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병성의 생명 편지
아름다운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며 생명의 소중함을 전하는 블로그입니다

쓰레기시멘트 STOP (71)

쓰레기시멘트 찬양하는 신문기사 view 발행 | 쓰레기시멘트 STOP
최병성 2007.10.15 09:20
  • 너구리 곰
  • 2007.10.17 14:10
  • 신고
최병성님 혹시 수원대 교수님께서 쓰신 논문 보셨나요???
그거 어디가면 볼수 있어요??
저두 보구싶은데.. 알려주세요..
  • sailingbird_m
  • 2007.10.17 16:49
  • 신고
Lafarge社의 홈페이지를 살펴봅시다.
참고로, 이 회사는 세계 1위의 시멘트 다국적기업으로써 42개국에서 166개 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Using scrap tires as fuel in Germany

In an effort to reduce their consumption of coal, Lafarge's cement plants in Germany incinerate waste, including plastics, solvents and scrap tires. Reducing the consumption
of fossil fuels also helps to limit the impact of cement plants on the environment.
But there is also an economic interest: these new alternative fuels enabled the Group
to save �5 million in 2005.

독일의 라파즈 시멘트공장에서의 폐타이어 활용
독일에 소재한 라파즈 공장에서는, 석탄소비량을 줄이기 위하여, 플라스틱, 솔벤트(유기용제),
폐타이어 등을 포함한 폐기물들을 대체연료로 소각하고 있다. 그러한 폐기물들을 사용하여
화석연료 소비량을 감소시킴으로써,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데 일조하고 있다.
또한 경제적 효과 측면에서도, 2005년도에 5백만 유로의 에너지비용을 절감하였다.

At Lafarge, 10.7% of our energy is provided by alternative fuels. In certain countries
where waste recovery is well organized, the figure is much higher. In France,
more than one third of the energy used for manufacturing cement is supplied
by burning waste. While in Germany, it is nearly 70%. In all, some 500,000 tonnes
of oil equivalent are saved each year.

전체 라파즈社 공장들의 경우, 에너지 소비량의 10.7% 정도를 대체연료로 사용하였다.
그러한 폐기물의 수집체계가 잘 갖추어진 나라의 경우에는 대체비율이 훨씬 높다. 예를 들면,
프랑스에 있는 라파즈공장의 경우에는, 시멘트 제조에 사용되는 전체에너지의 1/3 정도를
폐기물을 소각하여 대체하고 있다.
또 독일에 있는 공장의 경우에는 거의 70%의 에너지를 폐기물로 대체하고 있다. 이는
매년 약 5십만 톤에 상당하는 석유를 감소시키는 효과와 같다.

--------------------------------------------------------
또 70개국에서 시멘트공장을 운영하고 있는 세계 2위의 시멘트 다국적 회사인 Cemex사
홈페이지에 가봅시다.

In 2006, we consumed 190 million tonnes of natural raw materials
(2005: 144) and 26 million tonnes of alternative materials (2005: 16) to produce 153
million tonnes of cement (2005: 113).

In 2006, our thermal substitution rate was 11.0%; this is the rate at which we substituted
non-traditional fuels for standard fossil fuels, and is equivalent to saving 2.0 million
tonnes of coal (2005: 1.7 million tonnes) and making use of 2.8 million tonnes of
waste (2005: 2.5 million tonnes).

Waste used as alternative Fuels
Waste Oil 8%, Used tire 16%, Waste plastics 9%, Solvents 12%, Animal Meal 5%,
Agricultural Waste 10%, Others
    
2006년도에, 153백만 톤의 시멘트를 생산하기 위하여 190백만 톤의 천연원료와, 천연원료대신에 26백만 톤의 대체원료를 사용하였다.

또 화석연료 대신에 대체연료를 사용하여 11.0%의 대체율을 기록하였는바, 폐기물 연료
사용량은 280만 톤으로써 2백만 톤 정도의 석탄을 절감한 효과를 거두었다.

사용 폐기물 종류도 보십시오. 폐타이어, 폐플라스틱, 폐유, 폐유기용제, 심지어 동물사체
(Animal Meal)까지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타항목으로는, 하수슬러지(Sewage Sludge),
도시쓰레기(Municipal Waste), 폐목재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그 외에도, www.cemex.com (세계 3위), www.heidelbergcement.com(세계 4위), www.italcementigroup.it (세계 5위), www.taiheiyo-cement.co.jp (세계 7위) 등의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세요.

모두가 우리나라보다 선진국들에서 운영하는 시멘트 공장들입니다.
그들이 어떠한 종류의 폐기물을 얼마나 사용하고 있는지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보다 더 많은 종류의 폐기물을, 적어도 몇 배 정도의 더 많은 량의 폐기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국내 시멘트산업이 보완해야 될 사항들은 있다고 봅니다.
그렇다고 이렇게 국민건강을 외면하고 오직 돈 벌기만을 고집하는, 파렴치한 회사들로
매도될 정도는 아닙니다.

다소 문제점이 있는 것들은 앞으로 수정해가도록 합시다.

이성을 찾읍시다.
이성은 님이 찾아야 할 듯..   그것을 "딴데도 쓴다"고 하면 모두 해결이 됩니까? 사용후에 제품에 대한 유독성 검사 기준이나 이런것들이 더 큰 문제가 아닐까요? 저쪽은 아주 강화된 유독물질 검사기준이 있지만, 우리에겐 없다는 것이 최병성님의 일관된 주장 아니었나요?

