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지키는 공간
과학, 기술, 사회, 철학에 대한 생각을 하는 공간

전체보기 (2033)

선분양제도에 대한 단상 | 아파트 아파트
격암 2017.07.03 21:41
안녕하세요. 선생님
가끔씩 들어와 지혜를 얻어가는 애독자입니다.
kbs 스페셜에서 일본의 빈집에 대한 다큐를 봤는데요, 방송을 보면서 선생님이 떠올랐습니다. 일본 도쿄의 외곽도시에(신주쿠에서 두시간 정도 떨어져있는도시) 3억정도 했던 1700년도에 지은집이 지금은 세로 1000만원이면 통째로 빌릴수 있고, 그나마에도 빈집이 많아 부모가 돌아가신후 빈집을 소유하고 있는 젊은 부부들에게 여섯배의 세금을 부과한다고 하는데.

여기서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도쿄 외곽은 그렇다 쳐도
도쿄 시내의 집값은 어떻게 변했는지 궁금합니다 같이 하락했는지 어느정도 평균을 이루며 집값은 유지상태로 있는것인지 궁금합니다.
아마 다마신도시를 말하는 것같군요. 그 그래프를 전에 본적은 있는데 전국적으로 다 같은 모양이었던 것으로 생각합니다. 빈집문제는 동경시내도 마찬가지였구요.
다만 나중이 되니까 인구밀도가 작은 지방은 아예 동네가 붕괴하고 나이든 분들은 동경시내로 회귀하는 현상이 일어났었다고 기억합니다. 하지만 이건 폭락시작후
20년쯤 지나서 였을 겁니다. 동경에 아파트를 가지고 있는 제 지인도 아파트 값 폭락을 이야기하더군요. 일본집은 감가상각이 확실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즉 아파트 시세가 아파트 연식이나 리모델링여부와 크게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집을
그냥 가지고 있으면 집값은 떨어집니다. 사실 관심이 있어서 자료가 있으면 보기는 하지만 한일간 비교를 열심히 하는 편이 아니라 기억에만 의존하는 것이라 수치적으로는 기억이 나질 않는 군요.
등록
텍스티콘 텍스티콘

'아파트 아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