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空) 순박한 어린아이가 비눗방울 들을 연거푸 만들어낸다. 그 많고 많은 방울들은 모양이 모두 다르다. 작은 것, 큰 것, 얇은 것, 두꺼운 것, 흐르는 시간 속에서 순서 없이 꺼져간다. 이 세상의 본능들이 생명들을 쉬지 않고 만들어낸다. 사람, 개, 돼지, 소, 고양이, 벌레들과 꽃들 그리..
나 나만의 영역이 있다. 그곳은 누구도 침범할 수 없는 나의 영지(領地). 그리고 그곳에는 누구도 가꿀 수 없는 나만의 나무가 있다. 그 나무는 항상 푸르며 매일 매일 새로운 가지를 뻗고 잎새는 점점 무성해진다 이렇게 언제나 나의 나무는 메마르지 않다. 햇빛 바람 물 ... 모든 자연은 ..
흐느끼는 그대 그대 안의 악마가 그대 안의 천사를 이길 때 그대는 흐느끼는가. 불안한 행복이 그대 안에 자리를 잡을 때 그대는 흐느끼는가. 누군가를 똑바로 볼 수 없을 때 그대는 흐느끼는가. 일어날 수 있는 것 보다 일어날 수 없는 확률에 의하여 그렇고 그렇게 만들어진 우리들은 세..
바람 속에서 잔잔한 미풍(微風) 속에서 간간이 터지는 바람의 반란 태풍이 쓸고 간 자리에는 그만큼의 흔적이 남고 세월은 또 속절없이 흐른다. 사람의 인연도 이와 다를 바가 하나도 없다. 언제 불어 닥칠지 모르는 격한 바람의 기대와 공포 속에서 우리의 삶은 의미가 있고 매력과 고통..
봄에 부치는 편지 모질고 혹독하게 제 할 일 충실하게 끝내고 돌아가는 겨울을 보내며 못내 아쉬워하는 마음을 갖는다는 것은 나로서는 어려운 일입니다. 그 이유는 매정했던 추위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대 봄을 너무 사랑하기 때문입니다. 이제 얼마 남지 않은 순금(純金) 같은 나의 시간..
왕래(往來) 아무것 없이 와서 이것저것 만들어 놓고 그냥 돌아간다는 것은 홀가분하지 않다. 이곳으로 온 길이 기쁨이었다면 저곳으로 가는 길도 기쁨이겠지만 이제 와서 기쁨을 잃어버리고 지쳐 있다면 서둘러 기쁨의 옷을 찾아 갈아입어라. 그리고 언제나 기쁜 마음으로 떠나갈 준비를..
< 삶이라는 공식(公式) 만족하면 편안하고 불만족하면 불편한 게임 다시 말하여 편하면 만족스럽고 불편하면 불만족스러운 놀음 하지만 만족은 어느새 불만족해 버리고 편안함은 곧 불편해진다. 편안과 불편함 만족과 불만족은 마치 뼈와 살처럼 붙어있는 것이다. 몸뚱어리가 편하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