자동차 매연을 줄이자는 말에 "세계 어느나라나 자동차를 운행하는데 무슨 소리냐" 라고 항변하는 것과 같은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님의 말대로 제발 이성을 찾읍시다. 양회공장과 관련된 분 같은데 눈가리고 아웅하는 짓은 그만 하십시다. 쓰레기 연료로 쓰는거 좋다 이겁니다. 그리고 시멘트 속에다 쓸어 넣어도 좋다 이겁니다. 중금속만 안나오게 하면 머라 합니까? 님이 인용하신 그 유명한 시멘트 회사 제품에서도 우리나라 제품처럼 그런 중금속이 쏟아져 나온답디까? 왜 그 자료는 없나요? 중국제도 중금속 안나온다는데 이게 멉니까? 쪽팔리게.
  • sailingbird_m
  • 2007.10.17 17:03
  • 신고
한 가지만 더 얘기합시다.

어떤 일간지가 양회협회로부터 기사원고를 제공받아서, 그대로 기사화했다고 합시다.

이 블로그의 운영자로부터 기사원고를 받아서 기사화하는 문화일보는 언론의 사명감이 있는
언론이고,   양회협회로부터 원고를 받아서 기사화하는 일간지는   사명감도 없는 무책임한
언론이라고 매도해도 되는지요?

내가 하면 로맨스이고, 남이 하면 불륜이라는 궤변이 여기에도 적용이 됩니까?

너무 독선적이네요.
맞습니다. 그것도 모르시겠습니까? 운영자로부터 기사원고를 받았다는 첩보는 어디서 받으셨는지요? 직접 기자가 가지 않았다는 증거는 어디서 얻으셨습니까? 직접 운영자가 확인한 사실을 기사화 한 것과 양회협회에서 자신들을 보호하기 위한 보도자료 뿌린 것은 또 얼마나 큰 차이인지 모르세요?

이 글을 삭제 못하시겠으니까, 이런식으로 악플달고 다니십니까? 권리침해는 누가 당하고 있는지 좀 생각해 보시길! 독선적이란 단어는 님에게 딱 맞을 것 같습니다.
베껴쓰기 하더라도 사실에 입각해서 한다면 머라하지 않겠습니다만 돈 받아먹고 사실을 은폐하려는 기사를 베껴쓴다면 차라리 강물에 빠지는게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만. 저 역시 저런 기자들의 자질에 대해 혐오감을 느끼는 바입니다.
  • fgdg
  • 2007.10.19 10:34
  • 신고
2006년도 대부분의 시멘트사가 적자다. 시멘트가격이 옛날 그대로인 것은 시멘트사의 피나는 노력의 결과이다. 원재료의 안정성 검사를 모든 시멘트사가 하고 관리하고 있다. 중국산 시멘트에서 6가크롬이 안나온다니? 어이없다. 화학연구소 결과는 성분분석결과이다(농약의 성분분석처럼). 사용용도 분석을 해야 맞는것 아닌가? 단지 시멘트 사용용도에서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은 6가크롬인데, 그 엄격하다는 일본과 거의 유사한 수준으로 관리되고 있다.
시멘트사가 사용중인 플라이애쉬는 전세계 사용 안하는 나라가 없고, 폐타이어 재활용은 보조금까지 주면서 권장하고 있다. 일본은 프레온가스 ,음식물쓰레기, 심지어 방사성폐기물까지도 시멘트 킬른을 통해서 분해처리하고 있다. 아무 문제없이~
우리나라는 세계 시멘트생산 6위 국가이다. 삼성이 세계에서 이름을 떨치듯이, 우리나라 시멘트 산업역시, 기술력이나 품질, 설비능력에서 최고수준에 도달해 있다~
최병성아! 세계 각국의 시멘트를 한번 비교해 보고, 우리나라 시멘트 수준이 어느정도인지나 확인해 보고서 애기해라~ 그리고 생각해봐라 ! 네놈의 철없고 근거없는 기회주의적 행동이, 시멘트와 평생을 함께해온 수많은 근로자들을 얼마나 분노케 하는지를~ 지나다가 울분을 참을수 없어 몇자 남기마~
  • 큰필
  • 2007.10.20 16:39
  • 신고
여러좋은의견들도 많이 있네요 제 생각에는 모두가 공감할수있는 양측의 입회하에 검증된 자료를 가지고 공개토론 예로 kbs열린토론이란든지. 해서 국민 모두가 그내용을 알고 판단할수있는 기회를 만드는것이 좋을 듯하네요 정말 문제가있는지 없는지 말입니다..
  • andflka
  • 2007.10.21 14:54
  • 신고
윗 댓글 단 "한글로"님께 한가지 궁금한 사항이 있습니다 !
유럽에서 많은 재활용을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님 말대로 "강화된 유독물질 검사기준"만 있으면, 시멘트가 달라지나요? "질랑보존의 법칙"이란 것이 있는데, 어짜피 들어간 만큼 나오는거 아닐까요?
  • jijili
  • 2007.10.23 09:24
  • 신고
기업하기 정말 힘든 나라인 것 같습니다.
일본,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시멘트내 중금속은 용출될 우려가 없다는 안정성이 입증되어 전혀 문제가 되지 않고 있는 것들인데, 유독 우리 대한민국에서만 이렇게 달달 볶으니 말입니다.
기업이 지역경제에 공헌하는 많은 것들은 전혀 무시되면서도, 부정적 측면은 부풀려지고 왜곡되고 있는 현실이 안타깝습니다.
  • 바카
  • 2007.10.23 16:40
  • 신고
한국만큼 "대"기업하기 좋은나라가 어딨어요? (중소기업은 힘든거 압니다.) 그렇게 자신있으시면 큰필님 말씀대로 국민 모두가 그 내용을 알고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게 좋겠네요. 그런데, 안심하고 쓰레기 시멘트를 사용하기에는 여기 블로그의 딴 기사들이 너무 섬뜩하거든요. 그 부분에 대해서도 양회 업체의 자세한 해명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딴나라에서 안정성이 입증됐다고 하는데 일단 확실하게 증거를 대시구요, 그 안정성이 입증된 공법이 한국에서 사용되는 공법과 같은지도 확인이 필요하겠죠. 시멘트 업체가 사업하기 좋건 나쁘건.. 제일 중요한건 우리나라 국민들의 건강입니다.
  • 너구리 곰
  • 2007.10.25 14:48
  • 신고
최병성님!!!../
왜?? 대답을 못하시나요??

