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지키는 공간
과학, 기술, 사회, 철학에 대한 생각을 하는 공간

나의 철학적 자서전 (6)

나의 철학적 자서전 5 | 나의 철학적 자서전
격암 2010.05.05 17:11
  • 주인과 글쓴이만 볼 수 있는 글입니다.
  • 주인과 글쓴이만 볼 수 있는 글입니다.
그러나 사실 선진사회가 사회적 화합과 질서를 유지하면서도 열린 사회일수 있는 것은 뒤집어 말하면 그 사회가 공감하는 중심적 질서, 중심적 가치에 대한 합의가 굳건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즉 '어떤 중심적 가치를 지키는 한에 있어서는' 모두 자유라는 자유가 가능해 진다는 것이다.
....................
유기체, 생명체로서의 사회를 생각해 보게 만들었다. 생명체는 끊임없이 외부의 환경에 적응하고 외부의 물질을 받아들여야 살아남는다. 그러나 동시에 외부의 환경적 자극에 대해 수동적이기만 하다면 생명체는 그 생명을 유지할수 없는 것이다.
.......................
우리가 뭐가 한국인다운지를 정의하면 그 이외의 것에 대해 개방적일수있게 되고 소통이 쉬워진다. 그렇지 못할때 우리는 중요성에 대한 개념이 없이 모든 것이 다 관습으로 지켜야 하는 것으로 주장되거나 모든 것이 다 지킬 필요가 없는 것이 되버리고 만다. /
......................
아이에 대한 교육에 대한 사색은 한 인간이 어떤 근거로 합리적으로 살아갈수 있는가에 대한 고민으로 번졌으며 이것이 나를 자연스레 이끌고 간 방향은 하나의 공동체 안의 일원으로서의 개인을 생각하는 일이었다.
........................
따라서 나는 나 자신을 위해 그리고 우리의 아이를 위해 한국 사회와 소통하고 그 일원이 되고 한국사회가 성숙한 문화적 공동체로 존재하는 것을 매우 중요한 일로 여겼다. /
나는 아이들에게 한국어와 한글을 가르치는 일을 중요하게 생각했고 한국 소식에 항상 귀를 기울였으며 매년 여름마다 큰돈을 들여 아이들과 아내가 한국에서 생활하도록 노력했다.
............................
어떻게 합리적으로 사는 것이 가능할까라는 나의 고민은 정체성과 그에 관련된 이데올로기, 이야기의 힘을 주목하는 것으로 이어졌다. 그리고 그 이후 나의 사색은 이 이야기들, 이데올로기들을 되새김질 하는 것에 집중되었다.
.............................
이해가 가지는 효과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이데올로기의 노예가 되는 것을 피하고자 한다면 그 이데올로기를 이해하고 인식할 필요가 있다. 나는 어떤 이유로 해서 어떤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어떤 이데올로기가 내 머리와 마음속에서 작동해서 나를 조종하려고 하는가를 이해하고 인식하는 순간 그 이데올로기의 절대적 힘은 약화된다.
..............................
우리는 우리의 상식은 어디서 출발된 것인지, 우리의 문화는 어떻게 만들어 진것인지에 대해 고민하고 생각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
한국이 아닌 사회를 알수록 한국이 어떤 사회인가를 잘알게 되고 한국이 어떤 사회인가를 알수록 내안에 있는 한국적인 사고가 나를 지배하는 힘이 약해진다. 본래 그런것, 당연한 것이 더이상 본래 그런것이 아니라고 당연한 것이 아니게 된다.
...............................
결국 세상의 것들이 어떻게 의미를 가지게 되는가,어떻게 가치를 가지게 되는가에 대한 원천적인 생각없이 아름다운 논리적 일관성을 가진 철학에 따라 사는 것이나 어떤 아름다운 공동체 안에서 살아가는 것은 모두 물위에 뜬 배처럼 위태롭고 그 근원적 안정성이 보장되지 않은 것이 되고 말기 때문이다.  
........................
나는 내가 이런 법칙을 더 열심히 찾으려고 노력할수록 나에게 더 큰 문제가 생긴다는 것을 발견했다. 절대적 법칙을 찾아헤맬수록 우리는 대개 자기망상적 인간이 되거나 거대한 시스템에 종속된 노예가 되고 말뿐이다. 이런 사실을 깨달은 것은 그리 멀지 않은 최근의 일이다.
................................







객관적이고 절대적인삶의 법칙은 없다
등록
텍스티콘 텍스티콘
top

'나의 철학적 자서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