 345도를 통과할 때이다. 동지로부터 74일째 되는 날로 올해 경칩 절입(節入) 시각은 오전 6시 10분이다. 경칩은 땅속에 들어가 겨울잠을 자던 개구리가 잠에서 깨어나 꿈틀거리며 땅 밖에 나오기 시작하는 날이라..
* 세월의 흐름이 마치 유수(流水)와 같다. 쏜살같이 지나간다. 벌써 기해년 세 번째 달이다. 3월엔 24절기 중 세 번째 절기인 경칩(驚蟄)이 3월 6일에, 네 번째 절기인 춘분(春分)이 3월 21일에 들어있다. 3월은 '어린 봄'의 달이다. 긴 겨울, 설한풍(雪寒風)을 견뎌낸 생명들이 기지개를 켜기 ..
* 중국을 비롯한 중화권에서는 음력 1월 15일을 전후한 13일~14일 사이에 온 집안에 등불을 달아서 걸어두고, 식구들이 한 탁자에 빙 둘러앉아 음식(원소)을 먹으면서 서로 축하하며 즐겁게 지냈다. <조선왕조실록>을 보면 중국의 영향을 받은 우리나라 역시 정월 대보름에 등불을 달..
* 2019년 기해년(己亥年)의 두번 째 달인 2월이 밝았다. 2월의 서양 어원(語源) February는 고대 로마의 제천(祭天) 행사인 페브루아 (Februa)에서 유래한 것이다. 'month of purification'(정화의 달)이라는 의미를 가진 라틴어인 'Februarius mensis'라는 표현이 고대 불어 'Feverier', 그리고 중세 영어 'Feve..
* 2019년 기해년이 밝았다. 그레고리曆에서 첫 번째 달인 1월이다. 양력에서는 기해년이 시작됐지만, 음력에서는 설날이 돼야 비로소 새해가 된다. 그러나 동지(冬至)가 지나면 새로운 기운이 움트기 시작하고, 입춘(立春)이 되면 새해의 기운이 완연해진다. 우리나라는 특히하게 태..
* 2019년 기해년(己亥年)이 밝았다. 기해년은 육십갑자의 36번째의 해이다. 올해를 '황금 돼지의 해'라고 부르는 것은 10개의 천간(天干) 중 기(己)는 땅, 황금빛을 의미하고, 해(亥)는 돼지를 뜻하기 때문이다. 천간인 기(己)는 십간(十干)의 6번째 간(干)으로 마음(天)에 속한다. 이를 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