님이 직접 보고서(논문과 보고서를 정확하게 구분하고 사용합시다)를 보지도 못하고,
남이하는 말만 듣고서 그것이 옳다 그르다 말할수있나요???
그건 아니죠... 직접 확인을 하고서 말을 하는게 맞지요...

하나하나 얘기하죠

<<<<< 6가 크롬>>>>>>
(1) Cr6+는 40ppm까지 안전한 수준임
-->
* 콘크리트 배합 작업시 수용액 중의 Cr+6 농도가 10ppm이하이면 피부염에 민감한 작업자가 보호장구 없이 맨손으로 수용액에 접촉을 하더라도 안전한 수준임
* 일반적으로 시멘트는 단독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거의 없으며, 골재(모래와     자갈)가 들어간 콘크리트로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실제 수용성 Cr+6의 농도 는 시멘트보다 4~5배 정도 희석됨 (시멘트중 Cr+6이 40ppm이면, 콘크리트는 10ppm 수준임)
* 실제, 건설현장에서 사용하는 콘크리트는 인체와 접촉이 없는 레미콘으로     대부분 시공하고 있으며, 일부 수작업으로 콘크리트 배합 작업을 하는 곳도     고무장갑 착용을 의무화 하고 있음(법적규제)

(2)         시멘트분진 중 Cr+6 허용농도 0.05mg/㎥(일본산업위생학회)
* 시멘트중 Cr+6함량이 40mg/kg인 경우,         분진중의 Cr+6량은 최대 0.00016 mg/㎥임 (시멘트 총분진 : 4mg/㎥인 경우)
* 체중 70kg 어른의 경우 수용성 크롬산염의 치사량은 3,500~4,000 mg (미국 노동안전연구소)
                                 → 시멘트 10g 섭취시 수용성 Cr+6량은 0.4mg (급성중독 위험 없음)

<<<크롬이- 아토피 피부염과 새집증후군의 주요 원인 ?>>>

--->
* 시멘트중의 중금속은 토양과 유사하며 크롬은 천연광물에 일반적으로 존재하는 물질로 천연자원100% 사용시에도 6가 크롬은 발생됨
*         시멘트는 굳었을 경우 중금속은 거의 용출되지 않으나, 굳기 전에 피부와 직접 접촉시 피부염 발생 가능성 있음(강알칼리 성분으로 피부 손상 가능) → 일반인 노출 가능성 거의 없으나, 시공 작업자는 안전수칙 준수 필요
*         아토피 원인물질은 95%가 집먼지 진드기로 알려져 있음
*         새집증후군은 실내 건축재료 중 유기 휘발물질(접착제,페인트)이 원인임         → 무기물인 시멘트와는 관련성 없음

<<< 외국은 사용폐기물의 총크롬 함량을 규제 ?>>>
------->
* 해외 시멘트사에서 폐기물 사용시 환경규제는 INPUT 폐기물에 대한 규제가 아니라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OUTPUT(대기배출 등)을 관리함
* 일본의 경우에도 사용되는 폐기물에 대한 어떠한 INPUT 규제기준도 없음

<<< 금붕어 어항에 국산시멘트를 넣으면 죽는다(중국산 생존)
콘크리트집에 넣은 생쥐가 죽는다 (황토집 생존)>>>
-------->
*시멘트는 강알칼리(pH 11~12)로 금붕어의 어항에 콘크리트를                 넣을 경우                 알칼리가 물에 용해되어 금붕어가 죽을 수 밖에 없음
(황토 흙탕물에 금분어 넣어도 죽거든요)
* 강알칼리가 아닌 시멘트는 철근 부식으로 건축재료로 사용 할 수 없음 (중국산 시멘트는 일반적으로 첨가재를 다량 사용, pH 가 낮음)                                                                
* 생쥐실험은         콘크리트의 냉복사에 의한 것으로 시멘트 독성과는 무관함(((혹시 냉복사를 모르시나???                 ※ 냉복사 :         기온이 내려가 콘크리트 벽면의 표면 온도가 떨어지면 실내에 있는 사람도 벽면에게 체온을 빼앗기는 현상)))

---------------------------------------------------------
<<<<<<<소각로에 비해 대기배출규제가 완화되어 있다 ?>>>>>>>
--->
* 대기환경보전법상의 배출기준은 개별시설· 기타시설·모든배출시설로 구분되어 있으며, 소성로와 소각시설의 규제 항목 차이는 일산화탄소 1개임
* 규제 수준은 고온 소성시 발생이 불가피한 질소산화물(NOx)은 소성로가         완화되어 있으나,         황산화물(SOx)은 오히려 강화되어 있음
* 일산화탄소(CO)는 소각로에서 완전 연소의 지표로 활용되고 있음.         소성로에서의 일산화탄소는 불완전연소가 아닌 원료중의 유기탄소 등에 기인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해외에서도 시멘트소성로에서 일산화탄소를 규제하는         나라는 거의 없음
*소성로에서 황산화물과 염화수소를 규제하지 않는 것은 일반적으로 소각로에서 황산화물과 염화수소를 제거하기 위해서 소성로의 주원료인 석회석을 사용하고 있음

<<<<<<<<<무분별한 유해폐기물을 수비하여 쓰레기 시멘트를 생산한다>>>>>
------------->
*-시멘트사가 수입한 폐기물은 바젤협약법상 비통제 대상 폐기물인 폐타이어(유연탄 대체),석탄회(점토 대체),슬래그(철광석 대체)임(((설마 바젤협약을 모르는 건 아니겠죠???)
*폐기물의 수입은 국내에서 조달이 불가능한 품목을 대상으로 사전에 엄격한 품질 검사를 거쳐 품질 및 환경에 영향이 없는         경우에 한해 수입하였으며, 수입 불가시에는 유연탄 수입 증대 및 신규 광산의 개발이 필요함(((광산 개발한다면,,,아마도 산립훼손이니 공해니 해서 또 난리치겠죠?? 아마도...)))

