上善若水 수련하는 블로그

개발자의삶 (5)

개발자의 역량 측정 메트릭(Metric) view 발행 | 개발자의삶
上善若水 2012.12.03 21:07
..이걸 보니 정말 제가 초라하게 느껴지네요;;; 3년차가 다되도록 거의 초급 수준이나 다름없네요..
3년차면 아직 초급이 맞습니다. 20년 가까이 소프트웨어 개발 설계 아키텍트까지 하시는 분들도 많답니다. 20년 동안 일해도 만점맞기 힘든 기준입니다. 1년차에게도, 20년차에게도 다 적용할 수 있는 매우 광범위한 측정 기준이므로, 너무 실망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끊임없이 갈고 닦아야 하는 것이죠.
좋은글 발견하게되서 기분좋네요
이걸통해 내가 어떤역량을 키워야할지 가이드라인 삼을 수 있겠네요
안녕하세요~ 번역해주신 것, 여기에 링크 걸었다는 것 알려드립니다.

http://opentutorials.org/course/299/7385
외국어와 문서화도 중요하지만 커뮤니케이션도 중요하지 않을까요?
__ 나름 한다고 생각하고 있으나 레벨 0도 안되는게 꽤 있는데요 음
힘내세요. 꾸준히 1만시간을 갈고닦는다는 생각으로 전념하시면 중급으로 금방 오르실 것입니다.
뙇 1년차인데 101점입니다. 높은건가요!
1년차는 101점 될 수 없을 겁니다. 저게 뭘 의미하는지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지나 않은지 깊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겠고요... 석박사 졸업후 1년차라면, 이해가 됩니다만... 엄청 뻉이치고 공부도 엄청 열심히 했다면... 그래도 101점은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저명한 개발도서 2~30권 정도 정독할 시간과, 상당한 시스템 아키텍쳐 개발을 서너번 해보고 운영도 상당기간 해 봐야 하며, 수많은 장애와 오류를 잡기 위해, 엄청난 디버깅으로 각고의 시간을 거친 한 후에야 얻을 수 있는 점수인데, 게다가 수많은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 해서 개발 결과물이나, 개발 과정 및 개발 목표물을 의사소통하기도 해야 하고 ... 그걸 1년 내에 한 사람이 다 할 수는 없잖아요. 그러면 사람 죽어요. 제가 20년동안 본 1년차중에 101점 수준인 사람은 단 한명도 없었습니다.

스스로를 과소평가하는 것도 문제겠지만, 과대평가하는 것은 정신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 정도 기준으로 2년차가 되면, 다 성장했다고 느낄 테고, 3년차부터는 더이상 성장할 수도 없을 텐데, 거기서 멈출 건가요? 그럼, 딱 2년차 실력이 15년간 유지되겠죠. 설마 그걸 원하시는 것은 아니겠죠?
'초보자는 스스로를 좀 높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고, 고급자는 '좀 낮게 평가하는 경향'......
2^n, log(n), 이것들은 뭘 의미하는건가요?;; 제 이해력이 이거밖에 안되다니,,
  • 上善若水
  • 2016.12.14 00:53
  • 신고
충분히 찾아보시면서, 공부하시면, 차차 알게 될 겁니다.
번역을 이따구로 하면 어떻게함?
등록
텍스티콘 텍스티콘
top