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초 앵초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 산지의 계곡 주변, 시냇가, 습지 등에서 주로 자라며 키는 10~25㎝이다. 전체에 부드러운 솜털이 뽀송뽀송하게 나 있다. 잎의 표면은 잔주름이 많이 져 있으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뿌리에서 모여나는데 난형 또는 타원형이다. 꽃말: 어린 ..
■ 고깔제비꽃 제비꽃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 잎이 나올 때 말려나오는데 그 모습이 고깔을 닮았다고 해서 <고깔제비꽃>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제비꽃은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만날 수 있는 꽃이며, 햇빛이 잘 드는 길가에서 많이 자란다. 꽃말: 즐거운 생활 뿌리에서 잎과..
■ 명자꽃 장미과 명자나무속에 속하는 관목. 원산지는 중국이며 세계 전역에서 재배된다. 봄에 피는 꽃 중 가장 붉은 꽃임에도 불구하고 그 모습이 화려하지 않고 청순해 보여 <아가씨나무>라는 이명이 있다. 꽃말: 신뢰, 수줍음 해발 200~500m 지역에서 잘 자란다. 잎은 어긋나고, 꽃은..
■ 삼지닥나무 중국 원산으로 팥꽃나무과에 속하는 낙엽활엽관목으로 키는 1 ~ 2m 정도이다. 가지가 셋으로 갈라지는 삼지(三枝) 모양에 닥나무처럼 쓰인다고 하여 <삼지닥나무>라는 이름이 유래되었다고 한다. 봄을 알리는 꽃들인 <풍년화, 영춘화, 매화> 보다 조금 늦게, 대체로 ..
■ 하얀동백꽃 ■ 애기동백 ■ 동백꽃 ■ 공과 연기 이해의 두 가지 기준 공사상(空思想)은 대승불교 철학의 핵심이다. 용수는 불교의 핵심인 반야지혜의 근거가 공의 체득에서 이루어짐을 확신하고, 공을 규명함으로써 대승불교의 철학을 전개하였다. 그리고 공사상을 논함에 있어 공과..
■ 생강나무 녹나무과에 속하는 낙엽활엽관목이다. 이른봄에 노란꽃이 피어 봄을 가장 먼저 알리는 목본류이며 잎과 가지는 방향성의 독특한 정유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상처가 나면 생강냄새가 나므로 <생강나무>라 한다. 암수딴그루이고 꽃은 3~5월에 잎보다 먼저 피며 연노랑색이..
■ 별꽃 석죽과에 속하는 이년생 풀이다. 키는 약 10~30㎝이다. 줄기에는 한 줄로 길게 털이 나고 줄기 밑에서 가지가 많이 나와 옆으로 뻗으며 자란다. 4~6월에 흰 꽃이 가지 끝에 취산꽃차례를 이루며 하얗게 무리져 핀다. 꽃말: 추억 꽃잎과 꽃받침잎은 모두 5장이고 꽃잎의 끝은 2갈래로 ..
■ 진달래꽃 진달래꽃 / 곽재구 마음을 바쳐 당신을 기다리던 시절은 행복했습니다. 오지 않는 새벽과 갈 수 없는 나라를 꿈꾸던 밤이 길고 추웠습니다. 천 사람의 저버린 희망과 만 사람의 저버린 추억이 굽이치는 강물 앞에서 다시는 우리에게 돌아오지 않을 것 같은 당신의 옛모습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