<<<<수입석탄회 Cr+6이 2.19ppm(검찰발표)로 지정폐기물 기준 초과 ?>>
---->
→ 공인시험기관 분석 결과 Cr+6 불검출 확인 (한국화학시험연구원, 강원도보건환경연구원)            

------------------------------------------------------------------------------
이렇듯 문화일보 뿐만 아니라 님이 주장하셨던...것들에 대한 진실들입니다...
또한 학계와 국가에서 인정한 전문 연구기관의 박사연구원님들이 학위 날로 받았나요???
아니면 돈주고 받았나요>???
당신이 이렇게 사회이슈화하기 위해서 준비하는 것의 최소한도 10배 20배 이상의 시간과 정열을 쏟아부은 분들입니다..
님 주장대로 다른 것에 대한 생각이 배제되었을수도 있습니다....
그분들이 시멘트 분야, 무기물 분야, 휴폐자원(님뿐 아니라 신문에서 사용하는 폐기물이란 말은 옳지 못한것 같아요.,...) 재활용분야, 화학분석 분야...등등등...에서의 전문가이지...의사는 아니지요..
의사도 마찬가지 아닌가요??? 정확하게 "아토피의 원인이 크롬이다", "새집증후군의 원인이 크롬이다"라고 단정지어 말하는 의사는 없습니다...학계의 연구결과와 통계에 의한 자료로 제시하지요...
연구 보고서는 연구보고서입니다.. 또한 논문 또한 그렇습니다....연구보고서의 목적, 방법, 범위, 연구방향과. 논문의 목적, 방법, 범위, 연구방향을 제대로 읽지 않고.....앞뒤 다 자르고 중간만 가지고, 또는 어느 한 부분만 가지고 말하는 건 엄청난 실수라 생각됩니다...

환경부에서는 문화일보에서 유독 문제를 제기하니 보도자료를 내 놓았습니다..아래는 보도자료 내용입니다..
---------------------------------------------------------------------
2007년 10월 16일 문화일보의 “‘시멘트 중금속’조사해 놓고도 ‘쉬쉬’”보도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해명합니다.
□ 보도 개요
○ 보도매체 : 문화일보 2면, ('07.10.16(화) 윤석만 기자)
○ 제     목 : ‘시멘트 중금속’ 조사해놓고도 ‘쉬쉬’
① 국립환경과학원의 국내 시멘트에 대한 조사결과 8개 시멘트회사 제품     모두에서 납, 카드뮴 등 유해 중금속이 토양오염대책기준보다 최대 39배 이상 검출됨
         - 납 39.3배(11,800mg/kg), 비소 32배(489.2mg/kg) 등
② 일상생활에 노출되어 있는 시멘트 제품의 유해성 평가방식으로는         폐기물공정시험방법에 의한 용출시험은 적절치 않음
         - 국산 시멘트 중금속에 대한 유해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조사 필요
③ 환경부는 그 동안 국산 시멘트 중금속 검출사실이 제기됐지만 '07.6 시멘트의 중금속 함량을 조사하고도 밝히지 않음

□ 해명 사항
① 국립환경과학원의 국내 시멘트에 대한 조사결과 8개 시멘트회사 제품     모두에서 납, 카드뮴 등 유해 중금속이 토양오염대책기준보다 최대 39배 이상 검출됨
     ⇒ 토양이나 암석, 시멘트의 주원료인 석회석 등에는 중금속이 자연상태에서도 존재하고 있으며, 부원료로 사용하는 슬래그 등에도 중금속이 함유되어 있어 시멘트 제품에 중금속이 함유되어 있는 것은 사실임. 그러나 중금속이 함유되어 있다는 사실만으로 인체나 환경에 해로운 것은 아님
     - 인체나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중금속이 용출되어 체내에 흡수될     경우이나 시멘트에 함유된 중금속 시험결과 용출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남
     ⇒ 시멘트는 고형화 될 경우 유해중금속이 용출되지 않기 때문에 선진국에서도 인체나     환경에 피해를 입힌다는 주장을 제기한 보고서나 사례가 없음
     ⇒ 시멘트 제품의 중금속 함량기준을 설정하지 않은 것은 시멘트가 건물 등 콘크리트로 고형화 되어 중금속이 용출되지 않음에 따라 인체에 직접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임
※ 미국, 일본, 유럽 등 선진국 시멘트 제품도 중금속이 함유되어 있으나 이의 함량을 규제하는 나라는 없기 때문에 우리나라 시멘트를 년 600만톤이상 미국, 일본 등에 수출하고 있음
     ⇒ 토양오염기준을 두는 이유는 농작물을 통해 인체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며, 이를 시멘트 제품속의 중금속함량과 비교하는 것은 무리임
② 일상생활에 노출되어 있는 시멘트 제품의 유해성 평가방식으로는         폐기물공정시험방법에 의한 용출시험은 적절치 않음
     ⇒ 물질중의 중금속 분석방법은 함량시험과 용출시험이 있으며, 시멘트를 사용하는 구조물(건물, 다리 등)은 고형화되어 있어 인체 영향을 판단하는 방법으로는 함량시험보다 용출시험이 적합하여 적용하는 것임. 이러한 방법은 폐기물분석에 국한되는 것은 아니라 널리 활용되고 있음
③ 환경부는 그 동안 국산 시멘트 중금속 검출사실이 제기됐지만 '07.6 시멘트의 중금속 함량을 조사하고도 밝히지 않음
     ⇒ 환경부에서는 국내산 시멘트에 중금속 분석을 함에 있어 유해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하여 ‘06. 9월 용출시험방법으로 분석을 하였으며, 연구용역 결과 6가크롬이외의 중금속은 용출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됨에 따라 6가크롬을 규제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하게 된 것임
     ⇒ 금번 발표된 자료는 국립환경과학원에서 시멘트 및 철강슬래그 등 시멘트 부원료에 대한 중금속 함유 여부를 조사하여 국회에 제출한 자료임

