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지키는 공간
과학, 기술, 사회, 철학에 대한 생각을 하는 공간

전체보기 (1826)

학자들과 오타쿠 view 발행 | 과학자의 시선
격암 2009.11.10 08:45
엉엉T-T 추천 받아서 찾아 왔는데 감동 받아서 덧글이라도 남겨 봅니다. 학자는 오타쿠여야 한다는 말, 격하게 공감합니다T_T/ -蟲-
공감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기분좋은 일이죠. 더 많은 사람이 공감해 주면 즐겁게 학문할수 있는 날이 더 빨리 오리라 생각합니다.
좋은 글입니다. 오타쿠와 연결해서 생각해본 적이 없었는데, 설득력이 있네요!!
우와....
훌륭한 글 읽고 가겠습니다.
이 글을 읽고 배워갔으면 하는 사람들이 우리나라에는 상당히 많은 것 같습니다.
훌륭한 글 이제야 읽고 이렇게 댓글 남기고 갑니다.

현재 한국의 이공계의 현실이나 정부의 정책등을 살펴보면 답답핫기 이뤄 말할 수가 없을 지경입니다. 매 정부가 들어설때마다 10대 과학기술 성장 목표를 설정하여 거기에 집중투자하여 임기내에 뭔가를 해 보겠다는 발상 부터가 너무 낡아있죠...
진짜 좋은글입니다.. 씁슬하군요..

전 이공계가 아니지만, 이공계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모든 사회 세계의 구성이 이런것같습니다. 한가지에 빠진 사람이 그것에 일류가 될 수 없게 만드는 사회인 것이죠. 아니면 그런 천재가 나온다면 우상시하고 떠받드는 바람에, 제 2의, 제 3의 그런 천재가 나오지 못하게 되는 시스템 같습니다....
사람들이 모두 좋아하는 일을 할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것은 이상적 사회에 대한 꿈중의 하나지요. 완벽은 있을수 없다고 해도 노력하면 조금씩 좋아지겠지요. 전보다 좋아진면이 없다고 할수도 없구요.
그런 사회적 풍토때문에 마지못해서
자기 본모습을 버리고 '인간관계의 달인'이 되려고 애써 노력하려는 사람들도 많죠...
맞습니다. 적응하며 사시는 거죠
전 사회과학인데요.   공감합니다. 좀 살고싶네요.
제가 이공계지만 인문계는 더하다는 이야길 들은적이 있습니다. 좋아지겠죠.
대한민국이 오타쿠 라는 말을 잘못 받아들여서 그렇게된거지 오타쿠라는건원래 한가지일에 집착하고 그에대한 전문적지식을 가진사람을 뜻하는말이 원본이니까여 아무것도모르는 사람들이 비하만할뿐이져 우리나라는 편견이 너무많은게 흠인나라에여 그런 편견없이 바라보는 작성자님의 태도가 더 많아졌으면 좋겠네요
오타쿠라는 말은 사실 안좋은 뜻도 좀 있는게 사실이긴 합니다. 본토 일본사람들에게 그런 이미지가 있으니까요. 뭐 제가 쓴 말은 그런 의미는 아니긴 합니다만.
글을 되게 알기쉽게 핵심을 팍 찔러서 그렇다고 주저리주저리 늘어놓는것도아닌 정말 훌륭한글 봤습니다. 글을 되게 잘쓰시내요. 글을 잘쓰는 사람은 인간관계도 좋다던대 정말인가 봅니다 우리 한국사회의 문제점을 잘찝어서 말씀해주시내요.
감사합니다.
좋은 글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DarkAvenger...
  • 2014.10.08 13:58
  • 답글 | 신고
정말 공감하네요. 글의 내용중 일부와 비슷한 일화가 있는데...

대학원때 선배가 뭐라 하더군요.
쉬는 시간에는 연예나 가벼운 얘기 하자고...
계속 "일"얘기해서 남 쉬는데 방해하지? 말라고 하더군요. ^^

저에게는 취미이자 재미이자 직업이었는데 그런 사람들에게는 "돈"을 위한 "일"이었던거 같아요.
이제는 재미의 시대고 재미를 중심으로 세상이 돌아가야 하는데 아직도 의무의 시대를 살고 있는 곳이 많지요. 한국사회의 분열을 재미와 의무의 싸움으로 표현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랜만에 다시 찾아왔네요. 격암님이야말로 오타쿠이신데요? 격암님과 같은 분이 교수하시면 우리 사회의 큰 자산이 될 텐데요...
격암님의 글에 감히 존경이란 단어를 붙입니다.
좋게 봐주시니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였기를 바랍니다.
등록
텍스티콘 텍스티콘

'과학자의 시선'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