□ 조치계획
○ 환경부는 시멘트제품이 일상생활속에서는 유해하지 않고 안전하다고 판단하고 있으나, 일부 언론과 시민단체가 문제를 제기함에 따라 국민들이 시멘트의 안전성에 대해 불안한 인식이 우려되는 바, 전문가 등 각계각층이 참여하여 빠른 시일내에 안전성에 대한 정밀한 합동조사를 실시할 예정임
         - ‘07. 10.18     관계기관 대책회의
         - ‘07. 10. 22~26     전문가 등 합동조사단 구성
         - ‘07. 11월     합동조사 추진
-----------------------------------------------------------------------------
제 생각에는 말이 하도 많으니까....당연히...

합동조사는 <<정부 관계자-환경부, 산자부>>, <<학계 전문가-대학>>, <<연구기관 전문가-공인시험기관, 국가연구기관, 분석기관,,,등등>>, 시멘트사 대표, 환경단체 대표<<환경운동연합이나 시멘트 지역 환경단체>>, 지역주민<<가장 말이 많은 영월, 단양 주민>>이 참가하겠지요

합동조사가 끝나고 결과가
만일....님과 문화일보의 주장이 맞다면?? -->정부와 시멘트 회사에서 님과 문화일보의 주장대로 하겠지요

만일....님과 문화일보의 주장이 틀리다면??     --> 님과 문화일보는 깨끗이 인정하고 잘못을 반성해야겠지요,..
문화일보는 1면 톱기사로 사과 기사를 실어야하며, 언론의 잘못된 보도로 인하여 국민을 불안하게 하고 시멘트회사에 보이는 피해와 보이지 않는 피해에 대하여 보상을 해야 겠지요. 또한 님은 이제 조용히 본분에 맞는 일을 해야겠지요..그렇다고 샘물교회처럼 봉사활동을 가장한 선교활동은 하지 마시죠....

------------끝으로 한마디----------
여기에 글 올리는 사람중....님의 잘못을 따져서 지적하면...삭제되던데...
님의 의견에 동조하는 사람의 글만 남기고 반대하는 사람의 글은 무조건 삭제인가요??
여기에 댓글을 다는 것은 님의 게시물에 대한 서로의 의견을 말하기 위한거 아닌가요???
그런게 아니라면....댓글을 아예 못 하게 하는게 좋지 않은가???
아이구야.. 이정도 정성이라면, 블로그 만드셔서 같이 트랙백 기사로 올리시는 것이 낫겠군요. 이런 긴 댓글을 익명으로 올리는 것 자체가 잘못 아닌가요? 블로그 글에 대한 반박을 익명의 댓글로 하는 것은 별로 아름답지 못하군요.
  • 어리버리
  • 2007.10.26 10:14
  • 신고
예전에 불만제로란 프로그램에서 한 번 방송했었죠.
국산 쓰레기 시멘트블록과 중국산 시멘트블록을 물고기가 든 어항 속에 넣어 뒀더니..
끔찍하더라구요,, 중국산 시멘트 블록을 넣은 물고기는 오래 살던데
국산 쓰레기 시멘트 블록은 넣은 어항 속 물고기는 피부가 너덜 너덜 해지더니 곧 죽더군요
이렇게 눈으로 보여지는 확실한 결과가 있는데 선진국에서도 사용한다고 계속 사용해도 문제없다는 식의 이야기는 말이 안되죠.
특히 우리나라는 다른 선진국이랑 틀리게 구조형태가 아파트가 대부분 아닙니까?
이 아파트란게 시멘트와 모래 여타 골재를 주재료로 해서 기둥이나 바닥, 천장, 벽등 우리의 생활공간을 아주 콘크리트로 감싸는 구조입니다.  
그에 반해 다른 나라는 아파트형 주택은 인기가 없어서 이런 주거형태를 취하는 나라가 많지 않습니다. 게다가 콘크리트를 사용하더라도 기둥이나   바닥정도로 사용하고 나머지는 벽돌로 사용하거나 목조를 사용하죠,
우리의 주거형태가 시멘트에 보다 많이 노출되어 있는게 사실이구요
여타 다른 나라보다 시멘트에 노출이 많으니 다른 나라에서는 찾아 볼수 없었던 문제들이 우리나라에서 더 빨리 나타났을수도 있습니다.
결론은 제가 볼땐 쓰레기 시멘트 확실합니다.ㅋㅋ
  • lepape
  • 2007.10.27 11:56
  • 신고
저 위에 sailingbird_m.. 당신이야 말로 이성찾지? 뇌가 어떻게 된거 아냐? 옹호를 할려면 논리적으로 해야되지 않겠어?
  • lepape
  • 2007.10.27 11:58
  • 신고
sailingbird_m 차라리 중금속이 인체에 해롭지 않다라고 우기면 웃겨서라도 봐주겠다. 중금속이 몸에 해롭다는것과 그 중금속이 실제로 검출된다는것, 그리고 외국보다 규제가 약하다는 세가지 사실은 쏙 빼먹고 외국도 이렇게 만들고 있으니까 괜찮다..? 과정만 같으면 결과는 상관없니? 뇌는 어따 빼먹고 그런 궤변을 지껄이냐?
  • ShenKu
  • 2007.10.28 12:34
  • 신고
저는 시멘트에 관한 전문지식이 전혀 없는 농촌에 사는 촌부입니다. 하지만 시멘트가 얼마나 독한지는 잘 알고 있습니다. 작년에 제가 경작하고 있는 밭으로 넘어가는 조그만 다리를 놓았습니다. 그때 얼마나 충격을 받았는지 아십니까? 다리 거푸집에 시멘트를 붓자, 1분도 안돼서 아래 개울을 타고 내려가면서 물고기들이 허옇게 배를 드러내고 떠오르더군요. 같이 일하던 포크레인 기사분 말씀으로는 공사 현장에 가까운 개울이 있으면 시멘트 몇 주먹 뿌려서 고기를 잡는 일이 어제 오늘 일이 아니라고 하더군요. 시멘트 손으로 만져본 사람은 알 것입니다. 손에 껍질이 다 벗겨집니다. 하루 빨리 이렇게 독하지 않는 순한 시멘트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 jijili
  • 2007.10.30 15:03
  • 신고
여러분 아말감이라고 아시나요?

아말감은 충치로 생긴 구멍을 때울 때 쓰는 것으로, 수은과 다른 금속의 합금을 말합니다. 치과용 아말감 합금은 주로 은과 주석으로 구성되지만 수은과 동 아연 등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말감으로 이때우신 분들 좀있으면 모두 돌아가실 겁니다.

시멘트는 아말감처럼 입속에 넣는 것도 아니고, 중금속으로 만든것도 아니잖아요.
시멘트에 ppm으로 들어있는 중금속에는 그렇게 민감하면서, 정작 입속에 한두개씩 넣고다니는 중금속 수은합금에는 관대하시나요~

그리고 최병성씨! 왜 글못올리게 막아놨나요~ 자기한테 유리한 글만 올릴수 있게 하겠다... 이건가요? 반대의견도 수렴할 수 있는 아량이 있어야 하는거 아닙니까?
저 위에 반대의견 많이 있는데요 뭘. 아마 님이 수준이하의 욕을 썼거나 그러지 않고서야 그러겠습니까?   참.. 요즘 아말감 잘 안해주더군요. ^^ 저도 치과에서 바꾸라고 해서 다 바꿨습니다.
  • 아멜리에
  • 2007.12.26 19:51
  • 신고
치과쪽에 종사하는 사람입니다. 아말감으로 이때우신 분들 좀있으면 모두 돌아가신다구요? 아말감을 사용한지 얼마나 됐는지 아십니까? 아직까지 아말감으로 충치치료후 사망했다는 보고는 들어보지 못했습니다. 요즘 아말감이 수은때문에 문제되고는 있지만 인체에 유해한정도는 아니라는데 대체의 의견입니다. 그래도 조심은 해야겠죠 논란의 중심인 만큼 요즘 사용하지 않는 추세이긴 합니다. 하지만 보험이 적용되어 돈이 되지않는게 더 큰 이유겠죠. 아말감으로 충치치료후 수은중독등의 문제는 없을테니 걱정하지마시고 잘 알지도 못하는 사실을가지고 크게 해석하지 말아주세요
  • T.G xers082
  • 2007.10.30 15:24
  • 신고
Shenku님 시멘트는 강알카리성이기 때문입니다. 물과 혼합한 시멘트는 만지시면 안됩니다.
알카리성이기 때문에 철근부식을 막고, 건물 수명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촌부라고 하시지만, 글솜씨는 대단하시네요~ㅎ
  • 아들
  • 2007.10.31 12:31
  • 신고
우리나라의 특정폐기물의 안전성이라는 것이 인체나 동식물의 실험에 의한 것으로 판명하지 않고 매립시 희석시키거나 성질을 변형시키면 된다는 것은 국민을 우롱하는 것으로 아예 섞지 않으면 될것을 왜 섞으면서 그러시는지(본인들은 꿩먹고 알먹고 국민들의 건강은 무시한채...ㅉㅉ)
안정성에 확인된 바가 없다면...좋다...생산은 계속해라! 그러나 소비자가 스스로 선택할 수 있게 시멘트의 표시 성분과 중금속 함량을 공개해야 한다. 일전에 독일에는 친환경 시멘트가 있다는 기사를 본 것 같은데, 독일처럼 친환경 시멘트 부터 중금속으로 만든 시멘트까지 라인을 대양하게 만들고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게 하면 될 거 아니야. 그래서 소비자가 선택하지 않으면 도태 되는거고 그래도 소비자가 사용한다면 생산하고....안전하다며 우격다짐으로 지 랄 을 떨게 아니라 표시 성분을 공개하면 될 것이다.
안정성에 확인된 바가 없다면...좋다...생산은 계속해라! 그러나 소비자가 스스로 선택할 수 있게 시멘트의 표시 성분과 중금속 함량을 공개해야 한다. 일전에 독일에는 친환경 시멘트가 있다는 기사를 본 것 같은데, 독일처럼 친환경 시멘트 부터 중금속으로 만든 시멘트까지 라인을 대양하게 만들고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게 하면 될 거 아니야. 그래서 소비자가 선택하지 않으면 도태 되는거고 그래도 소비자가 사용한다면 생산하고....안전하다며 우격다짐으로 지 랄 을 떨게 아니라 표시 성분을 공개하면 될 것이다.
안정성에 확인된 바가 없다면...좋다...생산은 계속해라! 그러나 소비자가 스스로 선택할 수 있게 시멘트의 표시 성분과 중금속 함량을 공개해야 한다. 일전에 독일에는 친환경 시멘트가 있다는 기사를 본 것 같은데, 독일처럼 친환경 시멘트 부터 중금속으로 만든 시멘트까지 라인을 대양하게 만들고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게 하면 될 거 아니야. 그래서 소비자가 선택하지 않으면 도태 되는거고 그래도 소비자가 사용한다면 생산하고....안전하다며 우격다짐으로 지 랄 을 떨게 아니라 표시 성분을 공개하면 될 것이다.
안정성에 확인된 바가 없다면...좋다...생산은 계속해라! 그러나 소비자가 스스로 선택할 수 있게 시멘트의 표시 성분과 중금속 함량을 공개해야 한다. 일전에 독일에는 친환경 시멘트가 있다는 기사를 본 것 같은데, 독일처럼 친환경 시멘트 부터 중금속으로 만든 시멘트까지 라인을 대양하게 만들고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게 하면 될 거 아니야. 그래서 소비자가 선택하지 않으면 도태 되는거고 그래도 소비자가 사용한다면 생산하고....안전하다며 우격다짐으로 지 랄 을 떨게 아니라 표시 성분을 공개하면 될 것이다.
  • 유인원
  • 2007.10.31 13:40
  • 신고
발암물질 안나온다. 아토피는 생긴다. 골치도 조금 아프다. 에라이 환경부야.
  • 아름이
  • 2007.10.31 13:55
  • 신고
시멘트 등급제를 선택했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아파트를 선택할때 그부분을 정확하게 해서 시멘트도 좋은 것은 아니지만 쓰레기 시멘트를 사용하지않는 아파트를 선택할수있도록이요.
한국거가 짱게에서 수입된거고 짱게거가 한국에서 수출한거임..믿을게 없어 짱게걸 믿나????
http://blog.daum.net/cbs5012/6972288 예전에 블로거 뉴스로 떳던 글인데, 어떤 분이 금붕어가 들어있는 어항에 각각 중국산 시멘트와 한국산 시멘트를 넣고 경과를 실험한 거에요. 한국산 시멘트가 들어있는 어항의 금붕어는 진액을 흘리며 죽어가네요.
  • 이도사
  • 2007.10.31 17:23
  • 신고
아토피를 비릇한 피부명의 원인 제공이....썩어빠진 쓰래기로 만든 시멘트군요^^^^^^^
  • 머드
  • 2007.10.31 17:25
  • 신고
최병성님...환경운동가냐?..아니면 목사냐? 너가 하는일만 똑바로해라...
설교는 교회에서...환경운동은 너 자신부터 해야 할것이다..
무엇을 바라고 시멘트공장을 상대로 계속 글거대는거냐..
시멘트가 중금속 덩어리면 그 공장에 일하는 사람들과 주변에 사람들은 벌써 중금속에
오염이되어서 이 새상사람이 아니였어야지....
시멘트공장이 환경오염의 주범이라고 말하는데.. 요즘 새상이 어떤새상인데 ...
당신이 말하는것처럼 공장을 운영하거나 방치를 한다면,
벌써 정부나 환경청에서 가만히 놔두지 않았을꺼다.
2007년 3.13 원주 지방환경청에서 발표한 자료를 보면 대기오염 측정치가 항목마다
환경청에서 관리하는 기준치에 훨씬 못미친다는것도 보았다...
그것도 한두번 측정해서 나온 자료가 아니고   3월13일~18일까지   측정한 데이터을 말한다...
정부나   지방환경청을 바보로 만들지마라..
우리 원주지방 환경청에서는 지속적으로 쾌적한 환경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감독할것이다.
대기오염 뿐만이 아니라, 토양이나 사람이 살아가는데에 대한 환경마저 지켜만 보지 않을것이다.
최병성 목사님은 목사의 본분으로 돌아 가셔라~!
님, 목사의 본분이 무엇인가요? 제 생각에는 지금 그 본분 제대로 하시는 것 같습니다만. 조금이라도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들겠다고 남 안하는 일, 님같은 사람들에게 손가락질 받아가며 애쓰고 있는데 그게 잘못인가요? 님은 남 잘하는 거 다리걸면 행복합니까? 양회공장 다니시나요 아님 그 회사 주식이라도 한 주 가지고 계시나요? 환경청에 다니시면 사명감을 가지고 환경개선이나 해 주시죠. 귀한 혈세나 축내지 말고. 말이나 안하면 밉지나 않지...
양회공장 직원이신가요?난 양회공장에 시멘트만드는 폐기물을 납품한 사람이예요 페기물 처리공장 맞아요온갖 맹독성 페기물로 시멘트제조 합니다
설교는 교회에서 하고 싶지요.
그런데 문제는 환경을 더럽히는 당신같은 사람들로 인해
오죽하면 목회 현장에서 나와 이 힘들고 버겨운 현장으로 나왔겠습니까?
목사의 본분 운운 하시는데 작금의 시멘트 회사들이야 말로 기업의 본분으로 돌아가세요.
  • 현구
  • 2007.10.31 17:36
  • 신고
2000년 부터 쓰레기 시멘트가 사용�다는것인데,

2000년 이후 부터 급증한 새집증후군, 아토피와 연관성도 조사해 주세요!
  • 불루
  • 2007.10.31 17:39
  • 신고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중국산에 좋은물건도 있군요~~~ 중국산 시멘트 주문해야겠군요 값도 싸고 인체에 유해물질도 없고 품질도 국산이랑 비슷하고 굿~~~~
  • 불루
  • 2007.10.31 17:40
  • 신고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중국산에 좋은물건도 있군요~~~ 중국산 시멘트 주문해야겠군요 값도 싸고 인체에 유해물질도 없고 품질도 국산이랑 비슷하고 굿~~~~
  • 란스마이어
  • 2007.10.31 18:16
  • 신고
업계관계자분들도 여럿출동한거같은데 여기서 이러지말고 법정가서 끝장을보는게 옳을듯하네요. 무해한걸 유해하다고했다면 명예회손비슷한거로 잡아넣을수있겠죠. 반대로 무해성을 법정에서 제대로 입증하지못한다면 다시금생각해봐야겠죠. 과연 어떤길이 옳바른지. 이것저것 끄집어내서 떠들필요없고 폐기물을 재활용해서 제조�시멘트로 건축물을 지었을때 입주자의 건강에 전혀 해를 끼치지않는지가 관건을뿐입니다.
  • EARTH
  • 2007.10.31 19:46
  • 신고
시멘트 회사직원들 바쁘다 바빠,   정말 수고가 많다.
시멘트를 물에 담그면   공장폐수보다 더하다는 실험결과가 있고, 또한 중국산 시멘트와 비교해도   정말 품질이   열악하고....   거기다가   국산쓰레기도 아닌   쪽바리들 쓰레기를 돈주고 사와서는 집어넣고 국민 명줄 짧게 만드는 주제에..     어디서 감히 말대답이야 말대답이...   여기 자꾸 들어와서 헛소리하면   여론 더 나빠지니깐,   제무덤은   죽을 때 파라..   벌써 죽을 때냐?
  • EARTH
  • 2007.10.31 19:48
  • 신고
그리고     선진국의 시멘트는 등급제가 있어서...   쓰레기를 집어 넣는다 하더라도   마지막 제품인 시멘트에는   중금속이 거의 없다, 이 멍청한   쓰레기들아!
너희들은     강물을 그냥   수돗물관만 통과시켜서 먹는 줄 알지?
정수기는 집에 없느냐?
수돗물도   더러워서 못먹겠다는 판국에.. 너희는   강물을 그냥 먹여야 해!
  • EARTH
  • 2007.10.31 19:49
  • 신고
중국에도   시멘트 등급제가 있는데   국민소득이 2만달러라는 대한민국에 어떻게   이런 쓰레기 저질 불량시멘트가   활개를 치는지.......   정말 세상이 좋다 좋아!
최병성님 !   꾸준한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동양시멘트 주변 지역 주민입니다. 동양시멘트는 엄청난 양의 산업폐기물들을 일본등지로 부터 삼척항내로 수입하고 있습니다. 물론 폐타이어.슬래그.석고(4종류)등등... 인체에 유해한 쓰래기를 부원료.부연료라는 제목으로 요즘도 쉼 없이 퍼다 나르고 있습니다. 부두하역 과정에서 발생하는 분진과 바닷물로 유입되는 쓰레기의 침출수로 인하여 인근 해역의 생태계에도 악 영향이 발생되고 있습니다.삼척항은 어업항이면서도 무역항으로의 기능을 하는데 어업인들의 어족자원 고갈과 어장의 황폐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역학조사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지역민으로서 충실한 자료준비를 토대로 적극 대처할 것 입니다. 협력지원 바랍니다.
하늘을 손바닥으로 가릴수 없듯이 자명한 사실을 뒤집어 역겨운 일에 찬성하는 논리를 편다면 하늘이 이를 용서치 않을 것입니다. 관계자 되시는 여러분 께서는 하루빨리 잘못된 제조방법을 수정하여 공해를 줄이는 씨멘트생산 체제로 바꾸어 주기를 바랍니다.
  • Vegas
  • 2007.11.02 22:27
  • 신고
일부 반대하는 분들이나 찬성하는 분들이나 댓글의 수준을 올릴 필요가 있겠습니다.
상호 인신공격성 발언은 목사님께서 삭제해 주셨으면 좋겠네요. 그래야 이 블로그의 격도 좀 더 올라가지 않을까요?
시멘트!중금속 덩어리죠 어케아냐구요?내가 삼성반도체에서 나오는 맹독성페수 슬러그를 시멘트공장에납품해봐서알죠 시멘트에 안들어가는게   없어요심지어 페가죽에 구리공장서나온슬러그까지들어가요 시멘트공장 폐기물 처리공장보다 못하죠 궁금하면 자재 창고 함가봐요 아마들여 보내지도 않겠지만
  • 에디 신
  • 2007.12.12 23:40
  • 신고
우리가 살고있는 이땅의 주인은 우리가 아닙니다. 그져 잠시 머물다 가는것인데   사는동안 아끼고 보호하는 이가 있는 반면에 오염시키고 파괴만 하는이가 있습니다. 자연은 자연그대로 놔둘때에 자연스레 자연의 모습이 되어갑니다. 자연 파괴나 오염에 대한 재앙은 인도네시아 지진,쓰나미,   더욱 강력해진 태풍, 게릴라성 집중호우,희귀병발생, 기형동물탄생, 기형아 출산등 헤아릴 수가 없습니다. 앞으로 20년~30년후의 우리 및 후손들의 건강의 질은 떨어지다 못해 추락할 수밖에 없습니다. 계곡에 야영가서 오염시킨 물을 도시에 와서 도로 내가 먹는 우를 계속 범하지 말았스면 좋겠습니다.  
top
12

'쓰레기시멘트 STOP'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